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의 전쟁 샘터 외국소설선 1
존 스칼지 지음, 이수현 옮김 / 샘터사 / 200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왕 재밌다.

처음부터 마지막 장까지 흥미진진하다.

물론 이럴줄 몰랐네 식의 반전같은건 별로 없다. 다만 sf의 클리셰를 훌륭히 버무렸다 표현하는 것이 맞겠다.

주인공인 존 페리는 충분히 매력적이고, 영웅적이다.

끔찍한 비극은 어울리지 않는다는 듯 희미하게만 그려져있다.

노구를 이끌고 자원입대를 한 후 일어나는 상황들은 많은 부분 상상력을 동원하여 이미지화해야하기 때문에,

다른 감정적 소모까지는 감당하지 못했을 것 같다.

그런 의미에서 정말 괜찮은 이야기다. 최적화 되어있달까.

시리즈를 구입해 놓았는데, 조금씩 톤이 다르다는 이야길 들어서 기대도 되고, 그 반대이기도 하다.


묘지를 싫어하긴 하지만, 이곳에 감사하고 있기도 하다. 나는 아내가 그립다. 묘지에서, 죽어서 묻혔을 뿐인 곳에서 그녀를 그리워하는 편이 그녀가 살아 있던 모든 장소에서 그리워하는 것보다 쉽다. 나는 오래 머물지 않았다. 오래 머무른 적이 한 번도 없었다. 그저 8년이 지나도록 생생한 아품을 다시금 느낄 시간이면 족했다. 그것은 또한 나에겐 멍청한 늙은 바보처럼 묘지를 어정거리는 것말고 다른 할 일이 있다는 것을 상기시켜 주는 아픔이기도 했다. 아픔을 느끼도 나서 나는 몸을 돌려 떠났고, 돌아보지도 않았다. 그 묘지든 아니면 내 아내의 무덤이든 이것이 마지막 방문일 테지만, 그곳을 기억하는 데 지나친 노력을 기울이고 싶지는 않았다. 말했다시피 이곳은 아내가 죽어서만 와본 장소다. 그 장소를 기억하는 것은 그리 가치 있는 일이 아니다. - 11

날 괴롭히는 게 그건지도 몰라. 결과에 대한 감각이 없어. 난 방금 살아 있는, 생각하는 존재를 집어서 건물에 집어 던졌어. 그런데 전혀 괴롭지가 않아. 그게 괴롭지 않다는 사실이 고로운 거야, 앨런. 행동에는 결과가 있어야 해. 최소한 우리가 얼마나 끔찍한 짓을 하고 있는지, 훌륭한 이유가 있어서 하는 짓인지 아닌지 정도는 알아야 해. 난 내가 하는 짓이 전혀 끔찍하지가 않아. 그게 무서워. 그게 의미하는 바가 무서워. 난 저주받을 괴물처럼 이 도시를 짓밟고 다녀. 그러면서 내가 도대체 무엇인지 생각하기 시작하는 거야. 내가 무엇이 되었는지를. 난 괴물이야. 자네도 괴물이야. 우리 모두가 인간 아닌 괴물인데 그게 잘못됐다는 생각도 안 해. - 270


2016. Aug.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