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수작 : 개인투자자 수익 대박 작전 - 세력을 이용해 수익을 얻는 개미를 위한 투자 전략서
김대권.양순모.전다원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15년 11월
평점 :
절판


 

<개 ·· 작>, 얼핏 책제목을 보고 '도대체 책제목이 이렇게 도발적일 수가 있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보았다. '개수작'이라니?

그런데, 이 책의 제목은 '인투자자 익 대박 '의 줄임말로 현재 팟캐스트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개인투자자 수익 대박 작전'과 '청개구리 재무설계'의 핵심적인 내용들만을 모아서 엮은 책이다.

책의 part 1에서는 주식시장에서의 작전세력의 전략과 사례 그리고 개미투자자들이 어떻게 작전세력에 이용당하지 않으면서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part 2 에서는 '제로금리 시대'에 어떻게 재테크를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해 준다.

이 책을 읽을 때에 주식에 관심이 없거나 아니면 주식시장에서 큰 손해를 보고 떠난 개미투자자들이라면 이 부분을 제외하고 재테크 부분만을 읽어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재테크라고 하면 부동산, 경매 등에 관한 내용을 담은 책들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데, 보통의 사람들에게는 그리 큰 도움이 되지 않는 책들인 경우가 많았으나 이 책의 part 2 부분에 나오는 내용들은 누구나 실생활에서 꼭 필요한 재테크에 관한 내용이어서 알아두면 좋을 듯하다.

먼저, 주식관련 내용은 작전세력에 큰 비중을 두고 작전주에 대한 설명으로부터 내용이 시작된다. 개미투자자들이 손해를 보는 이유 중의 하나가 작전주가 큰 이익을 가져 올 것이라는 생각에 매수하는 경우가 많으나 투자자들이 작전주에 휘말리지 않기 위해서는 투자자를 유혹하는 주가 흐름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그동안 국내 주식 시장에서 대표적인 작전주였던 주식의 주가 조작사례를 다각적인 방법을 살펴본다. 경우에 따라서는 개인투자자 뿐만아니라 외국계 증권사, 국내 기관투자자까지 이에 속아 큰 손실을 입기도 했다. 때에 따라서는 개미세력들이 주가조작을 한 사례도 있다고 하니 주식 시장에서 100% 확실한 투자는 없다고 봐야 한다.

5%룰, 배당률 착시현상, 자사주 매입의 허와 실, 액면분할, 유상증자, 공매도 등에 관하여 자세히 알아 본다.

" 주식을 한다면 세 가지를 잊어라, 신용거래와 미수거래, 파생상품이 그것이다. " (p. 73)

상한가의 불편한 진실, 주식을 해 본 사람이라면 어떤 주식이 상한가 행진을 할 때에 그럿을 그냥 지나칠 수가 없었던 경험들이 많을 것이다. 일종의 군중심리이기도 한데, 별다른 호재가 없어도 상한가라는 것만으로 그 주식을 매수하게 된다. 바로 이건 투자자들의 심리가 '수익만 내면 된다'는 사고방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주식투자자들이 알아두면 좋을 비장의 매매 노하우, 신규 상장주를 고를 때 주의할 점을 사례와 차트 분석으로 살펴본다.

주식관련 내용 중에 흥미로운 것은 기관투자자 또는 외국인의 움직임을 읽을 수 없다면 그들의 전략을 훔치라는 내용이다. 개인투자자는 기업의 재무제표를 분석하고 차트를 연구하는데 시간을 투자하기 힘들고, 정보나 전문지식도 부족하기 때문에 트렌드를 읽는 것도 중요한 투자 방법이 될 수 있다.

* 일상생활에서  발견할 수 있는 트렌드

* 사회 구조적인 현상으로 발생하는 트렌드

* 새로운 기술의 등장으로 인해 발생하는 트렌드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런데, 트렌드를 읽는 것도 전문 투자자들 보다는 한 발짝 느린 경우가 많으니 개인투자자가 주식 시장에서 살아 남기란 그리 쉬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된다.

그래도 주식에 관심이 있는 독자들에게는 상당히 좋은 정보들이 많이 담겨 있다.

이 책의 두번째 주제인 재테크에 관한 내용을 정말 많은 도움이 된다.

제로금리시대의 재무설계를 살펴본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먼저 살펴보면,

* 소득을 늘린다.

* 지출을 줄인다.

* 저축과 투자 등 금융상품을 선택

* 최소한의 보험료로 최대한의 보장을 받는다.

재테크 관련 책을 읽어보면 '소득을 늘린다'에 관한 책들이 많다. 이를 위해서는 자기계발에 투자를 해야 하는데, 그것이 여의치 않다면 다음의 방법을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 책에서는 2번째에서 4번째에 관한 사항을 알아 본다.

지출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돈을 쓰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돈을 어떻게 쓰느냐에 초점을 맞춘다. 실속이 있는 듯 보이지만 정작 자세히 들여다 보면 허점이 많은 대형마트, 홈쇼핑, 온라인 쇼핑의 문제점을 알아본다.

저축에 있어서는 원칙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재테크에서 절대 빼놓을 수 엇는 것은 위험관리인데, 이에 관하여 보험을 알아 본다.

일반적인 보험 가입의 경우를 보면 가입자의 필요에 의해서 들기 보다는 친분이 있는 설계사의 권유로 들었던 경우가 많다. 그래서 가입 후에 보장내용도 모르고, 정작 혜택을 받아야 할 때에 보험 약관을 살펴보면 자신이 필요로 한 보험이 아닐 경우가 허다하다.

이제는 그런 보험 가입이 아닌 가입자의 니드에 맞춘 보험을 통해 보장 설계를 해야 한다. 명심해야 할 사항은 '보험은 필요한 순간에는 보험 상품에 가입할 수 없다' 점이다.

구체적으로 각종 보험 상품에 대한 설명은 독자들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다.

이런 내용들 보다 더 중요한 문제는 100세 시대를 준비하는 노후를 위한 자산관리이다. 경제적인 준비없이 오래 산다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예전과는 다른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 자식이나 부동산을 바라보던 노후준비는 이제 끝났다.

믿을 것은 자신의 금융자산이다.

마지막으로,

이 책의 저자 3명에 대한 인터뷰 내용이다.

김대권 - 잠재 잉여자금을 찾아서 통장 만들기.

잊어버렸던 보험 증서를 찾아 보장내역 비교해 보기

출테크(지출관리)- 철저한 지출관리와 목적에 맞는 저축세계, 효율적인 위험관리

양순모 - 재테크 원칙 : 투자를 하기 전에 수익보다 리스크를 먼저 생각하자.

모르는 분야에는 투자하지 말자.

전다원 - 단기매매 보다는 가치투자, 종목선택을 할때에는 미래 가치가 놓은 투자, 아이디어를 발견하면 재무제표와 기술적인 부분을 검토, 주식시장에는 정답이 없다. 기본을 지키는 투자.

이 책은 독자들의 상황에 따라서 어떤 부분은 건너 뛰고 읽어도,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만을 읽어도 무방한 책이다.

다양한 경제지식을 쌓는 것도 현대인이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요소라는 생각을 한다. 특히 100세 시대를 살아야 하는 우리들에게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