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쓰고 말하고 듣고 알고 있는 한글”, 사실 한글이란 표현은 세종대왕이 지칭한 게 아니라 주시경, 한글이로 주한샘이란 분이 수정한 것이다. 한국의 대부분의 문화는 일제강점기와 외침에 의해 사라질 뻔했으나, 조선이란 국운이 강한 것이 아니면 엇갈려 나간 것인지 조선이란 이름으로 아니면 대한민국이란 이름으로 우리 문화가 살아가고 있다. 언어란 사실 대화수단만이 아니다. 그 나라의 민족과 역사를 같이 하는 하나의 삶이다. 언어는 그 문화의 특성까지 반영한 하나의 체계이다. 지식과 소통, 그리고 미래로 이어지는 것이 오로지 언어에 의해서이다. 언어를 모른다면 우리는 과거를 알 수 없고, 미래를 향해 외치지 못한다.

 

언어가 있기에 말이 나오고, 글자가 문자로 기록된다. 글과 말, 언어라는 것이 이토록 위대한 것이다. 게다가 어느 한 국가, 어느 민족이 자신만의 언어를 가지고 지켜가는 것은 정말 힘든 일이다. 외침에 의해 민족 자체가 섬멸되거나 또는 강제로 교화될 경우 그 정체성을 상실한다. 남미의 국가는 가톨릭 문화가 제법 침투했다. 과거 그들의 조상의 언어와 문화는 허무하게 사라져갔다. 만일 20세기 그 문화가 있었다면 레비 스트로스 같은 위대한 인류학자가 어떻게든 기록하고 연구하여 보존 및 기록을 할 것이다.

 

 

그러나 남미민족은 정체성은 거의 사라져 버렸다. 북미의 인디언은 사냥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다. 민족이 쓰는 문화 그리고 언어가 사라지는 것은 자신이 존재했고, 자신의 그 이전에 누군가 있었다는 사실조차 없어지는 것이다. 그래서 한글은 살아남았고, 우리에게 다가왔다. 그 한글의 원류가 되는 훈민정음”, 단어에서 모음과 자음으로 나누고 나누어 거기에 새롭게 더하고 더한다. 중국의 한문은 알파벳의 단어를 제대로 기록하기 어려우나, 우리는 그 어떤 나라의 말을 한글로 적어갈 수 있다. 언어적으로 발음을 중심으로 전달하기에 타국의 언어를 더 편하게 습득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언어가 존재한지 이제 600년이 되지 않았다는 것은 참으로 놀라운 일이다. 언어가 없었다면 21세기 한국은 어떻게 되었을까? 일제에 의해 일어가 표준 언어로 자리 잡고, 나중에 미국에 의해 영어가 자리 잡았을 것이다. 비무장지대 위로 보이는 적이 된 동포의 국가에서는 러시아어가 국가통용어가 되었을 것이다. 그래도 우리는 한국어 또는 조선어, 혹은 훈민정음을 모태로 언어를 활용한다. 영화 <나랏말싸미>는 세종대왕이 한글의 원류 훈민정음을 만들어가는 이야기이다. 조선이 건국할 때 태조임금은 자신의 스승 겸 친구로 무학대사를 모셨지만, 그는 조선 최초 또는 마지막 원사였다.

 

조선은 숭유억불 정책을 펼친다. 정치와 종교적 가치관에서 불교는 제정일치 사회지만, 유교는 조금 미묘하게 달랐다. 공맹의 유학은 정치학으로 종교적 범주보단 학문적 영역으로 시작했으나, 주희의 성리학에 의해 유교는 다소 종교적 색채가 더해졌다. 고려가 패망한 이유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지만, 삼국시대에서 고려까지 불교의 힘이 강했고, 불교를 토대로 권력을 가진 승려들이 제법 있었다. 고려가 국교로 지정되면서 승려들이 입김이 강했고, 승려들은 불경을 볼 때마다 한자를 익힐 수 있었다. 조선시대 초기 양반은 전체 인구의 10%도 되지 않았다. 게다가 여성들은 글을 제대로 익힐 수 없으니, 실제 한자란 글을 아는 인구는 5% 미만인 셈이다.

