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고양이 원정대 책 먹는 고래 15
유영주 지음, 찰리C 그림 / 고래책빵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길고양이에게 관심이 많아요.

추천해줄 만한 책이 있을까요?

지혜와 우정 모험을 담은 이야기

길고양이 원정대

요즘 딸아이가 (초2) 고양이에게 관심이 굉장히 많습니다. 집에서는 강아지를 키우지만 아랫집이 1층 주차장에 길고양이가 살고 있어요. 빌라 이웃분이 고양이집을 만들어 주시고 돌보신지 오래되어 고양이가 대를 이어가며 정착중 입니다.

고양이가 오랜시간 곁을 주지 않다가 간식주며 꾸준히 눈도 맞추고, 기다리고, 아주 천천히 친해지는 중에 이제야 도망가지 않고 우리 앞에서도 밥을 잘 먹는 정도가 되었습니다. 딸이 자신을 고양이로 비유할 만큼 고양이에게 사랑을 주고 있었지요.

이 책을 보자마자 이거다~~~싶었어요.

제목부터 친근해서 딸에게 꼭 주고 싶었던 책입니다. 아이와 함께 읽고, 얘기하기 좋았던 <길고양이 원정대>, 보통 동화책이 어른 입장에서 조금 식상하거나 스토리 라인이 싱겁기도 한데 이 책은 좀 다릅니다.

제가 읽어도 재밌었고, 아이도 푹~ 빠지더라구요. 문체가 아동스럽지도 않아서 아이들의 문장력, 상상력을 돋우기에도 아주 적당했어요. 묘사되는 장면들을 떠올릴 때면 흥미진지 했습니다. 표현들도 재밌어서 유쾌했어요. 소설을 경험하는 문체를 아이가 읽게 되니 그게 또 좋더라구요.

문득 햇살이 좋고 꽃향기 날리던 금바다 시창 앞마당이 그리웠다.

♧ 갈색 쥐는 허공을 보며 애처롭게 말했다.

♧ 바늘에 찔린듯 온 몸이 따끔거렸다.

♧ 고동색 똥 위로 허연 김이 올랐다. 구린내가 복도를 통해 스멀스멀 퍼져나갔다.



저는 페스트의 주범인 쥐를 생각하기도 했고, <시골 쥐, 서울 쥐>, 자연스레 <톰과 제리>를 떠올리기도 했습니다.

한국 고양이로서의 용맹함과 포용력으로 해외까지 나가 큰 공을 세우고 돌아오는 고양이 친구들을 통해 쾌감이 느껴지네요. 어쩌다 원정대, 어쩌다 연대, 어쩌다 영웅이 되었지만, 경험 이후로는 더 대단한 고양이들이 되었을 생각에 가슴이 부풀어 오르는 자신감이 느껴집니다.

연말, 크리스마스, 새해 즈음해서 <나홀로 집에>라는 영화 생각이 많이 나는데요, 제가 어릴때 야릇한 모험심을 느끼게 했던 그 기분을 아이들이 책으로 느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이에게 책 선물로도 좋겠어요.

어떤 답이 나오더라도 좋을 함께 나눌 수 있는 이야기거리가 많아서 독서모임에도 어울리는 책입니다.


♧ 등장하는 고양이 캐릭터들 중에서 누가 가장 나를 닮았다고 생각하는지?

♧나라면 쥐들을 어떻게 소탕할지?

♧ 어떤 일을 해결 할 때, 혼자의 힘으로 부족하다면 어떻게 해야할지?

♧ 고양이들이 빌딩에 들어와 살게 된 이유를 알게 되었는지?

♧ 쥐들을 다시 살던 곳으로 돌려보내는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는지?

♧ 마지막 뒷 이야기를 내가 이어간다면 무슨 장면이 떠오르는지 생각해 보아도 좋았습니다.




신문을 장식하게 된 길고양이 원정대 사진은 K팝 스타가 된 방탄소년단의 뮤직비디오와 오버랩되며 자랑스러움이 밀려드는군요.

고양이 원정대가 꾸려지기 전 각자의 모습만으로는 부족해 보이고, 별볼일 없어 보였던 고양이들이 우여곡절 속에 멋진 활약을 끝냈을 때는 이전보다 훨씬 대단한 고양이들이 되어 있어서 짜릿했어요.

경험과 모험의 중요성을 재밌게 알아갈 수 있는 <길고양이 원정대>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길고양이 윈정대

출판사 - 책 먹는 고래 저자 유영주

유쾌하고 흥미 가득한 동화로 어린이들을 만나온 유영주 작가의 장편동화로, 길고양이들이 펼치는 유쾌하고 짜릿한 이야기에 걸맞게 그림작가 ‘찰리C’의 경쾌한 삽화가 더해진 작품이다.

동화는 고양이들을 주인공으로 하지만 배경과 전개는 모험과 도전, 지혜와 우정을 녹여내고 있다. 또 K-POP, K-방역에서 보여준 우리나라의 저력과 자부심을 K-냥이를 통해 또 한번 느끼도록 한다. 아이들은 책 속에서 토종 길고양이들의 활약을 보며, 모험과 도전을 꿈꾸고, 고양이들과 한몸이 되어 한국인의 자긍심을 키우며 자신감이 쑥쑥 자라나게 된다.

작가는 주변의 길고양이들도 우리의 이웃이라는 것을 잊지 말았으면 하는 마음에 고양이 친구들을 주인공으로 내세웠다면서, ‘길고양이 원정대’가 어린이들에게 동물과 함께할 방법을 일깨워주고, 상상과 자신감의 날개를 달아주길 바라며 썼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mini74 2020-12-17 20: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길고양이 카니, 고양이택시, 고양이 도우미. 예전 아이들이 좋아했던 고양이책둘이에요 ㅎㅎ 따님이 고양이를 좋아하신다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