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애니메이션 이야기
존 할라스 지음, 한창완 옮김 / 한울(한울아카데미) / 1999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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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우리가 애니메이션을 생각하면 무엇부터 생각하는가?
미국의 디즈니메이션, 픽사, 드림웍스 같은 대규모자본으로 움직이는 회사의 작품이나 혹은 일본에서 TV애니메이션 시리즈로 대량생산되는 작품이나 혹은 아동용이나 교육으로 주로 제작된 한국 애니메이션 쪽으로 생각하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것을 우리가 알고 있는 아주 단적인 지식과 수준에 불과하다. 왜냐하면 애니메이션은 한국, 미국, 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 위의 러시아로 필두로 하여 프랑스, 독일, 영국, 헝가리 등 다양한 나라에서 애니메이션을 만들고 있으니깐 말이다.

단지 우리가 미국이나 일본 애니메이션에 친숙한 이유는 미국으로부터 많은 문화적 영향을 받은 이유와 미국 애니메이션 자체가 할리우드 영화사와 연계되어 내려와 영화산업에서 애니메이션까지 포함되었다. 그런 미국 할리우드 영화 역사에서 중요한 애니메이션 영화로 남은 작품은 바로 월트 디즈니의 작품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일제강점기와 한국전쟁 이후 미국으로부터 이런 할리우드 영화와 애니메이션을 점점 접할 계기가 늘어났다. 물론 일본 애니메이션은 1970년대부터 시작하여 지금까지 꾸준히 수입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지리적으로 일본과 접해있기 때문에 일본 애니메이션이 쉽게 국내에 유입될 수 있다.

그래서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이 한국에 많은 영향은 끼친 것은 사실이나 이 미국과 일본 애니메이션이 아니더라도 수 많은 애니메이션이 세계 각지에서 제작되고 상영되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알 필요성이 있는듯 하다.

기본적으로 애니메이션은 영화에서 시작하였고, 영화의 발생지인 프랑스로부터 시작했다. 프랑스에서 시작한 애니메이션은 인접 국가에게 영향을 주어 이제는 유럽 애니메이션이란 독특한 애니메이션 세력권을 획득하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유럽 애니메이션은 우리가 알고 있는 셀 애니메이션이나 컴퓨터 애니메이션으로 제작되기 보다는 인형, 종이, 스크래치, 모래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보여주기를 원한다. 그래서 유럽 애니메이션은 재미도 나름 추구하겠지만, 그 안에 사회 비판이나 혹은 예술적인 가치를 많이 반영하였다.

그래서 흔히 우리가 보거나 들었을 만한 작품으로 나무를 심는 남자나 동물농장과 같은 뭔가 교훈이나 시대적인 패러디를 반영한 요소가 많다. 물론 나무를 심는 남자는 캐나다에서 제작된 작품이나 그 작품성에 반영된 요소가 유럽 애니메이션 요소가 많다. 그것은 우리에게 새로운 제작기법으로 통해 많은 생각을 주기 위해서 효과적인 방법을 연출한 것이다.

그런 면에서 애니메이션은 애들이나 보는 것이다 애니메이션은 유해하라는 것만 생각하는 편견과 고정관념들은 이런 유럽 애니메이션으로 통해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부분이 된다고 생각한다. 유럽에서는 애니메이션을 하나의 예술로 받아들이는 부분이 많다. 특히 프랑스와 같은 경우에는 아방가르드 즉 전위예술적인 작품들이 상당히 많다. 

게다가 모더니즘 이후 인간의 이성만 중시하고 감성을 외면하던 것을 극복하고 인간의 다양성과 상대성을 중시하는 포스트모더니즘 사상이 출현할 때에도 유럽 애니메이션은 상당한 가치관을 작품 안에 투영하였다. 애니메이션이 예술로서 그렇게 반영하기 좋았던 이유는 인간의 상상력을 마음껏 들어다 볼 수 있는 공간이 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유럽 애니메이션을 안다는 것은 애니메이션 영화사 전반적인 흐름을 아는 것과 우리가 알고 있는 애니메이션 넘어 새로운 작품이 있는 세계가 있음을 알려주는 하나의 교과서와 같은 책이라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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