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왕을 말하다 - 이덕일 역사평설 조선 왕을 말하다 1
이덕일 지음, 권태균 사진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명깊게 읽은 '통합과 화합의 리더 유성룡'의 저자 이덕일의 최신작이다. 이덕일은 일반 독자의 시각에서 조선의 역사를 아주 쉽게 현재의 관점에서 적절히 풀어 쓸 줄 아는 작가이자 역사가이다. 그의 역사는 읽고 나면 역사에 대한 흐름를 잘 이해하게된다.  

조선왕을 말하다는 조선 시대 왕 중에서 역사적 고비가 된 시점이나 분란이 많았던 왕을 가려 장,단점을 말하여준다. 여기에는 태종,세조 - 연산군,광해군 - 선조,인조 - 성종,영조 여덟 명의 임금이 어떻게 왕이 되었고, 어떻게 정치를 이해하고 실행하였으며 어떻게 물러나게 되었는지를 비교적 상세하고 쉽게 풀어 놓았다. 그 동안 태종, 연산군, 광해군, 선조 등의 임금에 대하여서는 드라마나 다른 책 등을 통해 익히 들은 바가 있어서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과 별반 다를 바와 없었다. 그러나 역사적 관점에서 아쉬운 점 등을 알 수가 있어 좋았다.  

반면, 그 동안 성군으로 배웠왔던 (그랬었던 것 같은) 성종과 영조에 대하여서는 미처 알지 못했던 사실을 알게 되었다. 즉 그들이 가졌던 한계, 그 배경은 우리 역사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우리 역사의 임금을 말하고 있지만 정작 이 책을 통하여 우리는 우리 일상에서 리더가 가져야 할 덕목과 배워야 할 점 그리고 이겨내야 할 점을 반면교사로 알 수 있을 것 같다. 아마 작가가 의도했던 바 역시 이것이 아닐까 한다. 이에 2권도 나왔던데 2권도 계속 읽어보아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