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혜걸의 닥터 콘서트 - 힘 없는 환자가 아닌 똑똑한 의료 소비자 되기
홍혜걸 지음 / 조선북스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건강 100세 시대'

그동안 인간의 수명은 의학의 발달로 100세 시대가 되었다. 그런데 건강하게 살지 못한다면 큰 의미가 없을 것이다. 그래서인지 요즘 사람들은 의사 못지 않은 건강 상식들을 많이 가지고 있다.

각종 미디어를 통해서 넘쳐 나는 의학 정보들은 이제 자연스럽게 우리의 일상 속에 들어와 콜레스테롤 수치, 혈압 수치, 혈당수치, 내시경 검사 등에 관한 것은 자연스럽게 몇 명이 모이면 대화의 내용이 되고 있다.  그와 함께 일반들은 잘못된 의학상식이나 민간요법도 많이 알고 있으니, 그런 부분들은 오히려 득이 아닌 해가 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홍혜걸은 '생로병사의 비밀'을 비롯한 의학 프로그램에 나오기에 많이 알고 있는 사람일 것이다. 그는 서울대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일간지 의학전문기자 겸 논설위원으로 활동했다.

또한 <TV조선> '홍혜걸의 닥터 콘서트'란 메티컬 토크쇼를 진행하고 있는데, 그 방송의 50회 방송 대본 중에서 우리들이 꼭 알았으면 하는 내용을 이 책에 담았다.

       
책의 구성은,

PART 1 : 생활습관 바로잡기

PART 2 : 흔한 증세 다스리기

PART 3 : 성인병 바로 알기

PART 4 : 한국인의 최대 사망원인 암

PART 5 : 현대의학의 새로운 화두, 부교감신경과 면역 염증

책을 펼치면 우선 글자크기가 커서 몇 줄 읽다보면 다음 페이지로 넘어갈 정도이지만, 그 속에 담겨져 있는 내용들은 우리들이 꼭 알아야 할 내용들로 꽉 차 있다.

일반인들도 의학 상식은 많아졌지만, 그래도 어떤 질병에 걸려서 병원을 찾게 되면 진료과정에서 속시원한 진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종합병원의 경우에는 밀려드는 환자로 인하여 한 명의 의사가 진료하는 환자수가 많다보니, 의사의 질문에 대답하고 검사받고 약 받고 이런 과정이다.

요즘에 나오는 의학 관련 책을 보면 반드시 받지 않아도 되는 검사를 받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똑똑한 의료 소비자'로 되어야 하겠다는 생각을 갖는 독자들도 많을 것이다.

그런 독자들이라면 이 책을 꼭 읽어 보아야 할 듯하다.

우리들이 궁금했던 내용은 저자는 꿰뚫어 보듯이 잘 설명해 준다. 각 질병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먼저 설명해 주고, 여기에서 파생되는 의학상식, 잘못된 정보를 수정해 준다.

특히, '닥터 홍의 한 줄 처방'은 정말로 궁금했던 내용들만을 골라서 엮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그건 의학 전문 기자로 지내면서 취재과정에서 환자들의 의문점을 제대로 알아 낸 결과라고 생각된다.

'다이어트, 음식 10계명, 운동 10계명' -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다시 정리해 본다.

술 - 조금씩 마신다면 보약

담배 - 백해무익

커피- 적당히 마시면 중추신경 각성효과로 피로를 이기고 머리를 맑게, 좋은 면과 나쁜 면이 공존

영양제 - 약이 아닌 보조식품이다. 특히 비타민 D 단일제제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과량 복용시에는 몸에 쌓인다.

칼슘제 - 우유 2~3잔 정도

오메가 3 - 매일 등푸른 생선 1마리씩 먹어라, 견과류와 함께

비타민 D - 매일 말린 표고버섯 2~3점씩 먹고 15분 이상 햇볕에 노출.

현대인들이 챙겨 먹는 영양제의 효능을 위와 같이 정리해 본다. 매일 식품으로 챙겨 먹을 수 없다면, 먹어야 되겠지만, 일상 생활에서 균형잡힌 식사를 한다면 꼭 필요하지는 않으며 약이 아닌 보조식품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

뇌졸중과 심장병은 시간을 다투는 병인데, 심장은 3분만 뛰지 않아도 뇌세포가 죽기 시작한다. 4분이 지나면 뇌사에 빠진다. 그래서 우리가 꼭 알아 두어야 할 것인 이에 대한 대처 방법이다. 주위사람들이 위험에 처해 있을 때에 신속한 응급처치가 생명을 살릴 수도 있음을 알고,평소에 그런 것에 대비하여야 한다.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을 통해 뱃살을 빼고 혈압, 혈당, 콜레스테롤 수치를  떨어뜨려야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복부비만 등의 질병에서 벗어날 수 있다.

심장병 - 돌연사의 그림자

뇌졸증 - 순식간에 행복을 앗아간다.

당뇨병 - 합병증이 더 무섭다.

고혈압 - 침묵의 살인자

콜레스테롤 - 혈관 속의 시한폭탄

암 - 첨단과학이 발달한 시대이지만 우리 세애에서 암의 완전 정복을 불가능하기에 조기발견이 최선의 방법이다.

일반인들이 받는 종합 건강 검진에 대해서는 꼭 알아 두어야 할 것 같아서 여기에 적어 본다.

" 건강 검진 만큼은 비싸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CT나 PET 처럼 고가 검진을 통해 불필요한 방사선에 노출될 수 있고, 정작 중요한 내시경과 초음파는 숙련되지 않은 의사에게 받을 공산이 크기 때문입니다. 저는 종합검진 보다 부위별 전문가를 각각 따로 가서 받는 선별 검진을 권고합니다. 다소 번거롭지만 비용을 아끼면서 제대로 된 검진을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 (p.225)

물론, 이 내용도 맞기는 하지만, 자신의 상황에 따라서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이 책은 우리들이 꼭 알아야 할 각 질병에 대한 내용을 쉽게 설명해 주고, 그 질병에서 파생되는 의문점들이나 잘못된 의학정보를 알려준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