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열두 방향 어슐러 K. 르 귄 걸작선 3
어슐러 K. 르 귄 지음, 최용준 옮김 / 시공사 / 2014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슐리 르귄 - 판타지 문학계의 큰 별이라고 한다. 그런데 낮선 이름이었다. 한 뮤직비디오 속 오멜라스를 접하기 전까지는.

르귄의 대표소설집이래서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 얘기가 있대서 읽어보게되었다.

총 17개의 단편소설모음집니다. 목차는 소설의 발간순이다. 아래와 같다.

 

- 샘레이의 목걸이: 동양의 무릉도원과 비슷한 이야기. 단 주인공은 샘레이라는 여자. 먼 미래 어느 우주에서 철저한 신분제 사회에서 보물인 목걸이를 구하려 가는 모험과 돌아온 뒤의 변화.

- 파리의 4월: 20세기 초기 프랑스문학을 공부하는 한 영국학자가 경험하는 시간여행이야기.

- 명인들: 미래 지식과 경험을 소유하는 소수의 명인이 되고 그 지식을 독점하는 데 죄책감을 느낀 한 신인 명인의 갈등

- 어둠상자:

- 해제의 주문

- 이름의 법칙

- 겨울의 왕: 양성인 어느 미래 세계에서 겨울나라의 왕과 과거, 현재, 미래가 터미네이터처럼 설키는 이야기.

- 멋진 여행

- 아홉 생명

- 물건들

- 머리로의 여행

- 제국보다 광대하고 더욱 느리게: 우주 탐험을 떠난 10명의 과학자 및 연구자 중 한 명이 감정을 흡수하고 이를 힘들어 한 탐험팀과 그 감정 흡수자와의 이야기

- 땅속의 별들: 반역으로 땅속으로 피난간 한 천문학자가 땅속으로 파고가다 발견하는 별

- 시야

- 길의 방향

-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 지하에 동물사육하듯 가둬둔 아이를 속죄양으로 다른 모든 이들은 안도과 평화와 행복을 느끼는 곳, 오멜라스. 지키는 사람과 떠나는 사람들

- 혁명 전날

 

문체나 소재가 생소하다. 그런데, 첫 이야기인 샘레이의 목걸이는 무려 1960년대에 씌여진 것이다. 그저 나의 무지를 탓할 뿐이다. 이 소설의 시대, 배경은 전혀 접해보지 않은 생소한 곳이다. 그래서 판타지문학이겠만. 익숙하지 않은 것을 보는 것은 늘 어렵다. 생경함에서 오는 어려움은 그러나 처음에는 그렇지만 차츰 신선함으로 다가온다. 작가는 왜 이런 배경을 선택한 것일까? 어떤 것은 3~4장 짜리 소설도 있다. 이것도 소설일까? 심리신화라고 하는데 이게 뭐지? 아~ 세상에는 내가 모르는 것 천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