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머리 바꿔야 성적이 오른다
안진훈 지음 / 예담 / 2006년 2월
평점 :
품절


우연히 신문 교육섹션을 보다 저자가 '강한 우뇌형'의 생활, 학습습관을 말한 칼럼을 보고 첫째아이랑 상태가 너무 비슷하여 감동받아 구입한 책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사서 두고 한번씩 되새김하며 보아야 할 책인듯 하다. 특히 아이를 두신 부모님, 공부하는 중고대학생들이 말이다. 저자는 개인의 두뇌특징도 모르고 무작정감행하는 잘못된 공부법으로 인하여 두뇌를 망치고 영재가 보통아이가 되는 현실을 말하고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런 경혐을 몇번씩해보았다. 어릴 때 공부잘하고 똑똑하던 아이가 고등학생이 되면 중간정도의 성적만 내고, 어릴때 그저그랬던 아이는 오히려 '늦되는' 그런 경혐말이다. 이것들이 100%는 아니지만 거의 많은 부분 자기와 맞지않는 두뇌사용과 공부방법에 의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 책에 의거 판단컨대, 우리 아이 둘은 다 우뇌형이다. 한놈은 좌뇌의 발달이 가미된 우뇌형이고 다른 한 놈은 거의 우뇌형이다. 저자는 우뇌형은 동시적사고에 창의성이 높다고 하고, 좌뇌형은 순차적 사고에 논리가 강하다고 한다. 사회생활에는 우뇌형이 장점이고 지식의 입력및 소유에는 좌뇌형이 강하다고 한다. 요즘에 우리나라는 우뇌의 창의성이 너무 강조되어 좌뇌의 기본기가 무시되고 소홀이 취급되는 경향이 있으며 이는 나중에는 교육과 나라의 부실을 가져올지도 모른다는 것이다. 둘다 우뇌형의 두뇌를 가진 아이 엄마로서 좌뇌의 기본기를 다지는 방법, 통합적 두뇌개발방법 더불어 미래사회에 필요한 인재로 만드는 방법등이 너무 궁금했다.

책은 두뇌할용에 대하여 아래의 것들을 이야기한다.                                                

1. 다차원적 사고의 훈련 : 생각 --> 생각위의 생각 --> 또 생각위의 생각...으로 생각의 차원을 높이며 사고하는 것이다. 나의 생각에서 타인의 생각 모두의 생각 등으로 생각의 범위를 넓히고 다차원으로 사고해야한다.

2. 구조적 사고 : 레고 등의의 훈련으로 구조적으로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낟.

3. 창의적 사고 : 1.과 2.외에 보이지않는 것을 생각하고 보이게하는 것이다.즉, 숨은 변수를 찾은 것이데 문제에 변수를 놓고 사고하는 습관이 도움이 된다.

4. 영적, 지적, 육적 자극을 주어야한다. 여기의 영적은 종교적 영이 아니다. 아이의 인생의 꿈과 목표를 바라보고,갖게 하는 외부자극인데 역시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여 아침에 권한다. 지적은 책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죄우뇌 교육방법이며 육적은 아이를 저녁에는 놀게하라는 것이다.

5. 역경지수 : 역시 아무리 머리가 좋다고 위기를 헤쳐나갈 수 없는 사람이면 사상누각이라는 단순한 진리를 다시한번 강조한다.

왜 우리아이가 이런 행동을 하는지, 특히 공부와 관련된 부분에 있어, 왜 내가 학창시절 수학을 그렇게밖에 할 수 없었는지 책을 읽으면서 너무나 공감이 되었었다. 나의 학창시절을 돌이키게도 해주었고 우리 아이들을 나와 같은 반복적 실수를 하게되어서는 안되겠다는 것을 느끼면서 아이있는 부모님과 공부중인 학생들에게 적극 독서를 권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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