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물정의 경제학 - 경제력이 불끈 솟아나는
스티븐 레빗.스티븐 더브너 지음, 한채원 옮김, 류동민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1월
평점 :
품절


 

<괴짜 경제학>을 읽은 독자들이 상당히 많을 것이다. 이 책은 경제 교양서의 새 장을 열었다고 평가를 받는 책인데, 경제학이라고 하면 어렵고 딱딱하고 수치로 경제를 풀이하는 그런 학문이라는 생각을 가졌던 독자들에게 이런 것도 경제학과 관련이 있은 물음인가? 하는 생각을 가질 정도로 기발한 질문을 하고, 그에 대한 해답을 경제학으로 풀이한 책이었다. 많은 독자들에게 새로운 관점으로 다가왔던 <괴짜 경제학>은 이후 <괴짜 경헤학> 시리즈를 출간하였다.

   

<괴짜 경제학>의 저자인 '스티븐 레빗'과 '스티븐 더브너'가 다시 한 번 경제학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 경제학을 기피하는 사람들에게 흥미롭게 다가온 경제에 관련된 이야기들을 담은 책이 < 세상물정의 경제학>이다.

경제가 우리 생활과 얼마나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는가?

지금 이 글을 쓰면서 마시는 한 잔의 커피에서부터 매달 내는 세금들, 인공지능의 가치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우리 주변을 에워 싸고 있는 경제, 그런데, 이 책의 저자들은 우리들이 살아가는 데 최소한 필요한 경제지식을 아주 쉽게 풀이해서 재미있게 설명해 준다.

경제이론을 전혀 모른다고 해도 충분히 세상물정을 알 수 있는 그런 방법을 이 책을 통해서 흥미롭게 알려준다.

이 책의 프롤로그에 보면, '경제학자의 색안경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고 재미있게 즐기라' 는 글이 말해주듯 각 장의 제목만 살펴보아도 어떤 내용이 담겨 있을까 하는 궁금증을 유발한다.

잠깐 살펴보면,      1장 돈 버는 눈을 기르려면 치열하게 ‘관찰’하라
                     2장 발칙한 생각이 때론 가장 경제적이다

                     3장 법과 정의를 ‘경제 원리’로 구현하라
                     4장 ‘합리적 판단’은 없던 경제력도 키워준다
                     5장 부자가 되려면 ‘창의적으로’ 사기 쳐라
                     6장 올바른 경제 지식은 지구를 이롭게 한다
                     7장 ‘경제학’을 무기로 상대의 허를 찔러라
                     
8장 경제학자처럼 생각하면 절대 손해 보지 않는다
                     9장 지적 대화를 위한 ‘최소한의 경제 지식’을 갖춰라


이 책에 담긴 내용들은 저자들이 운영하는 블로그인 '괴짜 경제학'에서 지난 10년간 올라온 8000여 개의 질문 중에서 뽑은 주제인데, 경제질문이라는 생각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궁금한 질문이라는 생각을 하게 하는 내용들이 다수 있다.

* 자동차를 가장 싸게 사는 협상의 비밀

* 운동 선수들이 지는 것 보다 싫어하는 것은

* 치킨 윙의 가격은 조각 수에 따라서 차이가 있는데 과연 합리적인가

* 테러리스트가 가장 효율적으로 공격하는 방법

* 도서관이 사라진다면 책의 가치가 떨어질까?

* 테리리즘에 관한 연구를 하다가 그 자료를 가지고 비행기를 타게 되었는데 그로 인하여 테러리스트로 몰릴 뻔한 일

* 도박 사이트를 폐쇄해도 효과가 없는 이유

* 실패가 때로는 위대할 수도 있다.

* 아이들과 함께 경제로 놀기

* 경제학 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생각법의 차이

" 레빗은, "사람들이 바라는 대로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이 '도덕성'이라면 경제학자들은 '실제로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을 보여주는 사람들" 이라고 즐겨 말한다. 나는 레빗과 프라이어 같은 경제학자가 될 수는 없지만, 그나마 나의 호기심을 그들의 뇌에 편승시킬 방법을 찾게 된 것을 행운이라 생각한다. " (p. 311)

이 책의 실린 내용들은 우리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답변을 두 명의 저자가 번갈아 가면서 설명해 준다.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낸 질문들이기 때문에 구태여 경제 원리를 알지 못해도 충분히 풀이가 되는 그런 내용들이다. 또한 아주 짧은 내용들이기 때문에 가볍게 읽을 수 있지만 읽고 나면 유쾌한 기분이 드는 그런 이야기들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