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신주의 다상담 1 - 사랑, 몸, 고독 편 강신주의 다상담 1
강신주 지음 / 동녘 / 2013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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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은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철학자로 자리매김한 강신주.

그의 책 중에 오래도록 소장하고 싶은 책은   <강신주의 감정수업 : 스피노자와 함께 배우는 인간의 48가지 얼굴 / 강신주 ㅣ 민음사 ㅣ 2013>이다.

스피노자는 이성의 윤리학이 아닌 감정의 윤리학을 옹호했으며, 슬픔을 주는 관계를 제거하고 기쁨을 주는 관계를 지키라는 기쁨의 윤리학을 주장했다. 그리고 강신주는 인간의 다양한 감정을 48가지로 나누어 각각의 본질을 명확하게 규정하였다. 그 내용이 스피노자의 <에티카>에 실려 있다.

<강신주의 감정수업>에는  스피노자가 인간의 감정을 48가지로 분류하여 그 감정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는데, 사랑, 탐욕, 멸시, 미움, 희망, 질투, 슬픔 등으로.

철학자 강신주는 스피노자가 말한 48가지 감정들을 세계적인 명작들과 연결지어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 준다. 우리들이 평소에 느끼는 감정을 세계적인 명작들과 함께 깊이있게 해석하기에 그동안 알고 있던 명작들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보는 계기가 되었다.

이번에 읽은 <강신주의 다상담>은 3권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는데, 1권은 사랑, 몸, 고독 편, 2권은 일, 정치, 쫄지마 편, 3권은 소비, 가면, 늙음, 꿈, 종교와 죽음 편이다.

그런데 나는 2권을 먼저 읽고 약간  실망을 했다.

2권에서 다루고 있는 내용이 일,정치에 관한 내용이어서 그런지 지금까지 우리가 평소에 생각하던 일반적인 사고와는 일치하지 않는 생각들이 많았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강신주란 철학자가 '길거리 철학자', '돌직구 철학자'라고 하는 이유가 이런 맥락과 연관이 있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런데 <강신주의 다상담 1>은 2권 보다는 공감이 가는 내용들이었다.

<강신주의 다상담>이 책으로 출간되기까지는 2011년으로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 그당시에 MBC 라디오의 <김어준의 색다른 상담소>라는 프로그램이 이었는데, 그 중의 한 코너가 <다상담>코너였다.

말그래도 무엇이든지 다~ 상담해준다는 의미라고 할 수 있는데. 강신주는 <다상담>코너를 맡게 된다.

'김어준'의 입담이나 생각을 짐작한다면 이 프로그램이 오래 갈 수 없을 것이라는 것은 알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프로그램은 폐지가 되고 '김어준'은 '벙커 1'이라는 아지트를 마련하여 '김어준의 색다른 상담소>를 재개하면서 강신주도 강의와 상담을 하게 된다.

이 책은 <다상담>중 여섯 가지 테마를 처음에는 2권에 나누어 담아서 출간했고, 다시 세번 째 권인 <다상담 3>까지 출간된다.

1권에 실린 사랑, 몸, 고독은 은밀하고 사적인 고민들을

2권에는 일, 정치, 쫄지마로 공적인 생활과 관련된 고민들을 싣어 놓았다.

 

각 권의 구성은,

1부는 각 테마를 총괄하는 강의를 먼저 한다.

2부는 여러 사람들로부터 주제와 관련되 고민을 받아서 그에 대한 상담을 한다.

3부는 강의와 상담을 한 후에도 남는 문제들을 좀 더 풍부하고 깊은 성찰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이야기로 마무리한다.

책 속의 사진을 보면, 강신주는 반바지에 티셔츠를 입고 강연을 한다. 그만큼 격식을 차리지 않은 자유로운 강연이라는 생각이 든다.

각 주제로 들어가서 사랑이란 주제를 살펴보면,

철학자 '알랭 바디오'는 '사랑은 둘의 경험이다.'라고 했는데, 사랑을 한다는 건 고통을 감당하는 것이기도 하다.

" 나를 주인공으로 만들 사람들을 찾는 건, 나의 행복을 지키겠다는 각오입니다. " (p. 79)

 

사랑이란 차이에 대한 긍정이디.  기쁨을 가져다 주는 차이를 차이로 긍정하며 성급하게 이것을 일종의 동일성으로 만들려 하지 않는 지속적인 노력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알랭 바디오'의 말을 다시 인용하자면, 사랑은 '하나'로 환원할 수 없는 '둘'의 관계라 한다.

사랑하는 감정은 사랑하는 사람이 자신을 떠나려고 할 때 슬픔의 감정으로 변하기 때문에 사랑에는 지혜와 용기가 필요하다.

두번 째 주제인 은 주제 자체가 어떤 이야기를 하려고 하는가 하는 의구심이 들기도 하는데, 이에 대해서는 질문으로는 성에 대한 질문들이 많이 나왔다고 한다. 동서양 전통 대부분이 성이나 섹스를 부정적으로 보기 때문에 정신 〉육체, 이렇게 생각하기 쉽다. 그러나 몸과 마음은 반비례 관계가 아닌 비례관계이다.  질문자들을 비롯하여 많은 사람들이 성에 집착하는 이유는 성을 금기시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 오로지 나의 느낌에, 내 감정에 유일하게 집중하고 사랑을 할 때만이 우리는 주인이 되는 경험을 해요. " (p. 154)

세번 째 주제는 고독이다. 고독하다는 건 세계에 몰입하지 못한다는 자의식이 강한 상태이다. 고독하다는 것은 자기에 대해서 몰입하는 것이다. 고독하다는 건 우리가 살아가기 위한 대응일 수도 있다.

삶을 하나의 축복으로 생각하려면 먼저 해야 할일은 고독과 싸운 것이다. 고독해지는 내 모습과의 싸움,

 

철학자가 상담을 하기에 '철학'이라는 단어만으로도 어렵고 특별한 상담일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다.그러나 질문자들의 내용은 일상 생활에서 부딪히는 흔한 질문들이다. 

그런데 강신주는 '돌직구 철학자' 답게  일반적인 답변으로는 황당한 답변들을 내놓기도 한다. 이 프로그램에 참가했던 젊은 층에게는 어떻게 들릴 지 모르겠으나 기성세대 입장에서는 '이건 아닌데...'하는 내용들도 있다.

 

그것이 바로 '강신주식 돌직구'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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