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행관람차 블랙 앤 화이트 시리즈 27
미나토 가나에 지음, 김선영 옮김 / 비채 / 2011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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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나토 가나에'의 데뷔작인 <고백>은 그 결말이 너무도 충격적이었다. 이 소설을 읽은 후에 한참 동안 머리가 멍멍해질 정도였다. 요코 선생님이 딸의 죽음에 대해서 치밀하게 행하는 복수는 어찌 보면 딸을 잃은 어미의 마음이겠지만, 그래도 자신의 제자에게 내리기에는 가혹한 형벌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했었다.

이 소설의 특색이라면 똑가튼 상황에 처해 있었지만, 등장인물들에 따라 새롭게 각색되고 비쳐지는 이야기가 흥미롭게 느껴졌었다.

그 다음에 읽었던 <소녀>는 성장소설과 추리소설이 접목되었는데, 중간 중간에 깔린 복선이 이야기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데, 탄탄한 구성에 드라마틱한 소재와 설정이 돋보이는 소설이었다.

이런 작품들이 일본에서 각광을 받으면서 ' 미나토 가나에'는 단기간에 유명세를 탄 여류 추리소설작가이다. 

 

<고백>과 <소녀>로 이미 작가의 성향을 알고 있기에 이번에는 <야행관람차>를 읽기로 했다.

이 작품은 도쿄의 고급주택가인 '히바리가오카'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풀어나가는 이야기로 소설의 내용은 아주 간단하다. 그러나,  소설 속에는 우리들이 한 번쯤은 짚고 넘어가야할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는 것이다.

'히바리가오카'는 언덕위에 위치한 사람들의 부러움을 살 수 있는 부유한 주택가이다. 힘겹게 올라가야 하는 언덕 위와  그 언덕 아래의 사람들의 생활 수준은 많은 차이가 나는 것이다.

이 고급 주택가에 위치한 3 가정의 이야기를 통해서 가족이 무엇인가를, 그리고 힘겹게 자신의 위치가 아닌 곳에 올라와 살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의 상처를 들여다 보게 해 주는 것이다.

다카하시 가족 의사인 아버지와 아름다운 외모의 어머니, 그리고 의대생인 큰 아들, 유명 사립고등학교에 다니는 딸, 유명 가수를 닮은 아들이 구성원이다.

외부에서 보기에는 부와 명예와 교양을 두루 갖춘 나무랄데 없는 완벽한 가정인 것이다.

엔도 가족 가정에서 어떤 존재감도 없는 아버지와 편의점 알바를 하는 어머니, 그리고 공립 중학교에 다니는 부모에게 항상 반항을 하고 난동을 부리는 딸로 구성되어있다.

고지마 사토쿄 가족 이 동네가 형성될 때부터 살고 있는 노부부만이 살고 있는 가정이다. 그러나 이 소설에서 할아버지는 나오지 않는다.

사건이 일어나는 날도 엔도의 집의 딸인 아야카의 엄마에 대한 행패에 가까운 난동이 일어나고, 이것이 궁금한 고지마 사토쿄의 방문을 받게 되는데, 곧이어 항상 교양있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던 다카하시네 집에서 싸우는 소리가 들리게 된다.

그리고, 그 집의 가정인 히로유키가 아내인 준코가 휘두른 장식품에 머리를 맞고 죽게 되는 살인 사건이 일어나게 된다.

아니? 살인사건이 일어난다면 모범적인 다카하시네 집에서 일어날 것이 아니라, 엔도씨네 집에서 일어나야 하는 것이 아닌가?

 

이 살인사건을 다카하시 가족, 엔도 가족, 고지마 사토쿄씨의 시각에서 풀어나가게 되는 것이다.

바로 '마나에 가나에'의 소설의 특징이 한 가지 사건을 다각적으로 조명하여 독자들에게 같은 사건을 어떻게 볼 수 있는가를 느끼게 해주는 것인데, <야행관람차>에서도 같은 시간대에 그 사건을 이 소설에 나오는 주인공들에 의해서 바라보게 한다는 것이다.

이 소설에 나오는 3가족의 캐릭터는 그야말로 각양각색이라고 해야 할 정도로 독톡한 것이다.

겉으로 보아서는 절대 알 수 없는 그 가정만의 숨겨진 진실들이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그 핵심이 바로 자신의 옷이 아닌 옷을 입고 살아가는 사람들의 자존심, 아니 아픔이 있다는 것이다.

에도 가족의 경우에 그들은 고급 주택가에 살 수 있는 생활 형편이 아닌데도 이곳에 40평 정도의 땅이 있는 것을 사서 집을 짓고, '히바라기가오카'의 품위있는 사람들처럼 살려고 했던 것이다. 딸의 난동의 원인도 유명 사립학교에 낙방하게 된 것이 그 원인 중의 하나이다.

다카하시 가족도 겉으로 보기에는 모든 것을 갖춘 완벽한 가정처럼 보이지만, 큰 아들은  전처 소생으로 공부 잘하는 의대생이다.

엄마는 자신의 아들이 신지를 큰 아들처럼 의대생으로 만들려고 하지만, 그것은 자식이 원하는 길이 아니었고, 남편 역시 작은 아들이 가고 싶은 길로 가기를 원하는데, 그것이 자신의 아들에 대한 기대가 없는 것처럼 느껴졌던 것이다.

여기에서 우리는 '언덕길병'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 평범한 감각을 가진 사람이 이상한 곳에서 무리해서 살면 점점 발밑이 기울어지는 것처럼 느끼게 되어 힘껏 버티지 않으면 굴러 떨어지고 말아. 하지만 그렇게 의식하면 할수록 언덕의 경사는 점점 가팔라져...." (p314)

 

" 언덕길에서 굴러 떨어지지 않도록 필사적으로 균형을 유지하여 버티는 사이에 자신이 일그러지고 말았다. 일그러졌는데도 그 사실을 모르고 살짝만 등을 떠밀려도 균형을 잃고 굴러 떨어지고 만다. " (p315)

 

언덕 위로 올라가려고 발버둥치는 사람들.

가까스로 언덕 위로 올라갔지만 그 언덕 위가 자신의 위치가 아닌 것을 알지 못하고 살아가는 사람들.

그리고 그 언덕 위에서 그들을 바라다 보는 사람들.

서로 어울릴 수 없기에....

가족 구성원간에도 그 언덕위의 안락함을 지키려는 사람과 그 언덕 위의 생활이 버거움에서 탈피하려는 사람이 있기에, 가족간의 불화가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한 가족이 어이없게 무너지는 과정을 통해서 서로가 서로를 살펴볼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는 것이다.

가족이 무엇인가를...

가정의 화목은 어디에 있는가를...

겉에서 보이는 것과 안에서 느끼는 것은 다를 수 있음을 <야행관람차>를 통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하게 된다.

 

 

'미나에가나토'는 이런 인간의 내면을 섬세하게 파헤치는 것이다.

그런데, 그동안 내가 읽었던 <고백>과 <소녀>가 너무도 강한 내용이었기에, <야행관람차>는 앞의 작품들에는 미치지 못한다는 생각이 든다.

<야행관람차>는 내용은 단순하고 이야기의 흐름에 복선이 깔려 있지 않아서 긴장감이 없기는 하지만, 소설이 남겨주는 메시지는 강하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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