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년 11월경이 되면 '트렌드'관련 서적들이 선을 보인다. 내가 가장 관심있게 읽는 책은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에서 출간하는
<트렌드 코리아 OOOO>이다.
그런데 이번에는 <트렌드 코리아 2015>보다 KOTRA에서 출간한 <2015 한국을 뒤흔들 12가지 트렌드>를 먼저
읽게 되었다.
두 책을 함께 읽는다면 2015년의 트렌드를 훨씬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을 듯하다.
<2015 한국을 뒤흔들 12가지 트렌드>는 KOTRA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에서 발굴해 낸 국외의 숨은 트렌드로 향후
1~3년안에 우리나라에서도 강력한 흐름을 만들어 낼 가능성이 큰 12가지 트렌드이다.
KOTRA 는 세계 84개국에 124개 무역관을 두고 있기 때문에 이 책의 주제별 트렌드를 보면 각국의 무역관들이 발굴해낸 트렌드 중에
가장 핫한 트렌드가 선정된 것을 알 수 있다.
이 책 역시 3년째 출간되고 있으니 앞으로도 이 시기가 되면 챙겨 봐야 할 책이다.
" 계속되는 '일상' 속에서 찾아온 '위기',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변화'를 시도하며,
그 속에서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소외와 상처'를 '치유'하고자 노력해 나가는 과정이 바로 인류의 삶이다. " ( 책 속의 글
중에서)라는 흐름에 맞춰 주제를 정하고 12가지 트렌드를 찾아냈다고 한다.
책의 구성을 보면,
1부 : '일상'에서는 음식, 주거, 패션, 관광분야에서 새롭게 떠올라 세계인들의 주목을
받은 아이템
1장 : 음식- 평범한 식사를 거부한다.
2장 : 주거 - 기능이 달라진 공간들
3장 : 패션 - 멋보다 편안함을, 옷보다 몸매를
4장 : 신인류 - 두둑한 지갑을 가진 소비자들
5장 : 관광 - 아플 때, 돈 없을 때 떠나는 여행
2부 : 위기와 변화 - 전쟁과 재난이라는 인류의 대표적인 위기를 짚어보고, 정보,
금융전쟁 속에서 각국의 노력을 소개한다.
6장 : 전쟁 그리고 재난 - 위기에서 피어난 값지 기획
7장 : 정보, 금융전쟁 - 보려는 자, 숨기려는 자
8장 : 모바일, 인터넷 - 생존을 위한 변화가 시작된다.
9장 : 신기술 - 미래 시장의 비즈니스 금맥
3부 : 상처와 치유
10장 : 소외계층 - 착한 비즈니스의 탄생
11장 : 마음의 힐링 - 세계는 지금 자가치유중
12장 : 몸 치유 - 정답은 없어도 해답있는 건강법
책 속에는 참 재미있는 아이템들이 많다. 감동적인 아이템도 있다. 세계는 예전처럼 멀고 멀지가 않기에 이미 우리나라에도 들어온 아이템도
있다.
책 속의 내용 중에 몇 가지 트렌드를 소개해 보면,
벨기에에는 이색 레스토랑이 있다. 'Dinner In the Sky'이다. 중량 120톤의 크레인을 이용해 지상 50m 높이까지 레스토랑이
통째로 들어올려진 하늘 위의 식사. 안전벨트를 착용하고 최대 이용인원 22명이 1명의 미슐랭 스타급 셰프와 2명의 어시스턴트로 구성된 주방
진행요원의 진행으로 식사를 한다.
마치 동화 속의 한 장면같은 하늘 위의 식사, 식사비용은 1인당 250 유로.



인도에서는 점심 도시락을 가정에서 직장까지 배달해주는 다바왈라 시스템이 있다.
러시아의 술 하면 보드카이지만 러시아의 주류시장이 지각변동을 하게 되었으니 보드카 보다는 맥주. 작은 pub 와 맥주 bar가 인기를 얻고
있다.


주거는 이제 재산이 아닌 힐리의 공간, 소비의 공간이 되었다. '작게 더 작게' 또는 '집 이상의 집'이란 개념으로 변화하고 있다.
브라질에서는 베란다를 이용한 정원조성, 바베큐 그릴 설치, 욕조, 벽난로까지 놓이게 되었다. 베란다는 이제 휴식과 힐링의 공간이다.

패션에 있어서는 청바지 대신 액티브웨어가 대세이다. 명품업계까지 액티브웨어를 내 놓고 있다. 일본에서의 냄새 키워드는 무취, 미향(微香),
프티프레(작은 고급품)
베트남에서는 한류열풍으로 한국의 웨딩문화가 각광을 받게 되면서 한국문화가 베트남의 웨딩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중국에서는 30년간 인구정책의 근간이 되었던 1가구 1자녀에서 경우에 따라서는 둘째를 낳을 수 있는 경우를 허하게 되었다. 물론 부유층의
경우에는 연소득 3~10배 수준의 벌금을 내면서 2자녀를 두기도 했지만, 이렇게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관광의 경우에도 볼거리 관광이 아닌 의료관광이 생기게 되고 인도에서는 전통요법과 첨단의료기술, 순수관광을 묶은 관광이 트렌드인데,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중국인들의 성형관광이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니 세계는 비슷한 트렌드의 시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갖게 된다.

스마트폰은 생활을 편리하게 만들었지만 그에 따른 위험도 급증하기에 이런 위험을 대비하기 위한 새로운 비즈니스가 탄생하게 된다.
유통혁명의 주체가 된 온라인 세계. 생활은 즐겨워지겠지만 이것 역시 그에 따른 문제점이 내재하고 있다.

이 책을 읽다가 눈이 번쩍 커지게 된 아이템은 터키의 유기견을 위한 자판기이다. 동물사랑과 환경보호를 겸하는 아이템이다. 터키에서 본
길에서 축 늘어져서 잠을 자던 유기견이 생각났다. 유난히 유기견이 많았는데, 이스탄불과 근처에서 볼 수 있는 터키의 유기견 자판기. 찬반 의견이
엇갈린다고 하는데...
터키의 푸게돈 업체는 길거리에 유기견에게 물과 사료를 줄 수 있는 자판기를 설치했다. 자판기 상단에 빈 캔이나 페트병을 투입하면 하단에
개와 고양이를 위한 물과 사료가 나오게 되는 시스템이다.
재활용품을 수거하는 환경보호와 유기견에게 먹이를 주는 동물사랑의 마음이 함께 들어간 자판기.
얼마전부터 인터넷 서점에서 내 눈길을 끌었던 책이 있는데, 스트레스 컬러링 북.
내용을 검색하다가 '아니 이런 책이 있어?'하는 의구심을 갖게 되었던 책이다. 어른들을 위한 컬러링북이다. '스트레스 해소를 위한 책'으로
책을 구입하여 밑그림을 위에 색칠을 하는 작업을 하면 된다.


2013년에 영국에서 처음 출간되었는데, 이미 영국, 미국, 프랑스 등에서는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아니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베스트셀러가
되었다. 이 책은 아트테라피의 일환으로 재미와 힐링을 가져다 준다. 예쁜 밑그림에 색칠을 하는 작업은 어린시절의 단순함, 순수함 그리고 그
시절의 행복에 대한 향수를 느끼게 해준다.
세계 각국에 파견된 KOTRA의 무역관들이 세계 곳곳에서 찾아낸 2014년 소비자를 열광시킨 상품, 서비스 등은 2015년 우리나라를
뒤흔들 트렌드이기도 할 것이다.
세계는 지금 어떤 트렌드가 주목을 받고 있느지를 살펴보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