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독한 늑대의 피
유즈키 유코 지음, 이윤정 옮김 / 작가정신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형사가 주인공이 되어 사건을 해결한다거나, 예상하지 못한 상황들을 정리하면서 활약을 펼치는 추리소설은 많다. 혹은 그 주인공이 탐정이라던가. 나쁜 놈들 다 해치우고, 정의를 되찾는 것을 보여주면서 말이다. 독자는 그런 일련의 과정을 지켜보면서, '아, 역시 아직 세상은 살 만해.'라고 뿌듯해하기도 하겠지. 그렇지 않은가? 온갖 부조리에 불평등에 현실은 우리를 아프게 하는 일투성이인데, 현실에서 다 이루지 못한 정의를 소설에서 되찾는 기분이 들게 하는 것 때문에 만족감을 느낄 때가 있다. (내 욕심이지만, 이런 의미는 소설을 읽는 이유를 만들어주기도 한다.) 이 소설 역시, 그런 의미를 보게 되지 않을까 하는 추측을 했다. 야쿠자의 등장은 그저 설정이고, 야쿠자와 형사가 대립하며 조직폭력의 근간을 없애버리는 이야기가 아닐까, 나 혼자 상상했더랬다. 다 읽고 나니, '아니오.'였다. 안타깝게도, 야쿠자를 상대하는 경찰 세계도 온전히 정의만을 위해 싸울 수는 없었던가 보다. 그 느낌은 이 소설의 제목과 닿아 있다.

 

오가미는 구레하라 동부경찰서의 폭력단계 형사다. 베테랑이라면 베테랑이기도 하고, 속도니 말로 꼴통 짓을 하는 형사인 듯하다. 자기 식대로 수사하고 필요하다면 절차도 무시할 수 있는 배짱이 있는 형사. 하지만 결과는 늘 올바르게 가져오기에 아무도 뭐라고 할 수 없는 형사이기도 한 존재. 그런 오가미의 밑으로 신입 히오카가 왔다. 고참 형사와 새내기 형사의 조화는 상당히 흥미롭다. 일단 갑과 을이 정확히 보이기도 하고, 신참 형사가 고참 형사를 따라다니면서 어떻게 일을 배울까 하는 궁금증과 호기심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이 콤비가 야쿠자를 상대하는 방식은 어떨까. 아마도 오가미의 일방적인 방식이리라. 후훗~

 

 

구레하라 금융의 우에사와가 실종되었다는 신고가 들어왔다. 오가미는 이 소식을 듣고 의심한다. 구레하라 금융은 악덕 대부업체로 야쿠자가 배후에 있다. 우에사와의 실종은 해당 야쿠자의 범죄와 연결되어 있을 것 같다. 한 사람의 실종으로 더 큰 사건을 찾아낸 거다. 상대의 것을 뺏으려고 하는 집단과 지키고 방어하려는 집단의 싸움이 시작된다. 그 중간에 오가미가 있다. 어떻게 형사가 야쿠자 사이의 싸움에 관여하게 되는가 하는 의문이 여기서 시작된다. 아니, 사실은 그전부터 오가미가 야쿠자를 싫어한다는 느낌이 들지 않을 때도 이상했고, 야쿠자를 잡아들여야 하는 범죄 집단으로만 생각하지 않는 것도 쉽게 이해가 되지 않았다. 하지만 이들의 싸움에 관여하고, 야쿠자와 소통하며 지내는 오가미의 행동을 보고 난 후, 다른 것이 보이기 시작했다. 오가미의 어록이 여기서 등장하는데, 그건 야쿠자 세계를 이해하게 하면서도 이 세계의 생리를 받아들이지 않고서는 공생할 수 없다는 걸 알게 됐다.

 

야쿠자는 평소에도 불합리한 세계에서 살아. 두목이 희다고 하면 까마귀도 흰 거야. 그런 녀석들을 상대로 싸우는 거라고. 야쿠자를 이해하려면 그들처럼 불합리한 세계에 살아야 하는 거야. (22~23페이지)

"폭력단은 세상에서 사라지지 않아. 인간은 말이지, 밥을 먹으면 똥을 눠야 해. 밑을 닦을 휴지가 필요하다는 말이지. 그러니까 폭력단은 화장실 휴지 같은 거야.” (213페이지)

 

그러니까 야쿠자의 세계를 이해해야만 오가미가 야쿠자를 대하는 방식을 이해할 수 있다. 범죄를 저지르기도 하고, 이권 다툼에 혈안이 된 이들을 벌주면 된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이들은 그런 방식으로 정리할 수 없는 대상이라는 것을 오가미가 증명한다. 어차피 폭력단이 사라지지 않는 세상이라면, 평소에도 불합리한 세계에서 사는 그들을 이해하는 게 그들을 대하는 방식이라는 것. 그래서 오가미는 그들의 불합리한 세계에 맞는 방식으로 그들을 대하면서 그의 말처럼 '야쿠자가 민간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도록 감시하고, 도를 넘는 녀석들을 없애는 일(214페이지)' 정도가 그가 할 수 있는 최선이라는 것을 알게 된 거다. 그래서 오가미는 그가 만든 나름의 기준과 방식이 있던 게 아니었을까? '야쿠자를 상대하는 방식' 뭐 이런 타이틀로 그의 머릿속에 새기고 일을 하고 있던 건 아니었을까 생각해본다. 특히 그 방식 안에서도 정의를 잃지 않은 오가미의 태도는 너무 멋졌다. 오랜 시간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형사의 모습을 그린다면 오가미가 가장 먼저 생각날 정도다. 그 현장은 바로 야쿠자의 세계일 것이고...

