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술사
파울로 코엘료 지음, 최정수 옮김 / 문학동네 / 200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 유명한 연금술사를 이제야 읽었다. 왜 이제야 읽었을까. 왜 이제야. 왜. 

   산티아고라는 청년이 이상한 꿈을 꾸고 보물을 찾기 위해 피라미드를 향해 여행을 떠나면서 만나는 사람이야기, 들은 이야기, 경험한 이야기, 본 이야기를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게 쓴 액이다. 꿈과 현실과 이상과 현실과 꿈을 이루는 개인의 노력, 방법 등이 소설이라는 힘을 빌어 아주 명쾌하게 풀어놓았다.  

   결론은 역시 꿈은 가까이 있다는 건데, 이 책속에 나오는 코엘료의 언어들이 가슴속에 머리속에 파고 들어 계속 맴맴 돌면서 떠나지를 않는다. 빌려서 책을 읽었는데 다시 사서 소장해두고 싶은 책이다. 마음이 번잡하거나, 어지럽거나 방향을 잃어버렸을 때 꺼내서 마음에 헤메이는 부분들을 다시 가슴과 머리에 각인시키고 싶음이다.  

   책 속에 '기회가 찾아왔을 때 기회가 우리를 도울 수 있게 우리가 기회를 도와야 한다"는 말이 있다. 어찌보면 2011년 4월말의 대한민국 현실에서는 이 기회라는 것이 잘 돌아다니지를 않고 제자리에만 머물러 있어서 현실적이지는 않지만, 그래도 나의 과거를 가만히 생각해본다. 과연 나는 기회가 나에게 왔을 때 기회가 나를 도울 수 있게 내가 기회를 도왔는가? 그런 적도 있었다. 내가 아주 절실했을 때!  그 몇 번을 제외하고는 나의 게으름이 나의 불필요함이 제 발로 찾아온 기회를 그냥 물끄러미 바라보았거나 외면한 적도 있었던 듯 하다. 왜 그랬을까? 돌이켜보건대 왜 그랬을까? 그렇게 한 번 가버린 기회는 자존심이 상해서 다시 또 그 사람에게 잘 찾아기진 않는 것 같다. 지금도 만약 기회가 왔더라도 미처 준비가 안되어 아니 못해서 기회를 못 도와 줄 것 같다. 그러니, 오늘 2011년 4월 26일부터라도 내가 언제든 다시 나를 찾아 온 기회를 도울 수 있게 늘 준비하고 있어야 할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