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운명 사용설명서 - 사주명리학과 안티 오이디푸스
고미숙 지음 / 북드라망 / 2012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대부분의 사람은 본디 사람의 존재에 대하여 더 많이 알고싶어한다. 왜 그럴까? 그건 바로 사람의 존재의 가장 기초가 되는 나 자신조차도 내가 잘 모르기 때문에 그 반증으로 더 인간에 대하여 탐구하고 궁금해한다. 이것들이 철학을 사유하게 하고 독서를 낳았으며 급기야 사고와 인간 마음 내면에 까지 연구하기에 이르렀다.

그러고도 여전히 풀리지 않는 궁금증, 의문점들이 남아있으니, 현대에 이르러 온갖 추측에 다름아닌 과학들이 난무하고 있다. 이른 바 정신심리학, 정신분석학, 각종 심리학, MBTI, 애니어그램 등등. 물론 이들도 여러 저명한 학자, 과학자에 의하여 깊이 연구되고 논의돈 과학임에는 틀림이 없다.

이러거도 사람들은 여전히 갈증에 시달리고 있으니, 이에 대한 갈증은 이른바 미신이라 치부되어버리니는 역학 및 점집이 달래주고 있다. 실상은 사람들은 나를 알기위해서 소위 점집을 더 많이 찾고 가고있지않나? 그런데 이런데 드나든다고 하면 '젊은 사람이 그런 미신이나 믿고...' 혹은 '무당들 거짓말에 놀아나다니...'하는 시선들 때문에 가면서도 대부분 '그냥 재미로 보는 거야, 난 안믿어'라도 말하는 이도 참 많다.

 

그런데 공부를 많이 했다는 유명한 철학자, 학자인 사람이 주역/역학을 공부하고 당당하게 풀이하여 이것은 미신이 아니라 과학이며 한번 들어볼 가치가 있다고 해주니 귀가 솔깃했다. 실은 나로 말하자면, 이런 분야에 대단히 관심이 많은 사람이다. 어릴 적 부터 어머니가 신년초마다 운수를 봐오고 이것 이것을 조심해라, 니는 장차 무엇이 될거다라는 이야기를 듣고 자랐으니!

저자에 따르면 주역은 사주명리학은 별로 어려운 것이 아니며 과거에는 오히려 지금보다 더 쉽게 접할 수 가 있었으나 요즘에 올수록 사주명리학을 점유하여 그 정보를 독점하고픈 기득권 및 통치자들이 사주명리를 미신으로 둔갑시키고 오히려 그네들은 이 정보를 가지고 자신을 알고 흐름을 알아 미리 방비를 하였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동양의 사주명리학 뿐아니라 서양의 점성술, 별자리 등도 같은 이치라는 것이다. 이 즈음에 오니 이렇게 많은 사람이 찾고 있는데 공공연한 곳에서는 계속 미신으로 치부하려는 의도가 이제 눈에 들어온다.

 

이 책이 설명하는 사주명리학은 아주 쉽다. 일단 만세력을 준비하면 된다. (서점에서 사든지, 요새는 인터넷에서 무료로 만세력을 알아볼수있는 사이트도 있다.) 그리고 해당 사람의 사주, 즉 연월일시를 입력한다. 그러면 이 사주에 대한 오행이 각각 2개씩 총 8개가 나온다. 이것이 사주다. 이 중에 일 (태어난 날)에 해당하는 천간 (2개씩 세트인 사주는 위의 것은 천간, 밑의 것은 지지다)이 해당 사람의 일간 - 나의 성향 및 성격을 알수있는 핵심인 글자다. 나라는 존재의 근원을 찾아 들어가는 기준점에 해당하는 셈이다. 내 경우 일간은 경금이다. "경금은 바윗돌이다. 단단하고 파워풀하다. 정의와 규칙, 의리 같은 덕목을 목숨처럼 소중히 여긴다. 남들에게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대신 지나치게 엄격해서 상황을 경직되게 끌어갈 수도 있다." 저자가 풀어놓은 나의 기준점이 되는 덕목이란다.

 

일간을 비롯하여, 생극의 동그라미, 태과불급, 대운 (시절인연), 용신, 십신, 육친법 등에 대하여 기본적인 것을 쉽게 풀이해놓았다. 평소 관심이 많았던 나는 이것으로도 대략적으로 사주명리를 볼줄은 알겠다. 그렇지만 해석을 하는 건 많은 공부가 있어야겠기에, 일단 여기까지.

 

그 어떤 심리테스트보다 사주명리로 보는 나의 기질, 성향이 더 타당성이 있는 듯 하다. 사주명리가 다른 심리테스트들과 다른 점은 변화와 관계인 듯 하다. 사주명리, 주역은 많이들 알다시피 변화의 학문이다. 유물론의 토대인 정반합이 그 어느 것 보다 잘 체계화되어있는 것이 바로 이 주역이다. 아이러니하다. 이보다 더 정적이로 심적인 학문인 주역이 유물론보다도 어쩌면 더 정반합을 잘 갖추고있으니! 그 어느 것도 멈춰진 것은 없고 외부의 자극 혹은 내부의 변화 등의 요인으로 항상 모든 것이 번화한다. 또한 나의 변화뿐 아니라 나와 관계를 이루고 있는 타자와도 항상 변화하고 발전하고 합일을 이루거나 혹은 충돌을 한다. 이를 반복하다 또 정합을 이루어 낸다.

즉, 과거의 나가 팔자에 따라 살아온 거라면 미래의 나는 반복된 팔자를 거부하고 스스로 변화하여 새로운 나를 만들수 있다. 그리고 반복된 과거의 내가 스스로 변화하지 못하더라도 관계맺고 있는 혹은 관계를 맺을 타자와의 정반을 통해 업그레이드된 합을 이루어낼 수 있는 것이다.

바로 이 지점이 '내 팔자야~!'애 그치는 것이 아닌 스스로 운명을 개척하는 사주명리학의 관점인 것을 알게되었다.

 

고로 이제는 '아이구 내 팔자야'라고 내 팔자를 탓만 할 것이 아니다. 내 사주를 팔자로 고착시킨 것은 바로 나 지신이기 때문이며, 내 사주를 팔자화시키지 않고 변화가능하게 하는 것이 바로 나이므로, 내 하기 나름인 것이다. 이제 팔자타령은 고만하자. 내 인생인데, 팔자타령에 주저앉아 땅바닥만 두드릴 것이 아니라 박차고 일어나 과거의 팔자를 바꿀 그 어떤 변화를 이끌어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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