 

그래서일까. 읽다 보면, 엉터리 수사로 야쿠자를 상대하는, 이렇게 야쿠자와 호형호제하기도 하면서 슬렁슬렁 일하는 것처럼 보이는 오가미지만, 마지막에는 야쿠자를 일망타진하고 홀가분하게 이야기가 마무리되지 않을까 생각할 수도 있다. (오가미, 드디어 정신 차렸군! 하면서 말이지) 하지만 소설은 분위기를 전환하면서 또 다른 사건을 수면 위로 드러낸다. 오가미가 야쿠자 집단 사이의 화해와 계산을 중개하던 그즈음에, 뜬금없이 14년 전 미결 살인 사건의 용의자로 오가미를 지목한 투서가 날아든다. 왜 하필 이때? 이때부터 뭔가 자꾸 불안해지고 오가미의 말 한마디 한마디가 위태롭게 들린다. 그가 아끼던 라이터를 히오카에게 맡기면서, '혹시 나에게 무슨 일이 생기면?'이라는 가정으로 나중에 히오카가 해야 할 일을 말한다. 설마 무슨 일이 생기기야 하겠어, 오가미와 야쿠자 사이에? 그랬다. 그렇게 안심했다. 오가미에게 무슨 일이 생기는 건 있을 수 없는 일이었고, 히오카는 오가미의 팀으로 그와 계속 수사를 하는 형사로 성장할 것이다, 라고 믿고 싶어진다.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드러나면서 소설은 반전을 일으킨다. 소설의 중간중간 보이던 수사일지, 이유를 모르겠지만 검은 펜으로 줄이 그어져 삭제된 문장. 오가미가 정의한 현실 속의 논리가 히오카에게 제대로 전달되었다는 증거이리라. 아키코('요릿집 시노'의 주인이자 오가미와 끈끈한 우정을 나눈 여자)에게 히오카가 했던 말처럼, 독자인 나도 오가미와 히오카에게 이렇게 말하고 싶다. "저도 동지입니다." 이 사회에서 정의가 온전하게 이뤄진다는 건, 어쩌면 닿을 수 없는 유토피아를 상상하는 것과 같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현실이 너무 냉혹해서 그저 상상으로만 가능한 일을 꿈꾸는 것보다, 이 현실을 지금의 상황에 맞게 받아들이며 대응하는 게 맞는 방식은 아닐까 하는 생각이 자꾸 드는 건, 아마도 오가미 때문이겠지.

 

야쿠자 사이의 세력 다툼의 생생한 장면들, 야쿠자와 경찰 사이의 팽팽한 대결, 야쿠자 조직의 생리, 시민의 안전과 정의를 실천한다는 경찰 조직의 실체까지 두루 다루면서 독자의 시선을 끌어당긴다. 특히 야쿠자와 경찰의 모습을 보여주는 장면에서는 은근히 닮은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건 나만 그런 걸까? 예전에 어디선가 들었는데, 범죄자와 범죄자를 쫓는 형사의 관상은 닮았다고 하더라. 오가미가 야쿠자와 싸우기 위해서는 그들처럼 불합리한 세계에 살아야 한다고 하는 말이, 경찰이라는 조직도 같은 것이 아닐까 하는 복선처럼 들렸다. 어쩌면 오가미는, 야쿠자와 싸우기 위해서만이 아니라 경찰 조직도 불합리한 세계라고 생각하고 살아왔던 건 아닌가 하고 말이다.

 

베테랑 형사의 야쿠자 정복기이면서, 신참 형사의 야쿠자 적응기이기도 하고, 세상의 정의가 반드시 실현되는 건 아니라는 현실을 알리는, '고독한 늑대의 피'를 이어받는 새로운 형사 콤비의 탄생을 알리는 작품이었다. 이제는 방탄조끼도 입지 않고 출동하는, 어느새 선임 형사가 된 히오카의 활약을 기다려야 하는 건가? (보고 싶다, 오가미!)

 


댓글(2)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희선 2018-09-02 01: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 재미있게 보셨나 보네요 형사에도 괜찮은 사람이 있고 자기 신념을 밀고 가는 사람이 있을 거예요 경찰 조직도 위로 가면 안 좋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기에 아주 무너지지 않는 건 아닌가 싶습니다 상대, 여기에서는 야쿠자를 알면 그 세계를 알 수도 있겠지요 이건 어디나 그렇지 않나 싶습니다 에도 시대 소설을 보면 그때부터 야쿠자는 있었다는 생각도 들어요 이런 건 사라지지 않겠지요 한국도 마찬가지겠습니다 아주 없앨 수 없다면 함께 살아가는 것밖에 없겠네요 어떻게 하면 함께 살아갈지 잘 생각해야겠습니다


희선

구단씨 2018-09-02 22:36   좋아요 0 | URL
이 소설에서 오가미가 말하는 것도 딱 그거였어요.
없앨 수 없으니까 같이 가야만 하는 운명이라면,
적어도 그들이 민간인에게 해를 끼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만 기억하자는 느낌?
이런 형사 문제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데, 원래 현장에서는 경험이 중요한 거 아니겠습니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