 

언어를 아는 것은 권력을 잡을 수 있는 기회고, 권력으로써 지식의 독점권을 행사한다. 불교의 나라 고려가 망한 이유는 권력과 지식의 유착과 부패로 이어진 계기가 있었다고 볼 수 있다. 아니면 정치적 사회적 시스템이 변하는 시기에 탈피하지 못하여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정작 중요한 사실은 나라가 망하는 이유는 권력자의 부패와 비리, 그리고 백성에 대한 애정이 없어졌기 때문에 그렇다. 고려는 이성계에 의해 망하고, 조선은 태조와 정종 그리고 태종에 의해 왕권이 강한 국가가 되었다. 태종 이방원은 왕권을 강하게 만든 이다. 그는 조금이라도 권력을 남용하는 이는 용서하지 않았다. 심지어 아들 세종의 장인마다 역적으로 만들어 죽게 만들었다.

 

왕위를 물려주고 상왕이 되었지만, 그는 세종에게 주지 않은 핵심사항이 있었다. 그건 병권이었다. 군사력 통제는 모든 것의 시작이다. 무관으로 시작한 임금이므로 군사정병은 항상 군사 병권력의 장악에서 시작하는 점을 알았다. 세종의 허락이 있어도 상왕의 허락 없이 병력을 움직이거나 국방정책을 펼치는 순간 병조판서는 피비린내가 진동하는 국문 장에 끌려와 최후를 맞이한다. 세종의 한은 여기서부터 시작이고, 그가 성군이 된 계기도 그러하다. 왕권의 강화와 더불어 사대부부터 더 학문이 높은 왕이기에 그 누구도 세종에게 도전하려 하지 않았다. 하지만 유자의 나라에서 왕이란 그들의 군주인지 아니면 사대부의 최고자리인지에 대한 문제가 있었다.

 

백성에게 글을 알려주는 것은 자신의 권력을 빼앗길 위협이 있고, 게다가 아낙네에게 가르치는 것을 대단히 꺼려했다. 영화 <나랏말싸미>는 소외된 자들이 서로 힘을 모아 기득권에 저항하기 위해 만들어진 영화이다. 처음 왜국 승려가 오자 세종은 팔만대장경을 내어주는 것을 거부했다. 그 이유는 종교적 사상이 하나로 모이면 분열된 세력이 통합되어 큰 힘으로 발휘하기 때문이다. 팔만대장경은 외세에 저항하고자 한 고려 민중과 권력자, 지식인이 만들어낸 세계적 유산이다. 그것을 남에게 주는 것은 우리의 얼과 삶을 부정하는 것이다.

 

그러나 조선의 유교의 나라이다. 세종은 여기서 고민이었다. 백성들이 잘 살고, 그들의 삶을 이롭게 하려면 뭔가 알아야 하는 것이다. 유럽에서 성경을 충분히 독일어로 볼 수 있었으나 독일 민중을 읽을 수 없었다. 우선 책이 그 당시 상당히 높은 가격이었고, 다른 하나는 기록문자가 라틴어이기 때문이다. 언어를 배우기 어렵고 사용하기란 더욱 어렵다. 오직 귀족과 성직자만 공유하고 그들은 유럽사회를 지배했다. 언어를 아는 것이란 결국 타인의 지배를 위한 수단이 되었다.

 

추후에 훈민정음이 반포해도 혁명은 일어나거나 문제는 크게 일어나지 않았다. 과거의 등용문에서 한자가 중심이 되었기 때문에 여전히 권력의 중추는 한문이었다. 그래도 훈민정음의 등장은 조선시대 큰 도움이 된 것은 사실이다. 가령 병사들에게 훈련을 시킬 때, 교본을 이용해야 하는데, 그림을 넣는 것도 한계가 있고, 글자로 보여주자니 한문을 읽을 수 없다. 훈민정음을 이용하여 병사에게 보여주니 쉽게 습득할 수 있었다. 언어의 힘이란 바로 그런 것이다. 게다가 구중궁궐 궁녀들은 한번 들어가면 죽을 때까지 나올 수 없다. 친정의 어머니는 잘 계시는지, 아버지와 동생들은 잘 지내는지, 어떻게 전하려 해도 글을 몰라 못쓰고, 대필해줘도 그들의 가족은 읽지도 못한다.

 

영화 <나랏말싸미>에서 세종은 조선시대 천한 존재들을 대등한 관계로 이어준다. 중전과 신미스님이 같은 좌석에 앉는 모습이 나온다. 여인네와 중놈, 물론 그나마 중전의 자리는 최고의 자리이지만, 소헌왕후는 역적의 딸이란 이름으로 힘들어했다. 불교를 믿어도 신하의 눈치를 보았고, 영화에서는 수양의 집에서 눈을 감는 것으로 나온다. 수양대군이 조카의 왕좌를 찬탈하고, 동생 안평의 생명을 빼앗은 비정한 군주이다. 하지만 영화의 수양은 아버지 세종의 의지를 존중하고, 어머니 소헌왕후를 지극히 모시는 효자이다. 물론 형이 문종과 아우인 안평과 사이는 좋았다. 권력이라는 것은 부모형제조차도 냉정한 것이다.

