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흔 넘은 여자는 무슨 재미로 살까?
김영미 지음 / 치읓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이라는 공감대부터 시작해 마흔이 지나온 삼십대와 앞으로 맞게 될 오십대를 생각해 보게 하는 책 제목이다.

출산 후 동굴 속에서 지내다시피 집 안에서만 살다가 처음 외출이 시작된 것은 아이가 어린이집에 가고부터이다. 어린이집 엄마들과 카페에서 수다 떨며,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피워낸 것은 나를 위함은 아니었다. 혹여나 사회성 떨어지는 엄마 곁에서 사회성 떨어지는 아이가 될까 봐 두려워 친구 만들어 주고 싶어 나가기 시작했다. 그래도 그렇게라도 한 번의 탈피는 한 것 같다.

아무도 나에게 희생을 강요하지 않았지만 희생하는 엄마를 보고 자랐다는 글 꼭지가 음 ~~마음 서글프게 한다.

생각해 봐야 하는 내 인생 전반전 갈무리라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 모두가 부자나 성공을 기원하기 앞서 마흔이 되면 꼭 해야 할 일 중의 하나라고 생각한다. 정말 쉽지 않아서 해낸 분들은 이렇게 글을 쓰는구나~ 싶었다. 앞으로 어떻게 살지?라는 물음에 대한 답보다 그동안 내가 어떻게 살았는지를 돌아보게 했다.

그래서 나도 어느 순간 가계부가 아닌 일기를 쓰고 있었는지 모른다. 그렇게 알게 모르게 마음속에 내 인생에 대한 정리를 하게 되는 나이가 마흔인 것 같다. 정리가 어느 정도 되고 나면 그때야 보이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제 나 자신으로 살아가는 방법

이 책은 그런 책이다.

앞으로는 진짜 잘 노는 여자로 살 거야!

논다는 것이 무엇일까?

아이들이 노는 듯이 인생을 놀아보자.

누가 시켜서도 아니고 오로지 나의 욕망에 충실하게 자유자재로 놀아도 좋다고 책이 말하고 있다.

이제 여생 뭐 하고 놀지 고민하라!

그 여자, 진짜 잘 놀아? 소리 들어 보자.

저자는 글쓰기를 택해서 놀았을 것이다.

주부의 놀이터인 주방에 책상을 추가하고 언제라도 책을 읽거나 글을 쓸 수 있게 놀이터를 재정비했다. 마음이 시키는 대로 행동한 것이다.

나에게도 논다는 것은 책을 읽거나 영화나 드라마를 보고 느끼는 것이었는데, 뭐든 좋았고 행복도 느끼고, 슬픔도 느끼고, 열정도 자유도 느끼기를 즐겨 놀았다.

 

p 201

마지막으로 "책 한 권 쓰기의 목적으로 시작한 일이지만, 그 과정에서 내 인생의 때가 벗겨지기 시작했다."라고 말하는 저자에게 마음이 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