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모닝 버마 - 금지된 자유의 땅 버마로 간 NGO 부부의 버마 견문록 카툰 클래식 12
기 들릴 지음, 소민영 옮김 / 서해문집 / 2010년 2월
평점 :
절판


개인적으로 프랑스 만화작가가 그린 <굿모닝 버마>를 읽으면서 조금 기분이 묘했다. 작가인 기 들릴인 자신의 아내와 미얀마로 떠난다. 아마 작품 내내 아내의 업무를 자세히 묘사하지 않았으나, 그의 아내는 원래 의사인 모양이다. 국경 없는 의사회 프랑스지부에서 말라리아나 각종 질병으로 고생하는 동남아시아에 의료봉사를 가기 때문이다. 책 표지를 보면 이런 말이 있다. 금지된 자유의 땅 버마로 간 NGO 부부의 버마 견문록이라고 말이다.

 

딱히 버마의 역사적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상황을 정확하게 묘사하는 것보단 그저 만화가 기 들릴이 자신이 직접 버마에서 체류하면서 경험한 것을 그림으로 그려낸 것이다. 작품을 보면서 특이한 것은 과도한 그림체를 사용하지 않은 것이다. 매우 안정된 구도로 나누고, 페이지마다 구분한 칸을 보면 일정한 사각박스로 그려 넣었다. 보통 한 페이지당 6칸으로 나누거나 조금 많으면 중간에 칸을 늘려 7칸이고, 최대한 늘리면 15칸에 이른다.

 

때문에 작품을 보면 조금 뭔가 모르게 잔잔한 수면을 흘러가는 것처럼 느낀다. 매우 안정된 구도로 작업하기 때문이다. 뭔가 극적인 상황을 부여하기보단 그 미얀마란 장소에서의 작가 일상을 그려 넣었기 때문이다. 개인의 이야기를 역사적 사건이 아직도 현대에 남은 미얀마를 이야기하고 있다. 제일 인상깊은 것은 아웅산 수치 여사에 대한 부분이다. 그의 아버지 아웅산 장군은 미얀마 독립을 위해 영국과 싸우고, 그러기 위해 일본에 협력한 척하다가 일본에게 대항한다.

 

독립을 위해 헌신하다가 결국 암살되었으나, 미얀마에선 영원히 추앙받는 영웅인 것 같았다. 하지만 독재군부가 오면서 그의 업적은 최대한 숨겨지고, 그의 딸인 아웅산 수치 여사의 감금행위는 노벨평화수상자를 죽이지 못하고 굴레의 속박에 가둔다. 자유가 없다는 것은 너무나도 비참한 것 같다. 자유의 표현과 정당한 비판이 없다는 것은 행복한 세상이 아니다. 법과 규제가 엄한 반면 군부독재 부패인지 그곳은 매우 타락한 모습이 넘치는 것 같았다.

 

에이즈에 감염되는 사람들, 말라리아 모기에 물려 죽어가는 사람들, 물 문제도 포함되고 말이다. 과도한 노동착취에 대가로 받는 것은 마약주사라는 것이 참 특이했다. 광산에서 보석을 캐다가 죽어도 아무도 구출하지 않고 그저 다른 광으로 가서 계속 채취한다고 한다. 보석이라도 혹시 감출까 싶어 입안과 코 안까지 검사하고 여자들은 자궁까지 검사한다고 한다. 그래서 성병이 많다는 이야기에 <굿모닝 버마>는 굿이란 단어를 붙이는 것이 왠지 아이러니컬 하다.

 

예전에 우리나라에도 <굿모닝 베트남>이란 영화가 있었던 것 같다. 그러나 막상 굿모닝일까? 내가 어린 시절에 존재한 영화, 그렇게 동남아 지역의 굿모닝은 왠지 굿모닝을 맞이하고 싶은 욕구가 들 것이다. 인간에게 욕망이 있으나 욕구는 다른 점이다. 삶의 욕망은 욕심을 말하나 삶의 욕구는 기본적인 것을 말한다. 만화작가인 기 들릴은 약간 머나먼 곳에 폭탄테러 소식도 듣고, 최근 1년 동안 사고가 나지 않은 항공사의 비행기를 탔다. 타면서 비가 새어 승객좌석에 떨어지고, 바퀴벌레가 날아다니는 모습은 인상적이다.

 

미얀마란 곳은 아직 기술이 발달되지 않았듯이 기술의 발전이 두려운 것인가? 국가의 인터넷 회선을 2개 회사가 장악하나 그곳은 독재자와 독재자의 아들이 운영한다. 모든 국가적 사안에서 국가에 조금이라도 비판이나 거슬리는 태도는 가만두지 않는다. 독재자에 대한 비판은 물로이거나와 다른 나라 기사인 내용이 비판적 내용이 나오면 검열대상이다. 그래서일까? 미국 TIME 잡지가 막상 미얀마에선 가위로 오리고 오려서 볼 것이 없다는 사실을 말이다.

