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울로 코엘료'는 <연금술사>로 널리 알려진 브라질 작가인데,록 음악 작곡가, 저널리스트, 극작가 음반회사의 중역 등의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다.

'파울로 코엘료'의 소설 중에는 '당신은 이번 생에 무엇을 찾고 있나요?' 라고 묻는 <브리다>를 비롯하여 운명, 영혼, 영적
세계에 관한 주제를 담은 소설들이 있어서 그런 느낌이 '파울로 코엘로'의 트랜드처럼 생각해 왔다. 얼마 전에 읽은 <스파이>는 의외로
'마타 하리'의 이야기를 사실에 근거해서 썼다는 점에서 특별하다는 생각을 가졌었다.
<아크라 문서>의 경우에는 십자군 전쟁으로 적의 침략이 가까이 왔음을 감지한 예루살렘인들이 현자와 나눈 대화를 기록한 소설로
인생에 대한 깊은 성찰이 담겨 있다.
<마크툽>은 <아크라 문서>를 읽을 때와 비슷한 느낌을 받을 수 있는 작품이다.
우리에게 생소한 단어인 '마크툽'은 아랍어로 '모든 것은 이미 기록되어 있다'라는 뜻으로, 신의 섭리를 은유한 말이다. 아랍인들은 신의
섭리를 받아들이고 체념을 할 때에 '마크툽'이란 말을 자주 쓰는데, 그 뜻만 보면 아랍인들과 같은 생각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신은 인간에게
각자 꿈과 재능을 선물하였기에 신의 섭리를 받아들인다는 것은 자신의 길을 찾는다는 뜻과도 통한다고 할 수 있다.

작가는 1993년 6월 10일부터 1994년 6월 11일까지 <라 폴라 지 상파울루>에 연재했던 글들 중에서 선별하여
<마크툽>에 담아 놓았다.
이 책에 담긴 이야기들은 그가 11년이란 긴 세월 동안 스승님이 그에게 아낌없이 베풀어준 가르침이며, 그에게 잊지 못할 인상을 남긴 친구와
그 누군가가 해 준 이야기들이다. 그래서 <마크툽>은 삶의 경험을 나누고자 하는 책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국판 <마크툽>은 '코엘로'의 <마법의 순간>에서도 선 보였던 '황중환' 의 그림이 함께 실려 있어서 다른 나라의
<마크툽>과는 다른 느낌을 준다.

" 우리의 일상은 나날이 기적이다. 그러니 축복을 받아들여라. 오늘 너의 작은 예술
작품을 창조해라. 그러면 내일 새로운 축복을 받을 것이다. " (p. 73)

" 순수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그 사람을 받아들일 때,
사랑이란 주는 것도 받는 것도 아닌 동참하는 것임을 깨달을 수 있다. " (p.
143)

" 두 길이 만나는 곳에는 두 가지 에너지가 집중된다. 하나는 선택, 다른 하나는
단념이다. 이 둘이 잠시 동안 하나가 된다. (...) 선택한 뒤에는 단념한 길은 생각하지 말고 자신이 선택한 길을 가야 한다. " (p.
155)

" 한 인간에게서 모든 것을 박탈해도, 사랑하는 사람의 얼굴을 떠올리는 행복을 빼앗을 수
없다. 그리고 그 행복이 그를 구원한다. " (p. 171)

" 시는 어느 순간 숨을 멎을 정도로 우리를 놀라게 해야 한다. 마치 석양처럼 기적적인
동시에 자연스러운 것으로 우리의 삶 속에 존재해야 한다. " (p. 279)
짤막한 선문답 형식의 글들은 작가가 <마크툽>을 통해서 독자에게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들이다. 글들 중의 일부는 이미 다른 책들을
통해서 읽었던 내용들도 있지만 또 다시 읽으면서 그 의미를 되새겨 본다.

유명한 사람들의 일화들도 있는데, 그 이야기 속에서 우리들이 삶을 살아가면서 마음 속에 간직해야 할 메시지들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 준다.
작가의 고향인 남미를 비롯하여 유럽... 그리고 동양과 서양을 아우르는 고전들 속에서도 많은 이야기를 찾아낸다.

책을 읽으면서 독자들은 희망을 가질 수 있다. 용기를 가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