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집에 왜 왔어?
정해연 지음 / 허블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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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어날 때 이미 정해져 있는, 취향이나 입맛에 따라 고르거나 정할 수 없이 주어지는 가족이라는 운명. 다정하고 사랑스럽게 들리는 단어이지만, 때로는 그 가족이란 관계 속에서 느끼는 버거움이 고통스러울 때가 있다. 좋은 것만 공유하면서 살면 좋겠지만, 그럴 수 없다는 것을 우리는 이미 알고 있다. 그래서 때로는 화기애애하게, 감정 상하고 서운하지만 괜찮다는 듯이, 가슴에 쌓여가는 울분을 눌러가면서 살아간다. 그러다가 어느 날 폭발하겠지. 상상하지도 못한 방식으로, 분노가 최고치에 오른 만큼 잔인하게.


우리가 평소에 가족의 이미지를 어떻게 그리고 있었는지 보여주는 작품 세 편이 담겼다. 세상을 혼자 살아갈 수 없는 우리가 가족을 이루며 살아간다고, 그러니까 반려할 누군가가 필요하다는 착각으로 살아가는 남자가 있다. 반려, 라는 작품은 인간이 얼마나 치밀하고 잔인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데, 남자의 광기가 최고조에 이르렀을 때 어떤 짓까지 저지를 수 있는지 섬뜩했다. 한치훈은 우연처럼 이정인을 만나고 자기만의 방식으로 여자의 마음을 표현한다. 정인은 치훈이 자기에게 보인 호의가 조심스러웠지만, 조금씩 친해질 수 있는 관계 정도로 여긴다. 하지만 치훈은 정인이 마치 자기 여자인 것처럼, 정인이 보인 호의가 자기만의 연인이 된 것으로 착각하고 선을 한참 넘어버린다. 급기야 표출된 그의 광기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반려의 의미를 잃게 된다.


대한민국 어느 가정의 가장으로, 선량하고 성실하게 살아가는 남자 준구. 그의 일상에 예상하지 못 할 일이 생긴다. 두 번째 단편준구에서는 우리가 사는 동안 맞닥뜨릴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순간에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어떻게 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이야기다. 이게 당연한 건지 희생이라고 생각해야 할지 모르겠다. 각자 속한 가정에서 살아가는 방식이 다를 것이기에, 준구의 선택이 이해되기도 하면서 때로는 그렇게까지 자신을 희생해야 가족인 건가 싶은 마음에 고개가 갸우뚱해지기도 한다. 고된 몸을 이끌고 지하철 막차를 탄 준구가 집으로 돌아갔을 때, 자기 방에서 자는 줄 알았던 딸이 납치된 것을 알게 된다. 갑자기? 이유도 모르겠다. 그때 걸려 온 전화 한 통에 준구는 자신과 전혀 상관없는 일에 연루되었다는 걸 인지하고, 딸을 구하기 위해 그는 이제 위험한 선택을 해야 한다. 자기 목숨을 걸고 딸을 구하기 위한 그의 고군분투 속에서 매 순간 나는 고민하고 궁금해야 했다. 부모는 다 그런 것인지, 똑같은 상황이 자식에게 닥쳤어도 부모를 위해 그렇게까지 할 수 있는지, 혹시 자기를 희생하는 선택이 아니라고 해서 비난받게 되는 건지. 여전히 이 단편 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한 고민은 계속된다. 나는 아직 아무런 선택을 하지 못했으므로.


세 번째 단편 은 가장 공감되고 익숙한 느낌의 작품이었다. 선경이 이룬 가정은 완벽해 보였다. 다정하고 유능한 남편, 외모부터 능력까지 겸비한 스튜어디스 큰딸, 큰딸보다 조금 부족해 보이지만 성실하게 자기 역할을 다하는 대학생 작은딸. 아침마다 남편의 출근길을 배웅하며 이웃 여자의 부러움을 받는 선경은 이 순간을 즐기는 듯하다. 하지만 선경의 집 현관문을 열고 들어가면 남들에게 얘기하지 못할 속사정에 가슴이 썩어들어간다. 큰딸이 갑자기 원인을 알 수 없는 병으로 한 달 넘게 방 밖으로 나오지 못한다. 기력이 쇠하면서 누워지내고, 식사를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점점 더 마른 몰골이다. 전국의 온갖 병원을 다 다녀봐도 병명을 얻지 못했다. 이대로 그냥 있을 수만은 없는데, 뾰족한 수도 없다. 그러던 어느 날, 엘리베이터에서 만난 젊은 남자가 선경에게 말을 건다. “그 집에 아픈 사람 있죠?” 누군데 남의 집 속사정을 알고 말을 건넬까 싶은 것도 잠시, 남자는 연락하라면서 명함을 한 장 주고 떠난다. 이 집안의 말 못할 속내는 점점 더 깊어진다.


가족은 이래야 한다는 정석이 있을까. 어느 집이든 그들만의 방식으로 살아가기 마련이다. 하지만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며 살아가는 순간, 그들만의 방식은 깨지기 쉽다.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한, 그렇게 보여주면서 즐기기까지 하게 되는 일은 오래 못 간다는 게 살면서 배워온 진리다. 세 번째 단편에서 선경의 마지막 선택에 씁쓸했다. 오래된 균열을 못 본 척 감추고 살아오기 급급했는데, 이번에는 더 큰 균열을 마주했는데도 아무렇지도 않은 척 살아갈 수 있을까? 완벽한 가족이라고 포장하고 보여주기 위해 집착하면서 살아온 시간이 무색하게, 그 집 안의 모습은 곧 무너질 것 같은 균열을 간신히 지탱하고 있는 것만 같다. 가족이기 때문에 숨기고, 가족이기 때문에 상처 주고 원망한다. 이게 맞는 걸까, 가족이니까? 작가는 말한다. 가족이니까 그래서는안된다고. 그 말에 계속 생각하게 된다. 혹시라도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한없이 봐주기를 바란 적은 없는지, 가족이니까 내가 주는 상처 정도는 괜찮다고 여긴 적은 없는지, 가족이니까 원망의 대상으로 삼은 적은 없었는지.


정해연이라는 이름 하나로 고른 책이다. 분량도 적어서 가볍게 읽을 작품 정도로 생각했는데, 요즘 내 머리를 아프게 하는 이유 중의 하나인 주제여서 그런지 마냥 가볍지는 않았다. 어느 부분에서 내가 가족들에게 이기적으로 행동한 적은 없는지 살펴보게 되기도 하더라. 이런 반성(?)과는 별개로, 그동안 만난 정해연 작가의 탄탄하고 몰입도 높은 장편소설과 비교하면 조금 서운하기도 했다. 재미로만 따진다면 좀 아쉬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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