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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의욕을 불태우는가 - 이나모리 가즈오
이나모리 가즈오 지음, 양준호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5년 6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저자인 ' 이나모리 가즈오'는 '경영의 신'이라 불리는 세계적인 기업인이다. 일본
교세라 창립자인데, 경영파탄에 허덕이던 JAL을 2년 8개월 만에 재상장되어 세계 항공업계에서 고수익을 내는 회사로 발전시키기도 했다. 그의
경영철학은 인본사상으로 능력보다는 심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그는 1983년부터 '세이와 주쿠'라는 경영 연구회를 주재하면서 회원들의 고민인 '어떻게
조직을 이끌어 나갈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다. 이 책은 그런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경영문답을 정리한 것이다.
1장에서는
직원의 열의를 끌어 올리는 7가지 열쇠를 알려준다.
(1) 직원을 파트너로
받아들여라.
경영자는 직원들과 흉금을 털어놓고 마음과 마음이 통하는 관계를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일하고 싶은 의욕을 가질 수 있게 해 주어야 한다.
(2) 마음을 사로
잡아라.
영세기업이었던 교세라가 40년이 지난 지금의 위치에 있게 된 것은 직원들이 경영자에게 마음이
이끌리도록 직원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경영자의 마음에서 비롯되었다고 할 수 있다.
(3) 업무의 의의를
설명하라.
자신이 맡은 업무의 의의를 알게 되면 사기가 고양될 수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다.
(4) 비전을 높게
내세워라.
교세라는 파인 세라믹을 만드는 회사로 후에는 세계 전자 산업 발전에 반드시 필요한 제품을
생산하게 된다. 초창기에는 영세 기업이었던 교세라이지만 '일본에서 최고, 세계에서 최고의 기업이 됩시다'라고 직원들에게 비전을 갖도록 했다.

(5) 미션을
확립하라.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목적을 분명하게 하고 그것을 직원들과
공유하였다.
(6) 철학을
공유하라.
경영자 자신이 가진 철학을 직원들과 함께 공유한다.
(7) 마음을 갈고 닦아라.
경영 파탄이었던 JAL을 2년 8개월만에 재건하는 과정을 통해서 직원의 마음을 붙잡고 의식을
변화시키는 것이 기업 경영의 핵심임을 일깨워준다.

2장~6장은 저자가 경영 연구회를
주재하면서 나눴던 질의응답 중에서 몇 가지 사례를 살펴본다. 이 내용은 다양한 경영 환경에서 리더가 조직을
이끌어가는데 지침이 될 만한 것들이다.

2장은 사례를 중심으로 내용이 전개된다. 도로용 콘크리트 제품 제조 판매를 하는 회사의
경우에 경영자와 직원들간의 문제, 웨딩서비스를 주요 업무로 하는 회사의 경우에 경영상의 문제점과 임원과 사원간의 문제점. 그밖에 다른 회사의
경우에는 간부사원들의 경영 이념과 경영 철학을 체화하는 것의 중요성 등을 질의응답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앞에서 든 사례 이외에도 다양한 질문들이 있어서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 쯤은 꼭
읽어보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특히 저자는 경영을 할 때에 인간성이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경영인과 직원들은 경영철학을
공유하여야 하며, 항상 진실되고 성실해야 한다.
직원을 위한, 세상을 위한, 사람을 위한 기업 경영을 강조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나라의 기업인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땅콩 회항을 비롯하여,
각종 경영인들의 갑질이 난무하는 우리의 기업 현실을 생각한다면 이 책은 우리나라의 기업인들이 반드시 생각해 보아야 할 점들이 많이 있다.

" 어떻게 조직을 이끌어나갈 것인가?"
에 대한 답이 이 책 안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