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카루스 이야기
세스 고딘 지음, 박세연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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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그리스 신화 속의 이카루스는 흔히 자만의 희생자로 이야기되곤 한다. 그렇다면 이카루스 이야기를 먼저 살펴 보도록 하자.

 

이카루스의 아버지인 다이달로스는 그리스 신화 속에서는 최고의 건축가이자 발명자이다. 손재주가 뛰어났는데, 미노스 왕에게 의탁하던 시절에는 반인반우의 미노타우로스를 가두기 위해 미로를 만들기도 했다. 그런데 다이달로스는 미노스 왕의 뜻을 거슬렸다는 이유로 아들 이카루스와 함께 미로 속에 갇힌다.

미로에서 탈출하기 위해서 자신과 아들의 몸에 깃털과 밀랍으로 만든 날개를 단다. 그리고 날아 오르기 전에 아들에게 당부의 말을 한다. 태양에 너무 가까이 가지 말라고. 그러나 이카루스는 마법에 도취되어서 하늘로 높이 날다가 태양에 밀랍 날개가 녹앗 이카리아 해에 떨어져 죽게 된다.

그런데, 다이달로스는 아들에게 높이 날지 말라는 말만 당부한 것은 아니다. 너무 낮게 날면 바다에 날개가 젖어서 물에 빠지게 된다는 말도 하였다.

 

신화는 우리 인간이 신 또는 전설적인 존재의 옷을 걸치고 인간적인 행동을 하는 이야기이다. 그래서 신화는 신들의 이야기이지만 결과적으로는 인간들의 거울이자 우리들이 걸어가는 길을 말해주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사회는 미지에 대한 동경이나 인간의 욕망을  '이카루스의 날개'라고 폄하하고 있다. 이카루스 신화에서 다이달로스가 '너무 높이 날지 말아라'고 한 말에 촛점을 맞추고, '너무 낮게 날지 말아라'는 말을 의도적으로 무시해 버린다.

자신의 욕망을 따라 높이 날아간 이카루스의 자만에만 촛점을 맞춘다. 그러면서 자신의 존재를 드러내지 말고 낮게 날아야 한다는 이카루스 신화의 속임수를 일깨워준다. 이는 산업사회의 7가지 죄악 중의 하나인 겸손이며 우리들이 안전지대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이카루스 이야기>는 바로 이런 문제점에서 출발한다. 이제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부를 쌓아가던 산업사회는 저물고 연결 경제의 시대가 시작되었다.

연결경제 시대란 연결과 관계라는 완전히 새로운 것에서 가치가 창출되는 사회이다. 즉,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하는 경제사회를 말란다. 본성에 충실할 때 잘 할 수 있는 일들이 가치를 인정받는 시대가 된 것이다.

연결경제 시대에는 산업사회의 의식구조를 가지고는 살아 남을 수가 없다. 불확실한 미래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서는 확실한 시스템에서 나와야 한다. 산업사회의 안전지대에 안주하여서는 안된다.

자발적인 도전으로 상황을 바꾸는 사람이 연결 경제시대에는 필요하다.

" 이제 세상을 계산하지 않고, 눈치보지 않고, 자신의 길에 열중하는 아티스트들이 주도한다. " (p. 23)

이 책에서는 아티스트적인 자세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그런데, 우리는 지금까지 아트, 아티스트라고 하면 예술 작품이나 예술가를 생각해 왔는데, 이 책의 저자가 말하는 아트, 아티스트는 직업과 관계없이 가치를 만들어 내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고 상황에 도전하는 능력을 갖춘 사람을 의미한다.

그러니, 스티브 잡스도, 헨리 포드도, 마틴 루터 킹도 아티스트이다.

아트란, " 새로운 틀을 구축하고, 사람과 아이디러을 연결하고, 정해진 규칙없이 시도하는 것"  (p. 33)

 

" 아티스트란 기존 질서에 도전하는 용기와 통찰력, 창조성과 결단력을 갖춘 사람이다. " (p. 33)

이런 의미에서 본다면 우리들에게 어떤 일을 할 때에 지도란 필요하지 않다. 정답을 찾는 일도 아트의 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이카루스 신화를 바탕으로 생각할 때에 높이 난다는 것은 인간이 신과 같은 존재로 높아지려는 욕망이라 생각하여 자만이라고 비난을 했다. 이건 사회생활을 할 때에도 적용되어서 자만심을 가진 사람들은 남들과 어울릴 수 없었다. 그러나 이제는 아티스트의 시선으로 세상을 바라보아야 한다. 실패할까봐 두려워하기 보다는 그런 두려움을 떨쳐 버리고 용기와 도전의식을 가지고 태양에 더 가까이 날아 오르려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아트란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만드는 것을 의미하기에 우리는 아티스트가 되어야 한다.

" 아트는 우리 자신이자 욕망이며 결과물이 아니라 여정이다. 앞으로 우리가 해야 할 일은 혼신을 다해 바칠 그 여정을 발견하는 것이다. " (p. 261)

 

이 책의 저자인 '세스 고딘'은 우리가 왜 아트를 해야하는가를,

왜 도전을 해야만 하는가를, 왜 그냥 기다려서는 안되는가를 자세하게 알려준다. 우리들이 하고 있는 일들을 지금까지는 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고 접근 할 수 있어야 진정한 아티스트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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