 

하지만 세조가 왜 그렇게 왕권강화에 신경을 쓰는지 생각하면 답이 나온다. 그는 훈민정음 창제에 많은 도움을 주고, 훈민정음의 보급에 많은 역할을 했고, 한국 불교문화에서도 큰 역할을 했다. 가족에게는 잔인한 사람일지 모르나, 백성의 입장에서 보자면 참으로 군주라고 볼 수 있다. 세종의 입에서 이런 말이 나온다. 영화라고 해도 만일 백성의 삶을 힘들게 하는 왕실이 있다면 그런 왕실은 없어도 된다고 말이다. 신미스님에게 훈민정음 창제와 관련하여 유가와 불가가 충돌하지만, 이렇게 말한다. 네가 중이고 내가 왕이지만, 우리 모두 백성의 지은 쌀을 빌어먹는 놈이라고 말이다.

 

왕의 하늘은 백성이고, 백성의 하늘은 쌀이란 말이 있다. 그래서 세종은 처음 영화에서 기우제를 올리는 모습이 나온다. 그가 왕이란 허례허식을 벗어던지는 순간 하늘은 감응을 했다. 더 자세한 표현으로 백성을 향한 사랑이 그만큼 깊었다는 의미이다. 사람에게 누구나 마음이 있다. 그 마음을 표현하고 싶어도 표현하지 못하는 것은 정말 답답한 일이다. 누군가 보고 싶어도 그 의미에 대한 정확한 표현을 나타낼 수 없다면 매우 슬플 것이다. 말이란 주술과 같은 힘이 있다. 언어에는 누군가 마음을 움직이는 큰 힘이 담긴 것이다.

 

세종의 마음에 훈민정음은 여러 가지가 담겨져 있다. 정말 그럴까 라는 생각은 하나, 훈민정은 서문의 글자 수가 총 108자이다. 108번뇌 불교에서 말한 인간에 내려진 고통과 절망 그리고 업이란 굴레에서 그 가지 수가 108개란 것이다. 불교를 신봉한 아내를 위한 마지막 진혼곡에서 훈민정음의 성과를 궁녀와 승려들이 모인다. 궁녀는 여성으로 가난한 평민 집안의 딸들이 주로 들어오고, 승려는 미천한 신분을 가진 자나, 혹은 역적의 후예가 세상의 뜻을 잃고 그저 마음을 달래기 위해 찾아가는 곳이기도 하다. 신미스님이 중은 사람이 아니라 개로 취급하기에 처음 주상에 대한 예의를 차리지 않는다.

 

조선시대에 그런 불경을 저지르면 역적으로 참형을 당하는 것은 기본이다. 하지만 세종은 신미스님은 역적이라 부르지 않았다. 둘 다 백성의 쌀을 축내는 존재라고 여겼다. 영화에서 훈민정음이란 단순히 백성의 소통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고려가 망해도 고려의 백성들은 아직 대를 이어 계속 살아가고 있고, 새로운 조선의 백성들도 세상에 드러난다. 이 모두가 나라의 백성인 점에서 그들의 삶이 더 나아지기 바란 것은 임금과 중에게서 서로 이해가 맞는 부분이다. 영화에서 가장 인상 깊은 단어가 나온다. 사대부들은 불교를 억압한다. 중은 현재 사대부들을 거부한다.

 

만일 부처와 공자가 만났다면 그렇게 다투었을까? 백성과 중생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기본이 뭔지 안다. 그래도 현실의 세계에 어쩔 수 없는 굴레에서 세종은 사대부와 같이 반포하지 않으면 훈민정음이 살릴 수 없다는 점을 알았다. 하지만 막상 반포하려니 의리로 자신의 겪을 지켜본 정인지만 그 책을 가져가고, 나머지는 모두 외면한다. 어전이란 공간은 정3품 당상관만 들어올 수 있는 공간이다. 당하관은 그 자리에 들어오지 못한다. 권력을 가진 자는 오로지 권력만 생각하고, 명나라 황제의 눈치만 봤다. 작은 중국이란 소중화가 그들의 자부심이었다. 지금도 그런 소중화가 중국이 아닌 다른 국가로 바뀌어 문제지만, 외교란 백성을 협상이지 자신의 안위를 위한 협상은 결코 아니다.

