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까? 스콜라 꼬마지식인 1
유다정 지음, 오윤화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통사회에서는 대가족제도, 현대사회에서는 핵가족 제도.

아마도 이런 가족 형태는 보편적인 가족의 유형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요즘에 있어서는 가족의 유형을 이렇게 이야기할 수 없을 정도로 다양한 가족 형태를 접할 수 있다.

외톨이 길고양이 미오는 "혼자는 너무 외롭고 쓸쓸해. 나도 가족이 있으면 어떨까 ?"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그럼, 내 이웃집에는 어떤 가족이 살고 있는지 한 번 살펴 볼까 ' 하는 마음으로 이 집, 저집을 기웃거려 본다.

미오의 이웃에는7 가정이 살고 있다.

맞벌이 가족, 재혼 가족, 대 가족, 다문화 가족, 한 부모 가족, 입양한 가족, 조손 가족.

이렇게 우리 사회에서 가족의 유형이 다양해 진 것은 부모의 이혼, 재혼, 부모의 사망, 입양, 국제결혼 등의 요인이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예전처럼 가족은 꼭 이런 구성원이어야 한다는 개념은 사라졌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초등학교 1~2 학년을 대상으로 한 그림책으로 인간의 시각이 아닌 길고야이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가족의 모습인 것이다.

그래서 어린이들에게는 더 흥미롭게 느껴질 있는 것이다.

어린이들의 가정과는 다른 형태의 가족 구성원을 볼 때에,

" 사람마다 모습이 다르고, 좋아하는 것이 다르고,

꿈꾸는 미래가 다른 것처럼 가족도 다 달라." 라는 생각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다.

또한, 각 가정에서 누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가를,

대가족의 형태에서는 친척들의 호칭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는 것이다.

우리집과 다른 가족의 유형에 편견을 가지지 않고 가족이란 무엇인가를 생각할 수 있게 도와주는 그림책이다.

그림책 속에는 어린이들이 처음 접하는 가족의 유형에 대해서 설명까지 곁들여 놓아서 자연스럽게 그 부분들도 알 수 있게 해 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