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의 인재들은 무엇을 공부하는가 - "하버드의 생각수업" 후쿠하라 마사히로의 신작 세계 최고 인재들의 생각법 2
후쿠하라 마사히로 지음, 김정환 옮김 / 엔트리(메가스터디북스) / 2015년 10월
평점 :
절판


 

한국과 일본은 20C에 눈부신 성장을 했지만 21C에 들어오면서 뚜렷한 행보가 보이지 않고 있다. 그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중에서 가장 큰 이유는 세계 속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정치적, 경제적 리더십을 발휘하는 리더가 없기 때문이라고 본다. 즉, 21C형 글로벌 리더의 부재를 들 수 있다.

이 책의 저자인 '후쿠하라 마시히로'는 일본인으로 게이오기주쿠 대학을 졸업하고 도쿄 은행에 입사했다. 그후에 프랑스의 인시아드(유럽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취득하고, 그랑제콜 HFC에서 최우수 학생으로 석사학위를 받았으며,쓰쿠바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한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인 바클레이즈 글로벌 인베스터스로 회사를 옮겨 35세에 최연소 매니징 디렉터가 되고 세계 일류 대학원에서 다수의 관리직 연수를 받았다.

그런 과정과 경험을 통해서 일본, 한국을 비롯한 아시아의 교육과 미국과 유럽 등의 교육이 어떻게 다른가를 살펴보고 세계적인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교육이 필요한가를 파악하게 된다.

 

지식 편중의 교육은 세계 무대에서 창조적이고 혁신적인 리더가 되기 힘들기 때문에 세계적인 리더가 될 수가 없다. 그래서 일본과 한국은 20세기에는 교육이 부흥의 큰 역할을 했지만 목표를 달성한 21세기에는 지향점이 사라졌다는 견해를 펼친다.

저자는 인재들에게 필요한 사고방식으로,

1. 답은 한 가지가 아님을 알 것.

2. 이론과 기본 틀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것.

3. 대화 능력을 갈고 닦을 것 을 든다.

이런 세 가지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 세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엘리트 교육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소개해 준다.

* 한 나라에 국한된 인재가 아닌 세계에 통하는 인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우리가 생각하는 인재, 세계가 원하는 인재의 차이점.

* 세계가 원하는 인재가 되는데 필요한 힘은 무엇인가.

* 어떻게 그 힘을 얻을 수 있는가.

위의 내용을 프랑스와 미국의 교육 그리고 글로벌 기업에서 배운다.

엘리트에게 필요한 지적 능력은 시대에 맞는 새로운 시스템을 창조하고 구축해 나가는 힘을 의미하는데, 아시아의 교육은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지식을 머리를 쓰지 않는 형태로 습득하여 많은 시간을 들임에도 남는 것이 하나도 없는 그런 교육이다.

우리 사회에서도 '대학교육이 이대로 괜찮은가'하는 의문점이 일어나고 있는 시점에서 볼 때에 과연 우리의 교육은 세계적인 리더십을 갖춘 인물을 만들어 낼 수 없음을 누구나 다 알고 있으니, 이 책을 읽으면서 그 해결책을 살펴보는 것이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저자가 특히 주장하는 바는 '생각을 가두지 마라'는 것인데, 어떤 질문에든 답은 하나가 아님을 직시해야 한다.

프랑스 교육의 경우에는 철학을 중요시하는데, 그 이유는 프랑스 문화의 힘과 풍요로운 생활의 바탕에는 철학 교육을 통해 키운 사고의 유연성이 있으며, 사고의 유연성은 발상을 풍부하게, 삶의 가능성을 넓혀 주는 역할을 한다.

미국 교육의 경우에는 자기 의견을 만들고, 경험과 감이 아닌 논리로 설득을 하도록 한다. 다양한 사람들과 토론에서 승리하는 비결은 전제 조건을 뒤엎은 것이다.

또한 글로벌 기업에서는 사람들과 대화하는 법, 내 안의 다양성을 이끌어 내는 방법을 배운다. 다양한 인재를 컨트롤할 수 있는 대화 능력, 관리직에 걸맞은, 조직을 초월한 인맥을 쌓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프레젠테이션을 잘하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어떻게 청중의 마음을 움직일 것인가?'라는 테크닉으로 프레젠테이션의 내용이 좋으면 좋을수록 그 내용을 충분히 알리고 이해시키기 위한 프레젠테이션이 중요하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인 7장에서는 '월등한 차이를 만드는 4가지 전략' 으로.

1. 하나의 답을 찾으려는 집착을 버려라.

2. 5- FORCES(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의 교수인 아미클 포터가 고안한 것으로 기존 시장이 어떻게 되어 있는지를 분석하거나 정확히 파악하려 할 때 편리한 틀을 제공하는 모델)로 분석하고 블루오션, 전략으로 문제를 풀어라.

3. 국가, 자유, 경제에 관해 생각하라.

4. 리더를 꿈꿔라.

이 책의 중심 메시지는 교육이란 단순히 지식을 쌓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활용해서 자기 자신의 의견을 만들고, 다양한 사람들과의 관계를 통해 주어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떤 교육이 필요하고, 시대에 맞는 새로운 시스템을 창조하고 구축해 나가는 것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