ㅡ북스피어
제아미 ㅡ노가면극 사루가쿠의 예인
` 예술가가 자신의 세계를 가장 깊이 이해해주는 사람이나 보호자를 잃는 것은 때로는 일종의 자기상실 마저 일으킨다 . `(49 쪽)
센리큐 ㅡ 다도의 예인
` 다다미 넉장 반의 공간이 허름한 초당이요, 각종 도구가 명마였던 것이다 . 누추한 방의 고귀한 명기 . 그 대조의 파격 속에 쓸쓸한 미를 만들었다 . 물론 소박한 옷을 입고 호화로운 정신을 품는다는 선종의 영향이었고 그런 자리에서는 필연적으로 마음이 일어났다 . ` (92 쪽)
운케이 ㅡ 조불의 예인
` 어느 샌가 자신이 정색을하고 가이케이와 대립하고 있음을 깨달았다 . 가이케이를 진심으로 경멸하는 이유는 , 사실 가이케이의 폭넓은 예술에 대한 열패감이 의식아래 숨어 있어서가 아닐까 . 그런 생각이 들자 운케이의 눈에 핏발이 섰다 .` (36 쪽)
예술가들의 삶을 재조명하는 단편 소설집 . 노년이 되어 인생 총체를 되돌아 보는 그들을 ... 아니, 그들의 마음이 그러지 않았을까 하는 작가의 짐작에서 출발했을지 모르겠다 . 이 예술가로 산다는 것에서 보여주는 것은 ...
머릿속에선 우리나라의 시대를 더듬으며 , 일본 문화의 꽃이 피었던 시기를 엿보는 중이다 . 소설이 아니었다면 이토록 생생하게 연관지어 볼 염도 내지 않았을 것이다 . 이래서 먼 나라의 어떤 과거를 아는데는 소설 , 특히 장르 소설의 읽기에서 그 호기심들의 출발점을 갖곤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