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긍정자산 만들기 - 세계 각국 아이들 300만 명의 성공적인 교육법
주디 갤브레이스, 피터 벤슨, 패멀라 에스펠란드 지음, 유영희 옮김 / 마리북스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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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의 긍정자산 만들기>는 1990년대 초에 초판이 나온 이후에 이번에 개정 3판이 나왔다. 약 20여년이 넘는 세월동안에 많은 독자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책이다.

초판이 출간된 이후 이 책의 주제를 중심으로 계속적인 실험이 이루어졌다. 최근에는 어린이와 10대, 8만 9천 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여 수집된 자료까지 반영되어서 개정판이 나오게 되었다.

아이들을 위해서 그들과 함께 자산을 만드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면 그 일을 하는데 필요한 아이디어와 영감을 이 책에서 얻을 수 있을 수 있다.

이 책에서 말하는 긍정자산은 크게는 외적 자산 만들기와 내적 자산 만들기로 분료할 수 있는데, 외적 자산이란 자원, 역량강화, 경계와 기대, 건설적인 시간 활용을 말하며, 내적 자산은 학숩에 전념하기, 긍정적인 가치, 사회적 역량, 긍정적인 정체성을 말한다.

이런 긍정자산은 외적 자산과 내적 자산을 더욱 세부적으로 나누면 모두 40개의 긍정자산이 된다.

개인별로 아이들의 평균 자산을 체크해 보면 약 20개의 긍정자산을 가지고 있으며 자산을 많이 가지고 있는 아이는 문제행동이 적고 긍정적인 행동을 더 많이 한다.

* 자산을 만들 때 명심해야 할 6가지 핵심사항

1. 누구나 자산 만들기에 참여할 수 있다.

2. 자산은 모든 청소년에게 필요한 것이다.

3. 관계가 중요하다.

4. 자산 만들기는 계속된다.

5. 한결같은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중요하다.

6. 의도적인 반복이 중요하다.

아이들이 많은 사랑과 지원을 받고 어른들과 활발히 교류할수록 더욱 건강하게 자랄 가능성이 높다. 또한 아이들은 부모나 이웃, 사회로부터 더 소중히 여겨지고 스스로를 더 소중히 느낄수록, 그래서 역략이 강화될수록 더욱 건강하게 자랄 가능성이 높다.

* 외적자산 만들기

지원 자산 :        1. 가족의 지원    2. 가족간의 긍정적인 대화   3. 다른 어른들과의 관계

                         4. 관심을 기울이는 이웃    5. 관심을 기울이는 학교 분위기   

                         6. 부모의 학교 교육 참여

역량 강화 :        7. 아이들을 소중시 여기는 지역사회   8. 자원으로서의 아이 

                         9. 타인을 위한 봉사    10. 안전

경계와 기대 :    11. 가족의 경계     12. 학교의 경계   13. 이웃의 경계  

                        14. 역할 모델이 되는 어른들   15. 또래의 긍정적인 영향   16. 높은 기대

건설적인 시간활용  : 17. 창조적인 활동      18. 청소년 프로그램     19. 종교단체 

                               20. 가정에서 보내는 시간

* 내적 자산 만들기

학습에 전념하기  :  21. 성취동기    22. 학교 참여     23. 과제    24. 애교    25. 즐거운 책읽기

긍정적인 가치 :      26. 배려  27. 평등과 사회 정의   28. 성실    29. 정직    30. 책임    31. 절제

사회적 역량 :         32. 계획과 결정     33. 대인관계 역량     34. 문화의 역량   35. 저항의 기술

                             36. 평화적인 갈등 해결

긍정적인 정체성 :     37. 개인적 역량    38. 자존감  39. 목적의식   

                             40. 미래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

이런 외적자산과 내적자산의 항목별로 아이들이 그에 대한 자산을 갖추고 있는지를 설문조사를 통해서 데이터를 내서 전체의 몇 %가 그에 관한  자산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하는가를 조사한 결과와 함께 이에 대한 설명을 자세하게 해준다.

예를 들면, 아이들은 1주일에 3시간 이상 즐겁게 책을 읽는다.

            23%의 아이들이 이러한 자산을 가진 것으로 조사되었다. 와 같은 방법이다.

 

 

 

아이들은 긍정적인 가치를 더 많이 찾아낼수록 긍정적인 선택을 하고 건강하게 자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런 데이터를 기준으로 하여 보더라도 긍정자산이 많은 아이들은 절대로 잘못되지 않는다. 긍정자산은 아이들의 인생을 결정한다. 또한 아이들이 결핍을 극복하도록 도와준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들이 스스로 긍정자산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한다.

아이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부정적인 가치에 둘러싸여서 자라게 되면 마음이 건강한 아이로 자랄 수가 없다. 그러니 아이들이 항상 긍정적인 환경에서 자랄 수 있도록 부모들의 끊임없는 관심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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