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 사슬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59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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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편소설 <성직자>의 뒷 이야기라고 하는 '미나토 가나에'의 데뷔작인 <고백>

강한 인상을 남긴 소설이다. 책을 덮는 순간의 느낌은 아직도 생생하다. 아니 멍멍하다. 깔끔한 느낌이 아닌 깨름직한 느낌.

딸의 죽음을 파헤치는 교사가 가해자인 자신의 제자에게 한 행동이 과연 정당화될 수 있을까 하는 의구심이 강하게 들었던 <고백>

그 이후에 '미나토 가나에'의 미스터리 소설인 <왕복서간>, <야행 관람차>, <N을 위하여>를 읽었다.<고백>보다는 약하지만 나름 작품마다 시사하는 점들이 있었다.

  

  

그런 나의 눈에 들어온 '미나토 가나에'의 또다른 소설인 <꽃 사슬>

작가는 인터뷰를 통해서 <고백>이후 '작가 인생 제2막이 시작된 듯하다'는 말을 전한다. 그래서인지 <꽃사슬>은 미스터리 소설이기는 하지만 지금까지 읽었던 작가의 소설과는 좀 다르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꽃사슬>에는 베일에 가려진  K라는 남자와 그와 관련이 있는 세 여자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그런데, 세 여자는 K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 아니면 세 여자가 어떻게 얽혀 있는지 서로 연결점을 찾기가 그리 쉽지 않다.

세 여자의 이야기는 시점이 동시에 펼쳐지기 때문에 책의 상당 부분을 읽을 때까지는 같은 시점에서 펼쳐지는 이야기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얽힌 퍼즐 조각을 찾기가 어렵다.

세 여인, 미유키 (美雪), 사쓰키 (紗月), 리카(梨花)는 그 이름에서 찾을 수 있듯이 눈, 달, 꽃을 의미하는 한자가 담겨 있다. 즉, 설월화.

미유키, 사쓰키, 리카는 각자의 이름의 이미지인 눈, 달, 배꽃이 의미하는 캐릭터가 있다. 그런데 그녀들은 처음에는 전혀 눈치를 챌 수 없는 할머니, 어머니, 딸이라는 것이 k의 비밀을 풀다보닌 밝혀진다.

3대에 걸친 이야기가 같은 시점의 이야기인듯 펼쳐지니....

리카는 부모님이 교통사고로 돌아가시고 할머니와 산다. 그런데 리카가 다니던 JAVA 영어학원이 도산하면서 직장을 잃게 된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할머니가 위암 판정을 받고 수술을 해야 하는데, 수술비가 없다.

어머니가 살아 계실 때에 1년에 한 번 커다란 꽃다발을 보내주던 K를 생각한다. K는 어머니가 돌아가셨을 때에 경제적 도움을 주겠다고 했으나 거절을 했던 사람이고, 그 이후에도 꽃은 계속 배달됐었다.

그러나 K가 누구인지, 어머니와는 어떤 관계인지 전혀 알 수 없지만 할머니는 그의 존재를 아는 것 같기도 하고...

건설회사에 다니는 미유키는 남편인 가즈야가 공모전에 출품한 작품이 회사 이름으로 공모가 되면서 가즈야가 죽게 되고 위기에 봉착하게 된다. 정체를 알 수 없는 K와의 어떤 관련.

그 사슬은 마지막 단계에 가서 풀리게 되니....

사쓰키는 자신의 결정이 어떤 상황에 놓일 수 있는 선택의 기로에 선다. 진실을 알아야만 선택을 할 수 있는데....

무관한 것만 같은 세 여인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일본의 전통 과자 '긴쓰바'. 그 맛이 어떨까 궁금해진다. 그리고 이야기 속에 곳곳에서 등장하는 꽃이야기, 그 꽃들이 의미하는 바가 분명 있으니....

 

 

<소설 속에 자주 등장하는 꽃 - 성주풀, 용담>  

세 여인의 관계 그리고 K와의 연결점을 맞추는 것이 <꽃사슬>의 매력적인 결말이다. 

'미나토 가나에'다운 소설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시도를 한 <꽃사슬>, 그러나 이 소설에서도 '미나토 가나에'의 다른 작품에서 느낄 수 있는 탄탄한 구성과 문장력을 엿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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