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의 국가·정체(政體) - 개정 증보판 헬라스 고전 출판 기획 시리즈 1
플라톤 지음, 박종현 옮김 / 서광사 / 200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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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정치학, 철학, 인문사회학을 전공하지 않은 사람의 입장에서 플라톤의 국가정체는 그야말로 난해한 진리가 숨은 도서이다. 이렇게 사상철학으로 문외한 인간이 고대 그리스에서 신적인 지혜를 가진 플라톤을 알아간다는 것은 엄청난 도전일지도 모른다. 하지만 자신이 전혀 배우지도 못했으며 다가갈 수 없는 세계에 남의 도움없이 자신의 힘으로 알아간다는 것은 어째 보면 정말 자랑스러우면서도 떳떳한 일이 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자신이 알고있고, 자신이 손쉽게 닿을 수 있고, 자신이 아무런 제약없이 안주할 수 있는 곳에 있기 원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어느 한 문외한 인간 하나가 플라톤의 국가정체를 읽는다는 것은 솔직히 매우 도전적이고 무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런 문외한이기에 본인이 알 수 없는 것을 알아가고 생각하고 말할 수 있다는 것은 인생의 가치에서 매우 소중하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으로 읽어본 플라톤의 국가정체를 보자면 우리 인간사회 구성에서 가장 중요하고 강제적인 조직인 국가라는 것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본다. 플라톤이 적어나가고 있는 소크라테스의 이야기에서 국가란 정말 어떻게 다스려야 할것인가? 그리고 그 다스려야 할 인간들은 과연 어떤 사람이고 그 사람을 만드는 것과 임명하는 것, 국가를 운영을 하는 것이 어떤 것인가를 알려준다.

내가 볼때 플라톤이 적어나가는 이 국가정체에서 그 정체를 이루는 인간들은 동양으로 따지면 왕도정치와 군주정치를 하는 지혜로운 사람들이다. 단지 내가 생각함에 있어서 차이점이라면 동양의 임금은 백성을 주인으로 여기고 항상 마음 속 깊이 최선을 다한다는 점과 여기서 깊은 이상적인 사고방식에 백성들의 마음을 헤아려주는 따뜻한 감성이 있어야 하는 점이다. 그러나 서양사고방식은 절대적이고 객관적인 합리적인 사고방식이 요구된다. 마치 나라를 다스릴 사람들은 무엇이든지 이성으로 뭉친 철학자적인 정체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성을 중시하는 플라톤인만큼 인간의 이성을 훼손하는 감정에 대해서는 엄격하게 배제할 것을 요구한다. 

게다가 정치지도자는 어린시절부터 언제나 근면하고 절제된 생활을 해야하며, 인간으로서 한번씩 누리고 싶은 사랑까지도 엄격하게 제한을 두고 있다. 나라를 다스릴 정체는 올바른 가치관과 사고능력을 계속 유지하기 위해 거기에 알맞은 여성으로 배필을 맞이해야 한다는 것이다. 남녀의 사랑마저도 그런 이상적인 세계를 위해서라면 현대에서 살아가고 있는 문외한 사람으로서 그건 정말 인간을 행복하게 하는 것일까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남녀의 사랑은 머리로서 하는 이성이 아닌 마음으로서 나누는 감성적인 부분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남녀의 사랑으로 일꾸어낸 자녀마저 자신의 부모가 아닌 자신들의 부모들이라는 것은 솔직히 납득가지 않은 부분이다.

그리스철학의 시점에서 소크라테스-플라톤-아리스토테레스가 매우 중요한 점과 그리고 아직도 현대사회에서도 그들의 철학을 그대로 배우고 연구하는 점에서 이들의 학문적인 가치를 매긴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적어도 인간은 뭐든지 이성으로만 살 수 없고, 그런다고 이성을 배제해도 살 수 없다. 인간의 감정이 모두 좋을 수는 없으나 그 감정을 죽인다는 것은 인간 스스로를 마치 목석같은 존재로 만든다. 이상적인 사회를 만드는 것은 좋으나 모든 사람들은 이상적이지 못하다. 우월한 사람이 있다면 우월하지 못한 나같은 인간도 있다. 그렇게 구별하고 선별하여 좋은 정치를 하는 것은 좋겠지만, 인간의 가치를 정체의 자격으로 모두 결정하는 것은 바르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허나 이 책에서 보여주는 정치인이 가져야할 덕목과 사고방식은 분명하다. 국가정체가 그가 군주인가 참주인가에 따라 그가 다스리고 있는 나라의 국민들은 행복과 불행이 교차하고, 국민의 행복이 불행으로 변하는 순간 그 나라는 고통과 비명으로 가득찬 악의 소굴로 되어 버린다. 게다가 국민들을 비탄에 빠지게 한 정체는 자신이 살아가는 시기에는 언제나 비난과 고독으로 괴로워 해야하며, 죽은 뒤에는 모든 사람들의 손가락질이 되는 신세가 되어 죽어서나 살아서나 비참한 신세를 모면하지 못한다.

게다가 국가를 운영하는 정체가 모든 사람들에게 비난의 대상이 되는 순간 그 고통은 그에게만 가는 것이 아니다. 그는 자신의 주변에 있는 가족과 친구들에게도 자신의 악덕을 미치게 된다. 소중한 친구 중에서 바른 생각을 지닌 친구라면 참주 곁을 떠날 것이오 이기심으로 가득한 친구는 그의 곁에 붙어 참주정치의 극악함을 더욱 부채질할 것이다. 참주의 가족들은 참주로 인해 참주의 부모는 자신을 잘못 키운 죄로 손가락질을 받을 것이고 자녀들은 어긋난 부모로 인해 자녀들의 인격마저 비틀리게 될 것이다. 주변에 모이는 사람들은 자신과 국가를 걱정하는 사람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과 권력을 걱정하는 사람만 모일 것이다. 이런 부류의 인간이 모이면 결국 그 나라는 어느순간 역사의 이름에서 사라질 수 있거나 그 나라가 영속하더라도 모든 사람들이 통념과 비탄으로 얼룩질 것이다.

플라톤의 국가정체는 다소 현대에서 살아가는 나같은 문외한에게 분명 납득이 되지 않을 내용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적어도 나라와 국민들을 위해 일해나가야 할 정치자들에게 자기가 과연 어떤 정치를 해야하는지를 다시금 돌아볼 수 있게하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정치자가 아니더라도 그 정치자의 국가운영아래 살아가는 일반 사람들도 자신들이 살아가고 있는 이 국가가 얼마나 잘 운영되고 있는지 혹은 안되는지 생각을 할 수 있게 하는 책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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