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생각 - 사장은 무엇을 고민하고, 어떻게 해결하는가
신현만 지음 / 21세기북스 / 201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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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저 경영자의 역할을 살펴보면,

1. 회사의 비전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

2. 직원들에게 확신을 심어주는 것.

3. 직원들이 비번을 실현해가도록 도와주는 것.

여기에 덧붙여서 가장 중요한 역할은 역경을 이겨 내는 것이다.

경영자의 입장에서 회사의 목표는 생존이 아닌 성장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경영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

대부분의 경영자들은 창업 동지부터 전문 경영인, 임원, 중간 간부, 직원에 이르기까지 사람에 대해서 고민하고 연구한다. 경영자들은 매출, 상품기획, 광고 등을 챙기는 일 보다도 인재를 채용하고 특정 직위에 적합한 인물을 선별하는 일, 젊은 인재를 훈련하는 일, 글로벌 관리자로 육성하는 일, 성과 미달자에 대한 문제 처리 등 인재 풀을 검토하는 일에 절반 정도의 시간을 쓴다.

조직이  발전하려면 한 차원 높은 사고를 가진 인재가 필요하다. 자금 확보, 마케팅, 영업, 기술개발, 시스템 구축.... 이런 일을 누가 하는가?

모두 사람이 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사람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어떻게 일을 추진하느냐에 따라서 결과는 확연하게 달라진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사람에 관한 내용이 상당부분을 차지한다. 채용기준이 반드시 스펙 위주라고 생각하던 시대는 지나갔다. 또한 대규모 신입사원을 공채하던 방식도 차츰 직무별로 필요할 때마다 수시로 채용하는 경우가 늘어가고 있다. 신입사원 보다는 경력사원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보니 기업에서는 인턴사원을 채용하여 업무에 투입하여 직무를 수행하도록 한 후에 직무역량을 평가하고 그에 따라서 정규직원으로 채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기업에서 인재를 뽑는 기준을 봐도 기업의 CEO가 어떤 점을 중시하느냐에 따라서, 조직의 특성에 따라서, 채용의 기준은 달라진다.

이 책의 PART2는 직원 채용, 직무적성, 연봉, 인센티브, 승진, 이직, 재입사, 임원선발, 리던 양성 등에 관한 기업의 인재에 대한 관점들이 주로 실려 있다.

제품이 좋고 영업력이 뛰어나도 브랜드가 약하면 우수 인력을 확보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그래서 회사는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서 브랜드에 많은 투자를 한다.

'일하고 싶은 회사'를 만들어 주는 것이 경영인이 해야 할 일 중의 가장 중요한 일이 아닐까.

회사에는 비전이 있어야 한다. 비전이란 기업문화와 인재 확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회사의 성장 발전에 꼭 필요하다. 그래서 어떤 기업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기업의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기업의 비전, 목표, 지침 등이 잘 나타나 있다.

이 책은 경영자들이 가장 고민스럽게 생각하는 사람 경영에서 부터 기업의 성장을 이끌기 위한 해법 등을 중점적으로 알아본다.

오래도록 번성하는 기업은 사장에 달려 있다고 할 정도로 기업의 경영자의 역할을 중요하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이 만들어졌기에 이 책의 독자는 주로 경영자와 임원들이 될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의 뒷표지 글을 보면 '사장은 감춰 보고 직원은 훔쳐 봐야 할 책'이라는 표현이 있다.

그럼 기업의 직원들도 이 책을 읽어 봐야 하지 않을까? '사장이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가?' '사장은 왜 그런 결정을 내렸을까?' 를 알고자 한다면.... 바로 그것을 아는 것이 기업의 성장을 가져다 주기도 하고, 직원들 자신의 성장을 가져다 주기도 한다.

만약 아직 직장생활을 하지 않고 있으나 기업 경영에 관심이 있는 예비 직장인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서 간접적으로 경영 현실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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