 

영화 <나랏말싸미>에서 또한 신기한 장면이 나온다. 원래 대군이 부왕을 부를 때 아바마마라고 부르나, 여기서는 아버지라고 한다. 세종도 소헌왕후에게 중전이라 하지 않고 여보라고 부른다. 단어를 보면 우리 언어를 그대로 사용한다. 왕의 위엄을 살리기보단 영화에서 세종이란 그저 어느 인자한 아버지가 왕 자리를 맡아 국정을 운영하는 모습을 강조한다. 세종도 자신을 두고 신하에게 그저 힘없고 늙은 임금에 불과하다고 말한다. 자신이 임금이기 전에 인간이란 사실을 늘 잊지 않은 세종의 모습에서 그가 위대한 임금이란 사실을 충분히 알 수 있다.

 

한국의 존경하는 위인 베스트 3에 항상 들어가는 인물이 세종대왕, 이순신, 정약용이다. 모두 외로운 싸움에서 자신의 존재를 승화한 인물이다. 옆에 누군가 어느 분은 한국에 만일 외계인이 있다면 저 3명이다 라고 말하기도 한다. 그 재능을 보면 충분히 그런 말이 나올 수 있다고 생각한다. 훈민정음이 나오고 나서도 사대부들에게 큰 환영을 받지 못했으나, 일부 양반들은 훈민정음을 국문학으로 승화시키고, 또한 민중에게도 보급하기도 했다. 그리고 한글로 되어 조선독립정신과 대한민국의 시작에서 태동이 되었다.

 

전에 TV에서 까막눈 할머니가 글을 배우던 장면을 본 적이 있다. 그 분은 글을 알면 제일 먼저 하고픈 것이 편지를 적는 것이라 했다. 편지에 적은 글은 서툴지만, 의지가 명확했고, 편지를 낭독하는 할머니의 입가는 다른 이들의 눈에서 눈물을 자아내게 했다. 그것은 이미 자신을 두고 세상을 떠나버린 자신의 남편, 할아버지에게 보내는 송사였다. 자신의 마음을 전하고 싶어도 그 말하고픈 사람은 없지만, 그래도 자신이 그런 마음조차 적어내려 갈 수 없는 게 더 슬펐다는 사연을 보고 감동을 받았다. 영화 <나랏말싸미>에서 그런 감동이 나온다. 막내 스님인 학조는 어머니를 몰라도 어머니란 존재를 생각나게 해주는 단어를 들으면 기분이 좋다고 했다.

 

사람이 말하는 것은 그런 따뜻한 마음을 느끼고 싶고, 그 마음을 전하고 싶은 것이다. 세종은 훈민정음이란 글자가 백성 스스로 소통하길 바라는 심정으로 세상을 향해 외쳤다. 단지 영화에서는 신미스님과 다른 스님의 역할이 커서 마치 중들이 만든 것이 아닌가 하는 모습이 되었지만, 산스크리트어나 다른 언어의 참고한 점, 그리고 그런 단어가 불교를 수행한 자들에게 널리 배우는 점에서 인용한 셈이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망한 고려가 불교의 나라이든 새로운 나라 조선이 유교의 나라이든 거기에 살아가는 백성은 모두 같은 사람이란 점이다. 결국 영화 <나랏말싸미>는 사람 그 자체에 대한 애정이 담긴 영화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헌왕후로 등장해 훌륭한 연기를 보여주신 전미선 배우님의 명복을 빕니다. 영화에서 세종 송강호 씨와 신님스님 박해일의 긴장감을 타는 대립 점을 소헌왕후로 통해 해소하고 새롭게 전환시켰던 점입니다. 시나리오 내러티브에서 갈등과 갈등의 최종 국면은 해결이고, 그것은 큰 위기와 절정에서 비롯되는데, 그 어려운 역할을 전미선 배우님이 했습니다. 영화 <나랏말싸미>가 한국사람들이 많이 보시고, 다시금 우리의 언어를 소중히 여기는 시간과 그리고 전미선 배우님의 마지막 연기를 지켜보시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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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란1 2019-09-20 09:37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좋은 글 잘 읽었습니다 ~^^

만화애니비평 2019-10-04 17:00   좋아요 0 | URL
ㅎㅎ 감사합니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