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대중문화를 엿보다 - 젊은 인문학자의 발칙한 고전 읽기
오세정.조현우 지음 / 이숲 / 2010년 8월
평점 :
절판


우리는 현대사회에 살아가면서 예전에 일어나던 일들에 대해 이렇게 말하거나 생각할 것이다.
"아니 이미 지나간 일들을 왜 다시 꺼내어 이야기하지? 이미 지나간 일들은 지나간 것으로 보는 것이 맞는 것이 아닐까"라고 말이다. 하지만 막상 우리 인간이 이 세상을 살다보면 많은 것이 바뀌고 바뀌어 10년이 지나면 강산도 변한다는 말도 있듯이 순간순간 모든 것이 변화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왜 지나간 일들이 다시 거론되는 일들을 무엇일까? 지나간 일들은 지나가서 시간이란 비가역성에 의해 다시는 찾아갈 수 없는 과거로 넘어간다. 그런데도 왜 아직도 우리는 고전을 다시금 찾아봐야할까?

그런 의미로서 이 책을 한번 보면 상당히 흥미로울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자신들이 살아가는 공간 속에서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지만 과연 인간 근원적인 부분은 얼마나 변해왔는가이다.  그래서 내가 언제나 생각한 부분이 바로 우리 인간의 역사는 왜 이렇게 계속 되풀이 되고 다시 되풀이가 되어 그런 반복적인 패턴이 되었을까이다.

어떻게 보면 역사적인 사건은 하나의 상징성이 되어 통시적인 현상으로 머물러 있다면 그 상징적인 역사적인 사건은 어떻게든 비슷한 모습으로 우리 인간세계에서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인간의 역사는 하나의 상징을 가진 통시적인 현상으로 볼 수 있지만, 다시금 반복되는 공시적인 현상으로 보는 것으로도 옳지 않은가 싶다.

사랑, 이별, 배신, 우정, 욕망, 전쟁, 인간불평등 같은 다양한 이야기들이 우리 세상에 나타나고 있다. 바로 이것은 인간 근원적인 문제는 아직도 계속 이어지고 하나의 역사와 사건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

그런 점에서 우리 대중문화를 본다면 고전이야기나 현대이야기나 구조상으로 별반 차이점은 느끼지 못하는 것 같다. 분명 시대, 인물, 배경 등은 지금 우리가 사는 현실과 다르나 거기서 일어나는 일들은 우리가 살아가는 지금 이 순간에도 별반 차이점을 느낄 수가 없다. 고전, 대중문화를 엿보다는 우리가 고전을 통해 지금을 알아가기 보단 고전이 오히려 우리를 두고 논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