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이드 애플 Inside Apple - 비밀 제국 애플 내부를 파헤치다
애덤 라신스키 지음, 임정욱 옮김 / 청림출판 / 2012년 5월
평점 :
절판


시중에는 스티브 잡스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들이 많이 나와 있다. 주로 스티브 잡스의 프리젠테이션에 대한 내용이 많이 담겨 있는데, 깔끔한 슬라이드와 설득력있는 스티브 잡스의 프리젠테이션은 청중들을 사로 잡는 쇼와 같은 마력을 보여주는 것이다.

한 치의 실수도 용납하지 않기에 사전에 치밀한 계획과 반복적 연습이 담겨 있는 그만의 프리젠테이션 !

스티브 잡스를 다룬 책 속에서 이미 애플을 지금의 위치에 올려 놓을 수 있었던 것은 애플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애플 문화였음을 알 수 있기도 하였다.

애플의 경영 방침은 철저한 '비밀주의'와 '효율성'을 거부한다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을 것이다.

애플은 일반인의 출입이나 언론의 방문 취재가 이루어지지 않는 철저하게 비밀이 유지되는 곳이다.

그래서, 애플의 신제품이 세상에 나오기까지는 그 어떤 사소한 것까지도 세상에 공개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또한, 애플 직원들은 상부 조직에 의해서 직접 관리가 이루어지기에 제한적인 권한만을 가지고 있다.

이런 경영은 애플의 CEO였던 스티브 잡스의 방침이었기에 그가 없는 애플의 앞날은 어떻게 될 것인가에 세상의 이목은 집중되기도 하였다.

이 책의 저자인 '애덤 라신스키'는 경제 전문지 <포춘>의 기자로 IT 와 금융 분야 전문 기자이다. 외부인으로는 애플 경영에 대하여 가장 깊숙이 탐구한 저널리스트이기도 하다.

그는 이런 애플의 경영에 대하여 다각도로 분석을 하여 <Inside Apple>이란 책을 쓰게 되었다.

저자가 애플은 " 비상식적일 정도로 위대한 (insanely great) 회사다" (p.7) 라고 말할 정도로 애플은 현대 경영에서는 보기 드문 경우의 회사이다. 그런데도 세계 최대의 기업으로 자리매김하였기에 다른 회사들에게 애플의 경영을 본받으라고 말하고 싶지만, 그런 경영은 다른 회사에 적용하기에는 애매 모호함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애덤 라신스키가 애플을 취재하는 과정에서도 애플의 임직원은 아무도 인터뷰에 응하지 않았다, 다만 전직 직원이나 애플과 함께 일했던 사람들만이 취재에 응하였던 것이다.

애플의 역사를 1976년 워즈니악이 애플 컴퓨터를 만든 때로 부터 시작되었다고 볼 때에, 아니면, 애플의 잡스화 ' job -ian'가 본격화된 것이 1997년부터 라는 관점에서 볼 때에 그 기간은 그리 길지 않은 것이다. 그런데도 애플은 다른 기업에서는 볼 수 없는 너무도 빠른 성장을 하였던 것이다.

이런 바탕에는 스티브 잡스의 역할이 크다고 볼 수 밖에 없는 것이다.

잡스는 상상력이 풍부하고, 결단력과 설득력을 갖추었으며, 놀라운 창의력을 가진 완벽주의자이다. 그렇기에 자아도취적이고 집착하는 경향이 강하기도 한 것이다.

그래서 그는 그동안 애플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세밀하게 조직의 하위단계까지 직접 관리를 하였고, 스포트라이트를 독점하는 행위를 해 왔던 것이다.

그는 제품 개발이나 마케팅은 물론이고, 제품 포장 박스까지도 신경을 쓸 정도였기에 그 모든 것은 애플과 다른 기업과의 차별화를 가져다 주는 것이다.

