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건, 사랑이었네
한비야 지음 / 푸른숲 / 2009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시 한비야다. 역시 한비야다.   

간결하지만 결코 가볍지 않은, 반복적이지만 결코 지루하지 않은, 친근하게 느껴지지만 결코 누구가 할 수 없는 그런 글 그런 저자 한비야이다.  

사실 한비야는 내가 존경하고 본받고 싶은 상위 인물 중 한 사람이다. 그의 책은 모두 다 읽었다. 처음 읽은 건 '바람의 딸 우리 땅에 서다'(이하 우리땅)다. 전작 '바람의 딸 지구 세바퀴 반'은 공전의 히트를 쳤다. 사실 공전의 히트를 쳤다면 다 이유가 있을 것인데, 젊은 여자가 혼자 세계 일주를 했다는 사실에 괜한 시샘을 느껴 나라도 책을 안 읽는 특별한(?) 사람이 되어야지했다. 그러나 우리땅을 읽으면서 너무나 재밌고 실감나느 게 아닌가! 그래서 거꾸로 바람의 딸 시리즈를 몇 일만에 4권을 완파했다. 너무 감동적이었다. 그의 행동이 부러웠고 그의 용기에 박수를 보냈으며 그의 측은지심에 같이 눈물을 흘렸다. 그러면서 아, 나도 저런 용기와 결단을 행동화하는 사람이 되어야 할 텨인데..라고 생각했다. '중국견문록'과 '지도 밖으로'까지 읽었다.  

이제야 고백컨대, 한비야덕분에 월드비전의 회원이 되었다. 게으름탓에 몸적 봉사는 못하겠고 가장 쉬워(?)-건방진 소리겠지만-보이는 금전 봉사를 시작했다. 한 사람의 글과 행동이 주는 여파는 이 얼마나 큰가. 이후에 계속 한비야마니아가 되어 그에 관련된 사소한 글은 웬만하면 다 읽어왔다고 자부한다. 그의 글은 간결하다. 쉽다. ~하라는 것이 아니라 ~하자, ~하면 나는 이렇더라, 참 좋더라이다. 에세이나 자기 계발서는 누구나 다 아는 소리는 사회적으로 명망이 있는 (이때의 명망은 행정적으로 금전적으로 높은데사는 나같은 서민이 아닌)분들이 뻔한 소리를 하는 것 같아 읽으면서도 마음이 불편하다.  

그래, 너거는 잘나서 그리 잘 하지만 나는 형편이 안돼 하고싶어도 못해, 어쩔건데?라는 식이다. 그러나 한비야의 글은 그래 이 사람도 하는데 나는? 나라고 딱히 덜 가지지도 못 가지지도 않은데, 왜 나는? 그러면서 그와 나의 차이는 열정의 차이, 행동으로 옳기는 실행력의 차이, 글로 남기는 기록력의 차이임을 이제는 더욱 더 확실히 알게되었다. 물론 그는 나보다 잘난 아버지덕분에 어릴 적에 더 많은 독특한 경험을 할 수 있었고 그래서 영어 등 어학에 탁월한 실력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그러면 어떠리! 어차피 사람마다 타고난 재주가 다르고 그릇이 다른걸. 나는 나고 내가 한비야와 똑같을 순 없으니 내가 할 수 있는 범위에서 나름 최선을 다하면 내가 그 속에서 만족을 느끼면 되는 것 아닌가! 

월드비전에서의 생활과 그의 종교적 생활적 고백을 듣고 나는 또 실패할 지 모르는 결심을 하나 한다. 자주 일기 쓰기와 1년에 책 50권읽기이다. 일기장을 벌써 샀다. 초등학교이후 중단한 일기쓰기가 잘될지 모르겠지만 책읽기는 잘될것 같은 느낌이다. 어쨌든 열심히 해야지... 

 한비야씨는 여기 또 한 사람의 삶에 긍정적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다. 아직 그의 글을 접해보지 못한 사람들, 동참하여 삶의 나른함을 한 번 바꿔보심이 어떨런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