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에 대하여
김화진 지음 / 문학동네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 편집자로서의 모습을 많이 접한 작가라서인지,
나 혼자만의 친밀감이 꽤 개입되어 이야기 속 어떤 캐릭터에도 작가의 모습이 투영되었다. 그게 이야기를 소화하는데 좋은건지 아닌지는 글쎄...

삶을 툭 던진 공책처럼 대한달까, 그런 느낌인데. 이렇게 얘기하면 설명이 안되려나.

여덟 편의 이야기에 타인을 이해 또는 배려하려는 인물들이 가득해서 이런 세계관에선 누구라도 조금은 착해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가 인간에 대한 신뢰와 나아지리라는 희망을 믿는 사람이라서는 아닐지도 모르지만, 그런 분위기의 이야기들.

장편으로 만나보고 싶은 작가.

- 그저 천희가 떠난다는 사실에만 집중했다. 천희가 떠나서 나는 슬프다. 그 문장만을 생각하며 단순하게 슬퍼할 수 있었다. 단순하게 슬퍼할 수 있다는 게 그렇게 후련한 일이라는 걸 처음으로 깨달았다. - 새 이야기, 19

- 우산 없이 온몸으로 비를 맞는 느낌이 시원했다. 맞잡은 손 사이로 빗물이 흘러들었다. 손등에 닿은 차가운 비가 마주잡은 두 손바닥 사이로 들어가 체온 정도로 데워졌다. 맞을 만한 비였다. - 꿈과 요리, 118

2022. dec.

#나주에대하여 #김화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