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의 이면 - 사람을 읽다, 책을 읽다
설흔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2년 11월
평점 :
절판


'사람은 책을 만들고, 책은 사람을 만든다'라는 말이 있다. 그런데, '책, 사람을 읽다. 사람, 책을 읽다'라고 하니... 이건 <책의 이면>에 담긴 이야기이다.

이 책은 1부에서는 '책'이 화자가 되어 자신을 읽는 사람을 읽어 내는 것이다.

2부에서는 '사람'이 화자가 되어 책을 읽어 내는 것이다. 모두 24 권의 책과 23명의 인물이 등장한다.

그런데, 여기에 소개되는 책은 널리 알려지기는 했지만, 쉽게 읽지 않는 책들이다.

그중에서 <열하일기>, <하멜 표류기>, <내훈>은 읽어 본 책이지만, <<양환집>, <추안급국안>, <임원 경제지>, <양아록>, <호동거실>등은 전혀 어떤 류의 책인지도 모르는 책들이다.

그래도 저자는 24권의 책 이야기를 아주 재미있게 엮어 나가기에 수월하게 읽을 수 있다.

앞에서도 말했듯이, 1부에서는 책이 '나'란 1인칭 화자가 되어 자신을 읽고 있는 사람들을 읽어낸다는 발상부터가 흥미롭다.

과연 책들은 자신을 읽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마음까지를 얼마나 잘 읽어 낼 수 있을 것인가?

첫 번째 이야기는 <근사록>을 곁에 두고 읽곤 하던 조광조의 마지막 모습을 묘사한다. 유배지에 있으면서도 임금이 자신을 부르리라는 마음을 놓치 않았던 조광조.

의금부 도사가 왔을 때도 임금의 은전을 기대했건만...

<근사록>은 마지막 그날의 조광조의 눈빛에서부터 마음까지도 읽어 낸다.

<교우론>은 사람의 마음을 더 세밀하게 묘사한다. 서양인인 할러 슈타인에게 천상과 산수를 배우고 싶은 마음으로 그를 찾는 홍대용, 그의 눈에는 서양 문물이 신기하기만 한데, 이 이야기는 홍대용과 할러 슈타인, 그리고 고가이슬의 만남을 담은 편지 내용을 근거로 이야기를 펼쳐 나간다.

갑신정변에 연루되었던 이점돌, 그의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그는 결코 양반은 아니다. 그의 심문과정은 <추안급국안>이란 책을 통해서 밝혀진다.

이 책이 아니었다면 <추안급국안>의 존재 조차 몰랐을 것인데, 국가의 중대 죄인을 심문한 기록이 책으로 엮여져 있는 것이다.

선비가 임원에서 생활하는데 필요한 것들을 기록한 책인 <임원경제지>는 서유구가 수년간에 걸쳐서 편찬한 책이다.

2부에서는 사람이 책을 읽는다. 1부에서 보다 좀 더 친근감있게 다가오는 것은 사람이 책을 읽는다는 것의 당연함 때문일 것이다.

이항복과 그를 유배지에서 마지막까지 수행했던 정충신의 기록은 배신이 난무하던 조선시대에 귀감이 되는 이야기가 아닐까.

가부장적이고, 권위적이던 사회에서 할아버지가 손자을 양육하면서 겪은 일과 느낌을 기록한 책이 있다면 어떤 생각이 들 것 같은가?

이문건은 이런 이야기를 <양아록>에 담아 놓았다. 책의 내용은 16년간의 기록이고, 처음에는 걸음마를 배우는 아이의 모습에서 시작되지만, 어느새 그 아이는 머리가 굵어지면서 할아버지에게까지 대들게 된다.

" 어느새 머리가 커진 숙길은 이제 고분고분하게 노인의 말을 따르지 않았다. 자신을 책망하는 노인을 비웃었고, 노인의 가르침에 이의를 제기했다. 좌부승지로 일하며 임금의 눈과 귀 노릇을 했던 노인 앞에서 자신의 경전 해석이 옳다고 주장하며 목청을 높였다. 노인은 할 말을 잃었다. 훈계도, 회초리질도 소용없었다. 노인의 기력만 쇠하게 할 뿐이었다. " (p. 157)

성종의 어머니였던 소혜왕후 한씨 (인수대비)의 내훈은 잘 알려진 책인데, 이 책을 한씨가 쓰게 된 계기는 성종비를 간택하기 위한 매뉴얼이었는데, 결국에 며느리 윤씨(연산군의 어머니)는 그 어떤 왕비보다도 악덕을 저질렀으니...

이 책을 읽으면서 저자의 상상력에 푹 빠지게 된다. 그만큼 저자는 역사적 사실과 인물들이 남긴 기록들을 바탕으로 그 상황에 맞는 설정을 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에 나오는 이야기는 조선시대의 인물과 관련된 내용이기에 역사 속의 한 장면을 마주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사람과 책은 이렇게 앞으로도 함께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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