 

기 들릴이 어느 지역을 여행하면서 조지 오웰이 19세에 인도경찰로 근무한 지역에 갔다고 하는데, 그 조지 오웰이 <1984><동물농장>을 적어 파시스트와 경찰국가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가한다. 그런데 최근에 아웅산 수치를 만난 어느 분도 만만치 않은 <1984>의 빅브라더와 같은 포스를 풍기는데, 글쎄다. 모르겠다. 시선과 관점은 다르니 아마 미얀마에서 아웅산 장군의 그림을 내놓지 못하나 많은 국민이 아는 것처럼 그렇게 여기지 않을까 싶으나, 어째든 미얀마에서 자유로운 향기는 느끼지 못했다.

 

분쟁지역 주변에 말라리아 모기로 죽는 사람이 수천명인데, 미얀마 정부에선 매우 어려운 절차로 대응한다. 군부대가 모든 것을 장악해서 그럴까? 기 들릴의 그림에서 사실 그 군부 사람들도 왠지 친숙하게 그리는 것이 흥미롭다. 작품을 보면서 가장 중심적 이야기는 작가의 아들인 루이스다. 루이스와 같이 밖으로 나가면 모든 사람들이 인사를 건네고 아는 척을 하겠지만, 루이스를 대동하지 않으면 모두 외면한다.

 

대신 물을 서로 쏘아대는 축제에선 기 들릴에게 쏘는 물총 세례는 참 아름답다. 쉴 새 없이 뿜어대니 말이다. 날이 너무 더우니 물을 뿌려도 금방 마른 것처럼 보이나 우기가 금방 닥치기에 비가 자주 내리는 모습을 보여준다. 복사용지가 놓인 프린트기에 형광등을 놓아 습기를 날리는 모습은 참 인상적이다. 그래도 미얀마 주민들은 많이 순하다는 인상을 받았다. 그렇게 극단적인 사건이 일어나도 그렇게까지 거친 표현은 없다. 단지 군부의 횡포는 계속 좌절하는 NGO 활동은 인상이 새롭다.

 

사실 모든 활동에서 직접 그곳에 가서 일하는 것보다 더 괴로운 것은 이동이라고 했는가? 몇 시간 동안 버스를 타고 또 갈아타고 하여 좁은 장소에 냄새나는 불쾌함까지 감수해야 하는 점은 작가가 미얀마 생활에서 가장 힘들었을 것이다. 승객들이 자든 말든 TV는 항상 켜져 있고, 소리는 최고로 ON이다. 먼지가 많아 얼굴을 숙이고, 내리는 순간 추워서 고생했다는 작가의 경험에서 미얀마란 과연 더워 에어컨이 없으면 안되지만, 그 에어컨가지 사람잡겠다는 생각을 했다.

 

실제 너무 덥다보니 낮에 나가는 것은 무리이고, 전기가 계속 공급되지 않아 에어컨을 켜면 전기스위치가 내려가는 모습을 종종 본다. 그래서 전염병이 많이 심각하다. 타미플루 백신 역시 인상 깊다. 마약치료제 말고라도 전염병 백신은 매우 중요한 것 같은데, 이미 다 팔려 공급받지 못하게 되자 전 세계 NGO에게 요청하자 미얀마로 날라온 백신의 모습에서는 왠지 모르게 감동이 왔다.

 

지구 전 인류에 대한 인류애는 나에게 그다지 깊은 편은 아니나 문화인류학 관련 도서를 보면서 서구 오리엔탈리즘에 의해 자연과 동화된 문명이 파괴되거나 원주민들이 학살당하거나 혹은 그들이 만나지 못한 전염병에 죽어가는 부족들의 이야기를 많이 접했다. 아마도 끌로드 레시 스트로스의 <슬픈 열대>와 같이 어느 한 철학자 겸 인류학자의 관찰수기록은 나에게 큰 감동을 주었다. 물론 <슬픈 열대>는 남아메리카와 같으나 미얀마와 같은 동남아시아 역시 예외가 아니라고 본다.

 

그러나 레비 스트로스는 2차 세계대전이라는 비극적 역사에 놓여있다면 기 들릴은 그것이 지난 후의 이야기다. 역사적 사건으로 현실의 조건이 구성된 상황 아래 기 들릴의 미얀마 기행기는 그들의 문화에서 보이는 친숙함과 경외감, 한편으로 가난과 질병으로 고통 받는 주민들에 대한 애정이 여기저기 살짝 녹아있다. 늘 더위와 비, 그리고 불편한 교통이었으나 그런 악랄한 추억이 있기에 이런 만화도 나온 게 아닐까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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