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적 단식법 - 전 세계 열풍! 5:2 다이어트
마이클 모슬리 외 지음, 이은경 옮김, 박용우 감수 / 토네이도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현대인은 풍요로운 먹거리 속에서 끊임없이 음식을 먹는다. 정식을 먹으러 가면 끊임없이 나오는 코스 요리에 입이 딱 벌어지는 경우가 있다. 먹고, 또 먹고....

이런 풍요로운 식사가 현대인을 각종 질병에 시달리게 한다. 그렇다고 '나구모 요시노리'의 <1일 1식/나구모 요시노리/ 위즈덤스타일 /2012>에서 처럼 하루에 한 끼 식사를 한다는 것도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닌 것 같다. 물론 그 책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는 많았지만, 1일 1식을 실천하기란 어려움이 있다.

이번엔 <간헐적 단식법>이다. '1일 1식'이나 '간헐적 단식'은 <SBS 스페셜>을 통해서 방영된 내용이라고 하는데, 그 프로그램을 못 봤기 때문에 책으로 읽는다.

<간헐적 단식>은 영국의 BBC방송의 다큐멘터리 <호라이즌: 먹고, 단식하고 장수하라>제작과 진행에 참여해 5:2 다이어트를 알아낸 '마이클 모슬리'와 <타임스>에서 <호라이즌>에 대한 특집기사를 써달라는 의뢰를 받은 날부터 다이어트를 시작했던 영국의 여성 작가인 '미미 스펜서'가 공동으로 집필한 책이다.

이 책에는 간헐적 단식에 관한 최신 연구 결과가 담겨 있는데, 공동저자인 '마이클'은 수련의 과정을 마치고 의사자격증도 가진 프로듀서이기때문에 의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자신이 직접 단식을 체험하여 간헐적 단식과 5:2 단식의 효과를 과학적으로 증명해 준다.

간헐적 단식이란 체중 감량을 위한 길이기도 하지만,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혈당수치를 정상치로 되돌려 줄 수 있는 뛰어난 단식 방법이기도 하여, 장기적으로 건강하게 살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1일 1식>에서도 나온 내용인데, 배가 고플 때에 "꼬르륵'하는 그 소리는 복구 유전자가 작용하는 소리이니, 앞으로는 '꼬르륵'소리가 나면 건강의 소리라고 생각해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간헐적 단식'인 5:2 다이어트란 무엇인가 궁금해질 것이다. 이 방법은 24시간 아무 것도 먹지 않는 단식이 아니다. 일주일 중에 닷새는 평소대로 음식을 섭취하고, 이틀만 하루에 2번 저칼로리 식사를 (아침, 저녁에 총 500~600 kcal) 하는 단식법이다.

장시간의 단식은 높은 운동을 병행하지 않으면 지방과 더불어 근육까지 소실되기에 단식을 중단학 되면 근육이 소실된 상태에서 살만 붙게 되어 위험하지만, 24시간 미만의 단식은 그리 위험하지는 않다.

간헐적 단식은 다이어트 효과도 있지만, 뇌를 비롯한 심장, 혈액상태, 암 발병, 치매 예방에도 좋은 단식법이다.

'마이클 모슬리'와 '미미 스펜서'는 단식 다이어트를 하기 전에 신체검사로 자신들의 건강상태 및 각종 수치를 측정하고, 권장수치와 비교를 하여 간헐적 단식을 한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탄수화물의 섭취가 혈당을 높여주고, 인슐린 수치가 높아지면 신체에 지방이 축적되니, 섭취량을 줄여야 하고, 단백질은 오히려 단식을 할 때에 필요한 영양소이기에 섭취를 하면 좋다는 것이다. 단백질의 경우에는 흰살 생선, 껍집을 제거한 닭고기, 새우, 참치, 두부, 식물성 단백질, 그리고 거기에 견과류를 먹으면 좋다.

이런 자세한 설명에도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지 망설여 지는 독자들을 위해 '맛있게 먹고 가벼워지는 식단'을 소개한다. 단식을 하는 날에 필요한 하루에 필요한 총 열량 500 kcal와 600 kcal 에 맞춘 식단이다. 거기에 초간단 레시피까지 함께 실려 있다. 그러나 외국인과 우리나라 사람의 식단을 다를 수 밖에 없기에 이 식단이 맞지 않는 한국인을 위한 식단이 준비되어 있다.

한국인의 밥상에 어울리는 식단이라 실천하기에 그리 어렵지 않을 듯하다.

(예 : 500 kcal 의 경우, 아침- 씨없는 청포도 1/2 송이, 무지방 플레인 요구르트 1 팩. 저녁 : 새송이 버섯볶음, 조개탕, 현미밥 1/2. 양상추 50g, 귤 1개 - 총 열량 449kcal

600 kcal의 경우 : 아침 - 팥죽, 사과 1/2, 저녁 - 콩나물 국밥, 귤 1개- 총 열량 :571kcal)]

귤은 노빌레틴 농도가 높아서 비만과 죽상동맥경화증 예방에 좋기는 하지만 귤 1개의 열량은 25 kcal이니, 앉은 자리에서 몇 개씩 귤을 먹다보면 열량이 계속 올라가게 된다.

'1일 1식'은 실천 불가능하다는 생각이 드는데 반하여 '간헐적 단식'의 한 방법인 '5:2 다이어트'는 건강을 위해서 실천 가능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간헐적 단식'을 실천한 독자들의 생생한 체험 수기가 담겨 있는데, 단식을 하지만 평소처럼 마음껏 먹을 수 있는 날이 있다는 기대감, 생각보다는 배 고프지 않다는 반응이 많다.

이 책을 읽으면서 건강을 위해서는 '소식'을, 그리고 더 건강을 생각한다면 '간헐적 단식'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건강을 위해서 꼭 단식이 아니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 보고, 이를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