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딩으로 리드하라 - 세상을 지배하는 0.1퍼센트의 인문고전 독서법
이지성 지음 / 문학동네 / 201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세상에는 너무도 많은 책으로 널려 있다. 그중에 좋은 책을 만난다는 것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책을 많이 읽어라'라는 말들도 많이 하지만, 청소년들이 어떤 책을 골라서 읽어라 하는가에 대한 대안도 없이 그저 책을 많이 읽으라는 것은 어쩌면 약이 되기보다는 독이 될 수도 있을 것같다는 생각을 가끔씩 해본다.

연령에 맞는, 수준에 맞는, 오염되지 않은 책을 만날 수 있었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도 해본다.

그렇게 많은 책들 중에서 짧게는  100~200 년 이상, 길게는 1000~2000 년이상 살아 남은 책들이 있으니, 그 책은 천재들의 저작인 인문 고전들이다.

 

제법 어려서부터 많은 책들을 접해 왔다고 생각했던 나도, <리딩으로 리드하라>에 소개되는 인문고전들중에서 읽어 본 책은 열 손가락에도 들지 않는다.

그것도 인문 고전 본래의 내용이 그대로 담긴 책이라기 보다는 어느 정도 역자들에 의해서 손을 본 간추린 책들도 있으니, 제대로 된 인문고전을 접해 보지 않았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문고전보다는 요즘 나오는 인문학 관련 서적들은 그래도 다수 읽기는 했지만...

이처럼 인문고전은 독자들이 접하기 그리 쉬운 책들은 아니다.

저자와 책제목 맞추기 정도로 학창시절에 배웠거나, 그 내용의 일부분만을 겨우 알고 있는 수준의 나의 인문고전에 대한 지식이다.

이 책을 읽기 전에도 <리딩으로 리드하라>의 저자인 이지성의 책들을 몇 권 읽어 보았다. 가장 처음 읽었던 책이 <스물일곱 이건희처럼>이었는데, 내가 생각했던 책과는 많은 차이가 있었고, 많이 실망스러웠던 책이다.

 

그후에도 <여자라면 힐러리처럼>, <스무살 절대지지않기를>을 읽었지만, 그때에도 책을 쓰기 위해서 많은 책들을 끊임없이 읽고 책 속에 많은 부분을 읽은 책 속의 글에서 인용을 하기는 하지만, 뭔가 책을 쓰기 위한 작업과 같은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한 마디로, 자기계발서를 쓰기 위한 책읽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그러나, 그 책 속에서 느낄 수 있었던 것은 저자 자신이 상당히 많은 책을 읽는다는 것이었다.

실제로 그가 쓴 책들이 마음에 와닿지는 않았지만...

<리딩으로 리드하라>는 공감되는 부분들이 많았다.

역사적으로 고찰해 볼 때에도 인문고전 독서를 중요시한 나라들의 세계사에서의 위치라든가, 오늘날에도 인문고전을 중요시하는 학교 교육을 실시하는 나라들의 예는 우리나라의 교육현실과 비교할  때에 너무도 부럽고 본받아야 할 점이라는 생각이 든다.

저자의 말처럼 국가의 운명을 결정지을 수도 있는 것이 인문고전의 독서일 수도 있는 것이다.

우리의 학교 교육이 창의성을 발휘할 수 없는 교육인 것을 생각한다면...

또한 저자는 책말미에 '이지성의 인문고전 독서교육과 단계별 추천도서'를 소개하고 있다.

 

 

초등학교 5학년부터 인문고전을 많이 읽고 있는 사람들에 이르기까지를 대상으로 한다.

그런데, 과연 그것을 실천할 수 있는 학생들이 얼마나 될 것인가 의문이 든다.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인문고전 읽기의 구체적 방법은

" 1, 통독을 하게 하라. 2. 정독을 하게 하라. 3. 필사하게 하라. 4. 자신만의 의견을 갖게 하라. 5. 인문고전 연구가와 토론시켜라. " (p95) 인데, 어렵고 어려운 인문고전 독서가 될 뿐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물론, 이 책을 쓴 취지는 좋지만, 그가 말하는 것처럼 하루에 몇 페이지도 넘길 수 없는 독서가 된다면 책읽기에 흥미를 가지게 된 학생들이라도 인문고전을 회피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어느 정도의 인문고전의 틀을 갖춘 읽기 쉽게 편집된 책들이 더 학생들에게는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런 책으로 인문고전을 접한 후에 제대로 된 인문고전을 읽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또한 '논술을 위한 인문고전 독서는 하지마라'(p89)고 하는데, 이 역시 폐단을 있을지 몰라도 그렇게라도 인문고전을 접해 보는 것도 의미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학교 교육에서 체계적인 인문고전 읽기를 지도하고, 토론하는 방법이 이상적이기는 하겠지만, 우리의 현실을 그렇지 않으니....

이미 이병쳘, 정주영과 같은 우리나라 대표적인 기업인이 인문고전을 많이 읽는 것은 알고 있었지만, 코오롱의 부회장인 민경조가 '논어'를 1000번이상 읽었다는 것은 놀라울뿐이다.

 

독서의 목적은 인간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경지에 두어야 하고, 그것이 독서를 하는 사람들의 두뇌를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경지에 이른다고 한다.

그러니, 인문고전을 읽으면 생각하는 힘이 달라지고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질 수 밖에 없는 것이니, 이 책을 통해서 인문고전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많은 사람들이 인문고전을 읽을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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