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경 - 동양 고전에서 배우는 이기는 기술
자오촨둥 지음, 노만수 옮김 / 민음사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중국 역사 그리고 중국 역사 속의 인물들의 이야기를 읽게 되면 그 속에 삼라만상의 모든 것들이 담겨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세상을 살아나가는 이치도 그 속에 있고, 협상과 설득의 비법들도 그 속에 숨겨져 있다. 오천 년, 유구한 역사 속에서 거대한 영토를 중심으로 크고 작은 나라들이 흥망성쇠를 하였으니 어찌 그렇지 않겠는가.

<쟁경>은 1,000쪽에 가까운 페이지의 책이기에 책을 쳐다 보는 것만으로도 위압감을 느낀다. 아마도 모든 독자들은 '이렇게 두꺼운 책을 언제 다 읽지?' 하는 생각을 가장 먼저 할 것이다. 그러나 그런 우려는 기우에 지나지 않는다. 논변의 사례들이 그 당시의 인물의 입을 통해서 전해지기에 읽는 재미에 푹 빠지게 된다.

책의 구성도 1부는 춘추전국시대, 2부는 양한, 위진남북조, 3부는 당, 송, 4부는 원, 명, 청의 시대순으로 짜여져 있기에 이 한 권의 책을 읽으면 중국의 역사도 어느 정도는 꿰뚫어 볼 수 있다.

아니, 저자는 이 책 속에 담아 내지는 못했지만, 분명 기록이 없으니 알 수는 없으나 선사시대에도 원시적이고 간단한 논변을 읽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 때도 사람이 살 던 시대이니, 왜 논변이 없었겠는가, 그러나 오늘날 처럼 광범위하고 치밀한 논변은 분명 아니었을 것이다.

중국의 논변, 논쟁의 역사를 장강의 굽이치는 물결처럼 유구하다고 표현하기도 한다.

" 이 모든 논변이 천고라는 강물을 따라 뒤 강물이 앞 강물을 밀어내듯 도도하게 흐르며 쉬지 않고 흘러 동양의 논변이라는 큰 바다로 흘러 들어갔다. 논변의 역사라는 장강의 굽이치는 물보라와 솟구치는 파도의 꼭짓점을 통해 독자 여러분은 분명 유익한 깨달음을 만끽할 것이다. " (서문 중에서, p. 7)

이 책은 앞서 이야기했듯, 기본은 중국 역사의 시대순에 따른 구성이지만, 시대별로 나눈 후에 인물별, 논제, 평가(관점)라는 4가지 관점에서 분석하고 정리하여 독자들에게 읽을거리를 제공해 준다.

이야기의 시작은 춘추전국시대에서 시작된다. 이 시대에는 거대한 중국 영토에 '나 잘났다'고 생각하는 영웅들이 자신이 차지한 지역을 중심으로 세력을 확대시키기 위해서 다툼을 벌이던 군웅 할거의 시대이며, 여러 학파들이 백가쟁명을 벌이던 시대이니, 논변의 중심에는 제자백가들이 있었고, 그들이 논쟁을 펼치던 시기이다.

이 책의 첫 번째 이야기는 관중의 논변이다. '관포지교'라는 고사성어가 나오게 된 인물인데, 관중이 사경을 헤매면서 환공에게 한 말이 소개된다. 역아와 수조를 조심해야 된다. 그들의 야심을 꿰뚫어 볼 수 있엇던 날카로운 통찰력을 알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그러나 춘추전국을 통일한 진(秦)나라의 시황제가 분서갱유를 단행함으로써 논변은 주춤하게 된다. 이후

한나라에서 유학이 국가의 이데올로기가 되면서 궁중 논변이 성숙하게 된다.

송나라때는 문(文)이 승했기에 논변이 활발하게 전개되면서 벼슬아치 논객들이 활발한 변론을 펼친다. 춘추전국시대의 제자백가들을 중심으로 한 시민사회 영역에서 논변을 펼친 것과는 또다른 양상의 논변이라 할 수 있다.

몽고족이 세운 나라인 원나라에서는 무(무)가 승했기에 논변은 저조했다. 여진족에 의해서 세워진 청나라에서도 문화 공포정치가 있었으니, 논변은 쇠락할 수 밖에 없었다.

이처럼 중국 역사 5000년 동안 항상 논변이 활발하게 이루어졌던 것은 아니고, 어떤 민족이 나라를 세웠느냐에 따라서도, 어떤 정책을 펼쳤는가에 따라서 논변은 활발하게 전개되기도 했고, 쇠락하기도 했다.

