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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하는 인간
KBS 공부하는 인간 제작팀 지음 / 예담 / 2013년 2월
평점 :
품절
이스라엘의 텔아비브에 가면 노벨상의 거리가 있다. 그곳에는 노벨상을 받은 유대인 석상 179개가 있다. 유대인은 전세계 인구의 0.2%에
불과하지만 역대 노벨상의 23%를 그들이 차지앴다. 그 뿐만아니라 세계 금융시장, 정치계, 언론, 정보, 통신, 심지어는 영화계에 이르기까지
세계를 주름잡고 있다. 이런 유대인의 놀라운 성취의 비결은 그들의 교육에 대한 열정에 있다. 유대인은 2000년의 긴 세월에 걸친 오랜 핍박에서
살아남기 위한 생존 전략이 공부였다. 직업선택의 자유가 없었던 유대인들이 기댈 수 있었던 것은 자기가 일하는 분야에서 성공하는 일이었고, 그것은
무형의 자산인 지식이 최상의 가치라고 생각하게 된다. 그래서 유대인은 가정의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데 바로 <탈무드>와
<토라>가 유대인의 공부방식을 형성하는 근간이 된다.
<공부하는 인간, 호모 아카데미쿠스>는 TV 프로젝트로 기획, 제작된 프로그램인데, 그 이야기를 담은 책이 <공부하는
인간>이다. 방송이 되고, 책이 나중에 출간되어서인지 이 책 속에 실린 사진들은 흐릿하고 어둡다.
KBS에서는 <세계탐구 2부작, 유대인>을 제작하게 되는데, 이 프로그램을 제작하면서 '수많은 민족 중에 왜 하필이면 유대인이
공부의 최강자가 되었을까?'하는 의문이 발단이 되어 유대인의 공부방법을 살펴보던 중에 그들의 공부철학, 공부방식은 그들의 문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래서 제작하게 된 프로그램이 <공부하는 인간, 호모 아카데미쿠스>이다. 이를 위해 하버드대생 4명이 직접 여러나라를 다니면서
취재하고 인터뷰를 한다.

가장 먼저 취재한 곳은 우리나라 대치동 학원가, 노량진 학원가와 고시원, 연세대학교 도서관, 경북 경산의 갓바위 등인데, 여기에서 그들은
대한민국의 교육현실을 살펴보게 된다.

그리고 중국 하남성 신양시 상천현 장원마을을 비롯한 몇 곳, 일본, 인도에서 나라마다 어떻게 교육이 이루어지며, 그들이 공부하는 목적은
무엇인가를 진지하게 살펴보게 된다.

공부란 세계 각지에서 벌어지는 거대하고 보편적인 전쟁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교육열은 뜨겁게 달아 있었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나중에 그들이 가는 서양의 교육과 동양의 교육은 그 목적이나 방법이 확연하게 다르다는 점이다.
동양과 서양의 교육현장에서 만난 학생들을 통해서 동양인은 서양인 보다 열심히 공부하고 높은 학업성취를 보인다는 것을 알게 된다.
동양인은 개인 보다는 가족, 사회, 국가를 위해서 공부를 한다. 특히 중국식 교육법은 강압적인 측면이 있는데, 능력은 얼마든지 변할 수
있는 것이기에 당근 보다는 채찍을 든다. 또한 그들은 공부는 가난을 벗어나고 신분상승을 위한 수단으로 생각한다.

그런 반면에 서양인은 개인의 지적 성취와 행복, 발전을 위해서 공부를 한다. 그래서 자녀의 자존심을 중요하게 생각하여 채찍 보다는
당근을 준다. 능력은 정해진 것이고 바뀌지 않는 것이라는 긍정적 피드백에 관심을 보인다.
이런 것은 동양은 상호의존적이고 관계를 중시하는 문화를 가지고 있는데, 서양은 독립적이고 개인주의적인 문화를 가지고 있는 것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렇다면 이 프로젝트의 최초의 궁금증이었던 유대인이 어떤 민족보다 높은 지적 성취를 보이는 공부의 강자가 된 이유를 찾아야 한다. 간단히
말하자면 유대인에게 나타난 교육열은 오랜 박해의 선물이라고 할 수 있다. 공부는 그 사회의 역사, 사상, 문화를 반영하는 정신적
자산이다.

여기에서 잠깐 여러나라의 공부 방식을 알아 보면,
* 유대인은 질문을 통한 토론과 논쟁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기에
시끄럽게 공부하는 민족이다. 유대인의 공부방식을 형성한 근간은 <탈무드>와 <토라>이다.
아프리카의 검은 유대인(유대인의 문화적 정체성과 가치를 중시하며 유대인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은 아프리카에 살기는 하지만 세계 각지에
흩어져 사는 유대인과 마찬가지로 교육에 대한 관심과 열정이 높다
* 인도는 암송과 암기를 중시하는데 IT 시대를 이끄는
두뇌강국를 만들었다. 학문을 중ㅅ하는 인도문화의 근간은 힌두교이고, 인도식 공부의 뿌리는 베다경전이다.

* 일본은 '표준을 향한 공부'로 기록을 중시하다. 주어진
지식을 철저하게 받아들이고 습득하는 주입식, 암기식 공부를 주로 하며 공부방식은 기록을 중시하기에 노트이다.
* 프랑스는 대입시험에서 유일하게 철학시험을 본다. 건전하고
자유로운 토론으로 지적 교류를 나누고 실천하는 교류의 공부이다. 이것은 프랑스의 살롱문화와도 관련이 깊다.
이 프로젝트에 참가했던 하버드생 4명이 우리나라의 교육현장에서 가장 안타깝게 생각한 것은 노량진 고시원에서 본 학생들의 공부방법이다. 혼자
외롭게 하는 개별화된 공부가 단기간 지식 습득을 할 수는 있으나 사고를 폭넓게 가질 수 없다는 점이다. 비단 노량진 고시원 뿐만 아니라 학교
교육에서도 주입식, 암기식이 아직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 교육 보다는 사교육에 매달리는 것이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이다. 그리고 공부를 하는
목적도 좋은 대학을 가기 위해서,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서, 높은 연봉을 받기 위해서라는 것이 우리나라 교육의 현실이다.
이런 점도 결국에는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 관습, 사고방식, 생활방식이 반영된 결과이다.
그렇기에 공부는 인류 보편의 테마이자 인류 문명을 이해하는 하나의 문화코드이다.

이 책을 통해서 각 나라의 공부방식을 알 수 있었고, 그것은 그나라의 문화코드를 이해하는 한 방법일 수도 있음을 알게 되었다.
앞으로도 이런 좋은 프로젝트의 TV프로그램이 많이 방영되고 그 자료를 바탕으로 책들이 출간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