" 세부적인 것까지 집착에 가깝게 챙기고 제품의 자잘한 기능 하나 하나까지 집중하는 것은 경쟁자와 애플을 차별화하는 핵심요소이다. " (p. 87)

이 책에서 흥미로운 내용은 애플을 이끌어 가는 주요 인물들의 분석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자신이 떠난 후의 애플이 걱정되기도 하였지만, 자신의 뒤를 이을 후계자를 선뜻 결정하지 못하고 있었다. 그것이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키기도 했는데, 그는 세상을 떠나기 얼마 전에 팀 쿡에게 CEO 의 자리를 넘겨 주게 된다.

그를 비롯한 세상 사람들의 우려와는 달리 잡스가 없는 애플은 반 년만에 세계 최고의 기업으로 자리매김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아직도 애플의 신제품에 대한 기대와 함께, 애플의 운명이 어떻게 될 것인지도 큰 관심의 대상이 되는 것이다.

이 책의 분석에 따르면,

잡스는 자기 주위의 인재들을 각자가 지닌 재능에 따라 자신의 확장판으로 만듦과 동시에 그들 스스로의 강점을 살릴 수 있도록 해 주는 인물로,

현재 애플의 CEO 인 쿡은 빈틈업는 시스템 전문가로 공급망과 물류의 중요성을 깨닫고 이의 관리에 더 큰 비중을 두는 사람으로,

" 그는 진실성에서 비롯된 카리스마를 갖고 있다. " (p. 150)

수석 디자이너인 조너선 아이브는 기술을 아름답게 보이도록 만드는 재능을 가진 디자이너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아이폰 개발자인 스콧 포스톨은,

" 그는 영민하고 소박하며 재능있는 엔지니어이며, 특히 멋진 발표자 그 이상입니다. " (p. 158)

책 속에는 애플이 '삼성전자를 대하는 자세'라는 아주 짧은 내용도 실려 있다.

뉴욕 5번가의 애플 스토어와 LA의 애플 스토어를 들렸던 경험이 있기에 책 속에 담겨 있는 애플 스토어에 관한 내용은 애플의 아주 작은 단면이기도 하지만, 그것이 애플의 모습임을 느끼게 해 준다.

" 애플 스토어를 방문하는 것은 다른 판매점에 들어 서는 것과는 전혀 다른 경험이다. 깨끗하고 넓은 테이블 위에는 직접 만져 보고 사용해 볼 수 있는 애플 제품들이 놓여 있다. 유리로 된 우아한 나선 계단으로 연결돼 있는 2층으로 올라가면 푸른색 티셔츠릉입은 판매원들이 고객을 도와주는 지니어스바가 자리잡고있다. 다른 곳에서는 '세일즈 전문가'들이 돌아 다니며 고객의 질문에 답하고 제품을 설명한다.

애플 스토어의 판매원들은 절대 구매를 강요하지 않는다. 고객이 먼저 사고 싶어 안달 나 있는데 무엇 때문에 구매를 강요하겠는가?' (p. 217)

테이블마다 놓여진 애플의 제품들을 마음껏 경험해 보고 사고 싶으면 사고, 궁금한 점이 있으면 세일즈 전문가의 설명을 들을 수 있고, 구입하고 싶으면 구입할 수 있는 애플 스토어에는 항상 고객들이 바글바글하다. 그리고 제품을 경험해 보는 사람들의 모습은 모두 흥미로워 보인다.

저자는 이 책에서 자신있게 '비밀 제국 애플 내부를 파헤치다'라고 이야기했지만, 애플의 내부는 너무도 높은 벽으로 둘러 싸여 있기에 완전히 애플을 파헤쳤다고 보기에는 아쉬운 점들이 많이 있다.

저자가 팀쿡을 2010년 10월 20일 애플 본사에서 열린 제품 발표회 후 몇 달 동안에 걸쳐서 취재를 했다고는 하지만, 그는 공식적인 인터뷰에는 응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아직도 애플은 잡스의 경영 방침인 비밀주의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기에 애플 내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우리는 자세하게 알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스티브 잡스의 철저함과 완벽함이 있었기에, 거기에 애플의 비밀주의가 함께 했기에 애플의 명성은 오늘날에 이른 것이고, 지금의 모습으로 존재 할 수 있었던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도 해 보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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