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해보겠습니다
황정은 지음 / 창비 / 2014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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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정은'은 '작가가 선정한 오늘의 소설' ' 올해의 문제소설'에 선정되고, '한국일보문학상', '신동엽문학상'을 수상하는 등 문단에서는 꽤 잘 알려진 작가이다.

그러나 나는 <계속해보겠습니다>를 통해서 처음 작가의 소설을 읽게 되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나와는 코드가 잘 안 맞는 작가라는 생각이 든다. 이 소설은 그리 길지 않은 소설임에도 집중이 잘 안 되지 않았는데, 소설을 읽을 때에 작품 속에 감추어진 속내까지 생각하면서 읽기 보다는 좀 더 명쾌하게 다가오는 소설이 좋기 때문이다.

이 소설의 특징은 소라, 나나, 나기가 같은 공간에서 같은 시간에 함께 했던 성장기부터 지금까지의 이야기를 각자의 목소리로 각자의 생각으로 들려준다.

특히 소라와 나나는 자매이지만 나기는 자매의 옆 집에 살고 있는 비슷한 또래의 소년으로 자매와의 만남이 시작된다.

어르신 세대에 흔히 있었던 작명과 관련된 에피소드가 이들에게도 있다. 소라는 小蘿의 라자는 열매라를  쓰려고 했는데 할아버지가 출생신고를 하러 가다가 미나리 라자로 잘못 썼기 때문이고, 나기는 출생신고를 하러 가던 아버지가 만취하여 자전을 끌어 당겨 첫 번째 등장하는 한자를 선택했다고 하니 예전에 이름과 관련하여 이런 이야기는 가끔씩 들려오는 이야기이다. 요즘의 세대들은 '뭐 이런 경우가 있어?'하며 황당해할 만한 이야기이다.

소라, 나나의 아버지와 나기의 아버지는 성장기에 죽게 되는데, 소라와 나나의 아버지는 공장에서 일하던 중에 공장기계에 의해서, 나기의 아버지는 술만 먹으면 주변 사람들에게 패악을 부렸는데, 시장바닥에서 심장마비로 죽는다.

소라와 나나는 자신의 엄마를 엄마가 아닌 애자로 부른다. 아버지가 죽은 후에 자살을 하려고 했지만 뜻대로 되지 않자 그때부터 삶의 모든 끈을 놓아버리게 되고, 대신 옆집에 살던 나기의 엄마가 도시락도 싸주는 등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준다.

가끔은 이런 생각을 하게 된다. 나와 같은 장소에서 같은 날들을 보냈던 사람들, 그들도 그때의 기억을 나와 같이 생각할까? 물론 아닐 것이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위치에서 자신의 생각으로 그 시절을 보내고 그렇게 기억하게 마련이니까.

이 소설의 각 장은 소라, 나나, 나기의 생각에 의해서 성장기부터 지금까지의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그 이야기들이 바로 그런 점에 주목을 해서 읽을 수 있다.

내 관점에서는 소라의 이야기 보다는 나나의 이야기가 훨씬 공감이 간다. 그리고 나기의 이야기에서는 너 란 존재에 대한 모호함을 느끼게 된다.

작가는 책 속에서 이런 글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말한다.

"그게 인생의 본질이란다. 허망하고, 그런 것이 인간의 삶이므로 무엇에도 애쓸 필요가 없단다." (p. 12)

마흔도 채 안 된 작가가 인생을 알면 얼마나 알게 하는 생각이 들다가도 이 소설의 내용을 되새겨 보면 작가는 이미 인생의 본질을 알고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 의미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어.

덧없어.

아무래도 좋을 일과 아무래도 좋을 것.

목숨이란 하찮게 중단되게 마련이고 죽고 나면 사람의 일생이란 그뿐,이라고 그녀는 말하고 나나는 대체로 동의합니다. 인간이란 덧없고 하찮습니다. 하지만 그 때문에 사랑스럽다고 나나는 생각합니다.

그 하찮음으로 어떻게든 살아가고 있으니까.

즐거워하거나 슬퍼하거나 하며, 버텨가고 있으니까. " (p.227)

이 책의 마지막 문장은 "계속해보겠습니다" 로 끝난다. 그러니 이들의 이야기는 아직도 끝나지 않은 것이다. 그렇게 계속되는 것이 아닐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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