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새벽 4시 반 - 최고의 대학이 청춘에게 들려주는 성공 습관
웨이슈잉 지음, 이정은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4년 12월
평점 :
품절


하버드는 원래는 성직자들에게 글을 읽을 수 있게 해 주려는 목적에서 설립되었지만 현재는 세계적인 명문대로 부상하였다. 하버드의 졸업생 중에는 8명의 미국 대통령이 나왔고, 75명의 노벨상 수상자 그리고 많은 퓰리처상 수상자와 글로벌 기업의 CEO를 배출하였다.

영국의 한 방송사가 제작한 '하버드 새벽 4시 반'은 학교 도서실 뿐만 아니라 학교 곳곳을 찾아 다니면서 취재를 했는데, 학교 어느 곳에서나 뭔가에 몰두하는 학생들을 볼 수 있었다. 그야말로 캠퍼스 구석 구석이 '움직이는 도서관'이라고 할 수 있다.

전 세계를 움직이는 인재들이 모여 있는 하버드, 물론 하버드의 학생들은 세계적인 인재들이겠지만, 그래도 그들에게서 발견할 수 있는 특징들이 있으니, 그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노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남보다 더 빨리, 더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들, 성공은 남는 시간을 남 보다 어떻게 쓰는가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하버드의 성공비결은 자신감, '나는 할 수 있다'

이 책은 하버드, 그 곳의 학생들, 졸업생들,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하버드의 성공비결을 10가지 찾아낸다.

노력, 자신감, 열정, 행동력, 배움, 유연성, 시간관리, 자기반성, 꿈, 기회가 바로 하버드의 성공비결 키워드이다.

책의 내용은 10가지 키워드를 하나 하나 찾아내는데, 하버드 성공비결의 키워드에 맞는 사례를 설명하고 그에 따른 부연설명, 그리고 여기에서 배울 수 있는 덕목을 정리하는 형식이다.

1. 노력 : 하버드는 선천적 재능과 후천적 학습능력 모두가 우수한 학생들을 선택하지만 남 보다 더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하버드의 불이 꺼지지 않는 캠버스가 이를 뒷받침하는 이유이다.

2. 자신감 : 긍지를 가지고 인류의 리더가 되어 세계를 이끌어 가는 인재들에게는 그 무엇 보다 자신감이 성공하기 위해 갖추어야 할 덕목 중의 하나이다.

실패의 이유는 능력이 아닌 자심감 부족이다. 자신감만 있으면 절반은 성공한다. 성공을 이루기 위한 절반 정도의 자원, 나머지 반은 적극성과 꾸준함, 강한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은 실패를 실패로 여기지 않는다.

3. 열정 : <정의란 무엇인가?>의 저자 '마이클 샌델'교수는 공부는 괴로운 것이 아니다. 공부가 힘든 원인은 공부하는 사람의 태도에 문제가 있기 때문이라 말했다. 공부에 열정이 없으면 공부는 재미가 없어진다. 공부는 열정의 습관화이다.

4. 행동력 : 목표를 향해 나아가며 행동하는 사람은 꿈이 현실이 된다. 최선을 다하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어야 한다.

5. 배움의 가치 : 지식은 연속적인 학습에서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다. 전문적이고 완전한 학습이 성공을 가져온다.

6. 유연성 : 정해진 틀은 창의력과 상상력을 가로막을 수 있다. 독립된 자아를 기르려면 창의력을 길러야 한다. 상상력을 억압하는 기계적이고 습관적인 사고방식에서 벗어나야 하며 평범한 일상 속에서 아이디어와 영감을 찾아야 성공을 이룰 수 있다.

7. 시간관리 : 하버드 학생들에게 가장 귀중한 자원은 시간의 가치를 알고 있다는 것이다. 그들은 결코 시간을 낭비하지 않는다.

성공하는 사람은 '지금 당장 시작'하지만, 평범한 사람은 '기다림'이라는 게으름으로 시간을 낭비한다.

학습이나 업무에 뛰어난 사람은 시간을 지배하는 사람들이다. 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자원이다. 지금 이 순간의 1분 1초를 소중하게 관리하자.

8. 자기반성 : 자기자신을 수시로 점검하고 반성하는 능력을 자기통제라고 하는데, 끊임없는 자기관리와 자기통제가 필요하다. 먼저 자신의 정확하게 판단하고 타인을 판단하라.

하버드 졸업생 중의 한 사람은 하버드에서 얻을 수 있었던 가장 큰 수확이 자신의 잘못을 바라보고 비판할 수 있는 용기였다고 말한다. 하버드에서는 사람이 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인 사람됨됨이에 대한 교육이 인재 양성의 기본적인 원칙이 된다.

사람을 충분히 이해한 다음 전문적 훈련을 거친 인재만이 사회의 엘리트가 되어 사회 각층에서 봉사하며 발전을 촉진할 수 있는 것이다.

9. 꿈 : 꿈을 갖고 용감하게 나아가는 사람만이 성공할 수 있다. 그 다음에는 그에 따르는 해동이 있어야 한다. 어떤 행동을 해서 실현할 수 있는 것은 꿈이고, 실현할 수 없는 것은 망상이다. 꿈과 망상의 차이는 행동에 있다.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은 목적있는 인생을 살게 해 준다. 각자 자신에게 어울리는 일을 찾자.

10. 기회 : 운명을 바꾸는 비결은 자기자신에게 있다. 누구에게나 인생에 있어서 몇 번의 운명적 기회가 있는데, 그 기회를 잡는 사람은 성공을 할 수 있다. 삶을 대하는 태도가 성공의 여부를 결정한다. 기회는 누구에게나 있으나 아무나 기회를 알아보는 것은 아니다. 지나치게 신중한 사람은 기회를 놓친다. 과감한 결단력과 흔들리지 않는 판단력을 갖추어야 한다.

처음 <하버드 새벽 4시반>을 읽으려고 했을 때는 하버드의 일상 속에서 청춘들이 성공의 비결을 찾는 것이라는 생각을 했는데, 조금 의미는 다르지만 하버드의 학생이나 졸업생, CEO들의 사례를 들어서 키워드를 맞추고 거기에서 성공의 비결을 찾는 그런 책이다.

그런 내용 보다는 하버드의 일상이나 그 속에서 노력하는 학생들의 이야기가 더 궁금했기에 책을 구입한 목적과는 조금 맞지 않았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