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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을 디자인하라 - 뻔하고 명백하고 확실함을 넘어서서
필 매키니 지음, 김지현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13년 10월
평점 :
절판
이 책의 출발은 '모든 사람은 창의적이지만 그 능력을 발휘하는 방법을 모든 사람이 알고 있는 것은 아니다'라는 관점에서 시작된다.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것은 질문으로 부터 시작되지만 우리는 질문을 잘 하지도 않지만 질문을 하는 방법도 잘 알지를 못한다.
질문은 창의성에 대한 자신감을 고취시켜 주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능력을 가져다 준다. 또한, 질문은 단순하고 명확한 답을 얻기 위한 것이 아니라 그것을 뛰어 넘어 생각을 발전시킬 수 있게 해 준다.
<질문을 디자인하라>의 저자인 '필 매키니'는 HP의 혁신사무소(IPO)의 창시자이며 기술파트의 책임자이자 부사장으로 근무하였기에 이 책에서의 '질문'이란 우리가 생각하는 '왜?' 라는 질문이 아닌 '어떻게?'로 질문을 하라고 말한다.

이 책에서 가장 핵심적인 단어는 킬러 Q와 FIRE 라고 말할 수 있다.
킬러 Q (Killer Question)은 필살의 질문을 일컫는 말로, 혁신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시스템을 말한다.
기업들의 사례를 중심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
질문법 중에 소크라테스 질문법은 '자기가 생각하는 답이 정답인 이유에 생각하고, 그 신념을 뒷받침한 증거를 찾게 만드는 것'을 말하는데, 이런 질문법이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찾아 낼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책 속에는 질문유형들을 소개하는 연습문제가 있어서 재미삼아 문제를 풀어 보아도 좋은데, 이런 연습문제의 핵심은 처음 생각하는 일반적인 답에 머물거나 우리가 흔히 정답이라고 생각하는 추정에 매달리지 않는 그런 질문 유형이기에 그에 대한 답도 달라질 수 밖에 없다.
창조적인 질문을 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아이디어가 무엇인지 파악해서 그 아이디어를 필살의 혁신으로 만들 기회를 높여주는데 도움을 주는 방식은 FIRE를 기반으로 만들어진다.
여기에서 FIRE란 F (집중, Focus) I (아이디에이션, Ideation), R (등급평가, Ranking), E(실행, Execution)의 머리글자를 의미한다.
즉, 질문을 이용하는 시스템을 4가지 단계적인 과정으로 나누어 놓은 것이다.
좋은 질문은 창의적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기에 FIRE 방식과 킬러 Q를 활용해서 아이디어를 창출해 낸다.
이 책은 기존의 낡은 신념이나 '뻔하고 명백하고 확실한' 생각들을 재평가하도록 해 주고, 혁신을 이룰 수 있는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소개해 준다.
비교적 많은 사례들을 들어 주지만, 이 책은 일반인이 읽기에는 좀 어려운 부분들이 많고, 머리에 쏙 쏙 들어 오지는 않는다. 업무와 관련된 부분들이 많기 때문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마케팅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