인물들이 서로 주고 받는 논변은 내용을 읽는 것만으로도 흥미로운 경우가 많다. 어떤 사안에 대해서 어떻게 적절하게 대응하는가를 중점적으로 읽게 되기도 하고, 그들의 날카로운 판단력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논제별로 생각해 보아도 지금까지도 명확하게 정의할 수 없는 명제들이 수두룩한다. 정치, 국가, 도, 덕.... 무수히 많은 명제에 대해서 그들은 논변을 펼쳐 나가기도 한다.

공자는 칭찬과 비방 영예와 수치 등을 도외시하는 노자를 칭찬하였는데, 노자를 일컬어 바람과 안개를 타고 하늘로 올라가 그 신비로움을 헤아릴 수 없는 용에 빗대어 극찬을 하였다고 한다. 그렇지만 노자는 논변을 펼치는 것 자체를 반대했기에 그를 '논변 취소주의'의 시초라고 한다.

아마도 공자의 논변은 여러 책들을 통해서 많이 알려져 있는데, 그는 비유를 통해 추상적인 개념을 실감나게 설명하고, 사물을 변증법적으로 인식하고 분석한 인물이다.

이 책 속에 담긴 내용 중에 '천하의 변자들이 제기한 변론 주제 21가지'가 실려 있는데(<장자>의 천하편에남아 있음) 일부를 소개하면.

* 개구리는 꼬리가 있다. -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하고, 개구리는 꼬리가 없지만 올챙이는 꼬리가 있고, 올챙이가 커서 개구리가 되니까. - 명가의 양가론 사상을 반영한 것.

* 산에는 입이 있다. - 메아리가 있으니까.

* 흰 개는 검다. - 흰 개이지만 개의 조상 중에 검은 개의 혈통이 섞였다면 어떤 새끼를 낳을지 모른다. 털이 희기는 하지만, 흰 것에 근거하여 희다는 의미로 해석.

이처럼 궤변 명제들도 다수 담겨 있기도 하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인물 중에 동방삭의 논변은 유머와 익살이 있어 세상을 우스꽝스럽고 장난스럽게 대하는 맛을 느낄 수 있다.

왕충은 그의 비판주의 정신이 풍부한 책인 <논형>에서 자문자답 형식으로 공자, 맹자, 순자, 묵가, 법가, 음양가, 도학가 등을 모조리 날카롭게 비판하기도 했다.

송나라의 주희는 송학, 우리가 흔히 말하는 주자학을 집대성한 인물로, 공자 이후 중국 봉건사회에 가장 깊은 영향을 끼친 유학자 중의 한 사람인데, 당시에 일부 학자들은 그의 학문을 도학(道學) 또는 가짜 학문이라는 뜻의 위학(僞學)이라고 불렀다. 주자는 황상에게 상주서를 올려 정직한 선비를 공격하는 행위를 규탄하기도 했지만, 그를 비롯한 그를 따르던 유학자들은 '위학의 금'에 처해져서 저서 간행과 유포를 금지당했다. 그는 평민의 신분으로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을 하면서 송나라 정사의 과실을 지켜 보았는데....

71살에 죽게 되는데, 이때에도 시강년이 앞장을 서서 주자의 장례식에 참석하는 자를 죽이겠다고 하니 아주 극소수의 그를 따르던 사람만이 겁에 질려 벌벌 떨면서 장례를 치렀다. 주자가 살아 있을 때에 치열했던 '위학지쟁(僞學之爭)'은 그가 죽고 나자 끝이 났다. 주희는 살아서는 위학이라고 탄압을 받았지만, 그에 대한 평가는 한 시대를 풍미한 명유(名儒)이자 교육자로 역사 속에 길이 남아 있다.

<쟁경>은 중국 고전 속에서 찾을 수 있는 상소문, , 표(表), 소(疏), 계(啓), 서(書), 기(記), 논(論), 설(說) 등을 논변이라는 주제로 정리하고 해석한 책이다. 우리가 중국의 역사를 공부할 때에는 시대순으로 왕 중심으로 공부를 했지만, 논변을 중심으로 정리된 이 책을 읽게 되면 인물 중심의 역사서를 읽는다는 의미로 받아 들일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중국역사나 사상을 학창시절에 공부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쟁경>은 중국의 논변을 총정리한 책이라는 의미에서 본다면 논변의 백과사전이라고 할 수도 있다.

이 책을 통해서 독자들이 얻을 수 있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할 때에, 또는 자신의 생각과 다른 사람을 설득할 때에, 어떤 협상을 하게 될 때에 어떤 식으로 말을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생각을 정리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는 것이다.

비록 오래 전의 인물들이 펼치던 논변들이지만 그 속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요소들을 건져 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이 책을 중국 역사 속의 이야기들을 읽는다는 단순한 생각을 가지고 읽어도 흥미롭고, 논변이라는 주제로 읽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또한 누군가 이 책에 대해서 묻는다면 망설임없이 추천해 주고 싶은 책이기도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