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놀로지의 세계 플러스 1 : 디자인.정보통신.제조 - 체험편 테크놀로지의 세계
체험 활동을 통한 기술 교육 연구 모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2년 3월
평점 :
품절


<테크놀로지의 세계 플러스 >는 3권으로 구성된 책이다.

청소년들이 과학, 기술에 좀더 많은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 바람으로 '한국 산업 기술 진흥원'이 기업, 학교, 연구소 등으 연계시켜서 기획하게 된 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경제개발 계획의 영향으로 이공계가 각광을 받던 시절도 있었지만, 요즘에 와서는 '사' 자 들어가는 직업에 대한 욕망들이 커지면서 이공계가 위기에 처했다는 말까지 나올 정도가 되기도 했다.

그래서 이공계 영재 육성을 위한 정책이나 장학금제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기도 하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에 이 책은 청소년들이 기술지식을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으며, 기술인의 꿈을 키울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할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기술은 비단 기계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 전체에 깊숙히 스며들어 있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낄 수도 있었다.

<테크놀로지의 세계 플러스>는 향후의 기술에 대한 이론서라고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청소년들이 자신이 가지고 있는 아이디어를 어떻게 펼쳐 나갈 것인가에 대한 전개과정을 보여주는 좋은 책이기도 하다.

자녀들이 초중고등학교에 다니게 되면, 발명품 대회에 출품할 작품들에 대한 아이디어와 그 아이디어로 만든 작품들을 제출하라는 과제물을 접해 보았을 것이다.

머리를 싸매고 골똘히 생각해도 좋은 아이디어는 그리 쉽게 떠오르지 않는다.

아이디어란, 갑자기 떠오르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어떤 제품을 사용하다가 불편한 점이 있게 될 경우 '이런 점이 불편하구나!' 하는 생각에서 떠오르는 것이고, 그것이 개선된 새로운 제품을 만들었으면 하는 마음이 되는 것이고, 그것을 개선한 제품으 손으로 직접 만든다면 그것이 신제품, 혹은 발명품이 되는 것이다.

* 제품의 문제 발생 → 문제점 해결 방안 → 구상, 수정 → 콘셉트 스케치 → 아이디어 실현 → 완성 → 성능시험 및 평가

" 마음에서 우러나는 창의성은 머리에서 이해된 것을 손으로 직접 창작하는 과정에서 생긴다. " ( 발간사 중에서, p. 5)

바로 이런 점을 이 책에서는 실행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책의 구성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1) 무엇이 문제인가?

(2) 어떻게 풀어 갈까?

(3) 만들어 보자.

(4) 문제가 해결되었나?

이런 과정을 청소년들이 평소에 생활화한다면, 멋진 테크놀로지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을 것이다.

책 속의 내용 중의 흥미로운 사례를 들어보면,

의자는 다리가 4개 여야 할까? 등받이가 있어야 할까?

각종 디자인의 의자들을 살펴보자.

의료용 의자는 치료의 목적에 맞아야 할 것이며, 인체공학을 생각하여 만들 수도 있고, 기능성, 심미성, 상징성, 견고함, 우아함, 예술 작품과의 접목 등을 생각하고 디자인 될 것이다.

몬드리안의 그림에서, 자전거의 모양에서 의자의 디자인을 영감받을 수도 있는 것이다.

 

 

 

 

 

고정관념을 깨트리는 디자인, 다양하고 참신한 디자인의 의자는 의자의 목적에 따라서, 만든 사람의 취향에 따라서 이렇게 다양하게 디자인된다.

스마트 폰의 터치 스크린을 몇 년전까지만 해도 생각하지도 못했지만, 지금은 대중화되었다. 이외에도 스크린이 음성, 모션을 인식하여 작동하는 인공지능 단계까지 온 것이다.

 

 

책꽂이는 꼭 기존의 모양으로 만들어야 할까?

계단을 책꽂이로 이용한다면, 가구와 책꽂이를 접목시킨다면, 두루마리식으로 수납공간을 만든다면, 등이 달린 책꽂이가 있다면, 칸의 모양과 위치를 변형시킨다면....

이 책은 이런 생각에서 끝나지 않고, 그런 아이디어로 제품을 만들어 보도록 도와주고 있다.

 

 

 

3D 입체 이미지를 청소년들이 만들 수 있을까?

QR코드를 직접 만들어서 자신이 생각하는 것을 홍보할 수 있을까?

이런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3D 입체 이미지의 원리, 사진 찰영 방법, 적청 안경의 원리를 알려 주고, 적청 안경을 만드는 법, 3D사진 촬영을 하는 방법을 이용하여 사진 촬영을 하게 한 후에 자신이 만든 3D사진 영상을 적정안경을 쓰고 관람할 수 있게 해주다.

 

 

물론, 이 책은 청소년을 비롯하여 그 누구나 자신의 아이디어를 제품으로 만들어 보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어떤 과정을 거쳐서 제품을 만들 수 있는가에 대한 생각과 체험을 모두 할 수 있게 해준다.

 

 

원리를 알면 쉽게 만들 수 있는 재미있는 제품들의 제작과정이 소개되기 때문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따라해 보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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