숱한 그림들이
지나간다
유명화가의 그림.
소박한 아이의 그림.
치유중에 있는 누군가의 그림.
말 못하는 누구의 그림등등.
아무튼.

그리고.
도화지를 온통 검정색으로 새카맣게 칠하고 있는
한 아이가 있다.
모두 걱정 스레 아이를 지켜보는 가운데.
묵묵히 아이를 기다려주는 누군가도 있었다.
어느 날.
드디어 검은색깔 크레파스의 움직임이 멈췄다.
아이는 잔뜩 모아든 스케치북을 강당 한 가운데 모아들고..
이윽고..풍덩...
고래...한 마리.놓아주었다.
넓은 곳에서 날게 하고 싶었을 까.
기다림이 없었다면.
아이의 고래를 볼 수 있었을 지...

천명관의 고래가 화석이..되기까지..
얼마나 오랜시간 걸렸을 건지.

먼저 이야기가..있었을지.
아니면...
그래 그걸 전하려 어딘가 그려놓기
시작했을 작은 점..
물결하나..
공기의 움직임 하나...

구비구비 흘러흘러
그렇게 내려온
ㅇ ㅣ ㅇ ㅑ ㄱ ㅣㄷ ㅡ ㄹ...
기역이 있기전 기억도 되기전
말로 이야기로 사람들에서
사람들에게 전해져
그랬고..그랬데...하는 그런 얘기들이..

 

 

 

 

 

 

처음..

상처가 누군가의 비난이 아니게 되는 것을
나는 보게 되었다.
전 세대에 빚 진 것이 없는 작가는
사실 말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이 시대의 우리를 다시 고대로 돌려 놔 준다.
욕이 구수 할 수있는 정감.
그것으로 누구도 상처없이..또 누구도 비난받지 않기를
한바탕 교훈삼고 더튼튼하게 자라기를

대답이 없다.하더라도
무시하지 말기를 조금 기다렸다면 ,좀 더 많이도 기다려
주기를...
그런 것을 더하기 빼기로 계산하지 말기를
더 얻었으면 서로 나누기를...
묵은 감정 따위를 두고두고 갚으마...
그리하지 말자고..

 

 

 

 


(헌데, 있지...그런 노파의 묵은 원한이 이 이야기의
심지 이기도한데...전설이되는 바탕말야..)

아름답고 착한 사람들.
말이 없는 사람들은 그저 아무것도 아닌게
되나..
몰라주면 그런가..그리되나?
아닐거라고...

세상에 단 하나.
딱 한 사람 그 사람 만 있으면
그런 ...

마음이 되는 거다.

사랑이 아니어도
우정이어도
의리여도
마음의 빚이라도
그 무엇이면 어떤가

마침내 돌아갈때 외롭지 않으면 그뿐.

영화와 부귀와세월이
한 세월
저 들판의 개망초보다 질기지 못하였음을...
한들한들
흔들흔들 개망초는 잊고 잊고
그러며 거기 있는거라고.




댓글(8)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5-02-10 23: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오전부터 이미지 삽입 수정하는데 폰으로도 웹으로도 저는 이미지를 불러들이지를 못하네요..ㅠㅠ; 원래 하던데로 밖에 안되는지..

2015-02-11 12:3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5-02-11 15: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나와같다면 2015-02-22 20: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검은색을 칠하고 있는 어린 아이를... 정신분석 하려 하지 않고 잠시 기다려주기를...
찬란한 고래가 나올때까지...

[그장소] 2015-02-22 2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와 같다면..님 혹 지난 번 책을 색깔별로 분류하는 걸로 제가

기분을 상하게 해드린 걸까봐 오해라면..풀고 싶습니다. 저는 드라마 얘기를 한 거였고요.그런 분류법이 정신분열에 감별하는 방향의 한 조건이기도 하다는 것이요. 저는 전문가가 아니니 자세한 것을 알 리 없습니다. 어설피 아는 척 이 기분 상하게 해드린듯 하여서 몹시 죄송함을 느끼고 있어요. 대 화의 방향을 이어가려한 거지 다른 뜻은 없었고요. 해밀님은. 문동 해밀님과 확연히 스타일이 다른데..오해가 있었을 수도..그 주에 그 컬러별 분류법이 제법 되더라고요..그게 꼭 그분을 말한것이 아닐 수있음을..알아야 했습니다.그러나..이 책 서평 판이 의외로 넓고도 좁다는 생각도 하거든요. 고래의 색칠하는 아이에 대한 CF 도
저는 보고 어쩌면 님께서 계속 맘에 담아두고 계신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들게해서..이렇게 말씀을 드려요.제가 뭘 안다고 자격증도없이 정신분석을 감히 하겠어요.할수있음 우선..저부터 고치면 싶네요.

그러니..아니시라면..정말..다행이고요.

혹여..일말의 오해가 있었다면 아닙니다ㅡ그러니..

잊어주시길 부탁드립니다.설날은 잘 보내셨길.새 해 복도 많이

받으세요~^^

2015-02-22 22: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장소] 2015-02-22 23:47   좋아요 0 | URL
윗글이 같이 이것도 혹시 실례일까봐...망설이고 있었어요. 저 혼자 좀 예민 한 건지도 모르겠다..싶어서..그건 그것데로 걱정이라..죄송하잖아요..그래서..지난번부터.. 부연설명을 해야 하나..(지금의)계속 망설였거든요. 어쨌든 한번은 분명히 의도든 사과든 해명이든 오해없이 갈 수있게 말을 해야겠다..싶어서..남깁니다.
기분상하지 않으셨으면 좋겠고 오해없으시면..하고 바랍니다..

2015-02-23 00:08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