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생에 한번은 이탈리아를 만나라 - 역사와 예술이 숨 쉬는 이탈리아 기행 일생에 한번은 시리즈
최도성 지음 / 21세기북스 / 2011년 12월
평점 :
품절


<일생에 한번은> 시리즈는 출간되면 꼭 챙겨 보는 책 중의 하나이다.

<일생에 한번은 이탈리아를 만나라>의 저자인 최도성이 쓴 책은 <일생에 한 번은 동유럽을 만나라>, <일생에 한번은 스페인을 만나라>이고, 그밖의 파리, 도쿄, 성지순례, <유럽에서 클래식을 만나라>는 다른 저자에 의해서 쓰여진 시리즈이다.

 

 

그동안 시대와 나라를 불문하고, 이탈리아는 문학작품이나 예술작품 등을 통해서 소재나 주제가 되기도 했고, 역사적 탐구도 많이 이루어졌기에 새롭다는 느낌은 없는 것이다.

어떤 책에서 읽었던 이야기들, 어떤 영화에 등장했던 곳들이라는 생각에 가슴 두근거리는 설레임이 없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역시 이탈리아에 대해서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는데, 이탈리아가 르네상스의 중심지였다는 생각에서 세 번째 이탈리아 여행을 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책은 이탈리아 여행에서 중심테마를 르네상스가 되었고, 피렌체의 비중은 다소 많아지게 된 것이다.

책의 내용 역시 여행 중심의 이야기에서 르네상스와 관련된 사실들을 담아내다 보니, 깊지않은 수준의 인문서의 성격을 띠게 된 것이다.

그래서 책 속에는 이탈리아의 역사, 예술, 문학, 패션, 음식의 이야기가 도시를 중심으로 펼쳐진다.

피렌체와 그 주변의 도시들, 베네치아와 그 주변의 도시들, 그리고 중부도시와 로마를 돌면서 이런 이야기를 들려준다.

그런데, 책의 비중이 피렌체, 베네치아 중심으로 치우지다 보니, 로마는 맛보기 정도의 분량으로 줄어 들게 되었고, 제노바, 밀라노, 나폴리, 폼페이, 시칠리아, 아말피 등의 도시는 다루지를 못했기에 반쪽자리 이탈리아를 보는 느낌이 든다.

"사랑하라, 삶에서 가장 좋은 것은 그것뿐이니, 이탈리아에서 넋을 잃지 않은 자 있단 말인가, 가장 아름다운 사랑의 날들을 간직치 않은 자 있단 말인가 '  (뮈세의 <베네치아> 중에서)

 

 

 

 

베네치아는 찬란하고, 신비한 빛의 도시, 물의 도시이다.

산마르코 성당을 중심으로 산마르코 광장, 그리고 베네치아의 409개의 다리가 작은 섬과 섬으로 연결된 곳.

그래서 다리에 얽힌 전설이 많은 곳.

 

 

나에겐 곤돌라의 기억과 물살을 가르며 베네치아를 한 바퀴 돌던 배에서의 추억이 아름다운 곳이다.

 

르네상스시대 최고의 건축가인 안드레아 팔라디오의 영혼이 담긴 건축의 도시 비첸차.

여기에서 저자는 유럽 여행길에 만나게 되는 건축양식인 로마 네스크 양식, 고딕양식, 르네상스양식, 매너리즘양식, 바로크 양식까지 깔끔하게 설명해 준다.

 

 

 

유럽 최초의 대학이 세워졌던 볼로냐. 그리고 왕권과 교황권의 충돌이었던 카노사의 굴욕의 도시 카노사.

 

 

17~18세기에 영국 상류층 자제들을 중심으로 해외여행 열풍이 불었는데, 그것은 세계 문물을 익히기 위한 그랜드 투어였다.

" 그랜드 투어는 17세기에 시작되어 19세기까지 고대 로마와 르네상스의 예술을 관망하면서 이탈리아를 여행하던 것을 말한다. 이 여행자들은 프랑스를 거쳐 이탈리아 로마까지 갔다. " (p148)

 

피렌체~~

" 이탈리아는 사람을 미치게 만든다. 토스카나는 사람을 두 번 미치게 만든다. 도착할 때 한번, 그리고 또 떠날 때 다시 한 번." (p150)

 

 

 

이곳에서 르네상스의 두 거장 다빈치와 미켈란젤로를 비교해본다.

" (...) 다빈치는 <앙기아리 전투>그림이 한창 완성되어 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미켈란젤로에게 같은 홀의 다른  쪽 벽면의 일이 맡겨진 것이 큰 불만이었다. 비록 미켈란젤로가 떠오르는 신예 조각가이기는 했지만, 다빈치는 조각이란 한낱 육체노동에 불과한 하급예술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이 점은 다빈치와 미켈란젤로가 예술을 바라보는 차이이기도 했다. 미켈란젤로는 예술의 본질은' 없애는 것'이었기에 돌을  깎아 내는 작업인 조각은 예술의 가장 뛰어난 장르였다. 그에 반해 다 빈치에게 있어서예술의 본질은 '덧붙이는 것'이어서 회화가 예술의 최고의 장르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인체를 보는 관점에서도 차이가 났다. 두 사람 모두 인체를 해부해 많은 지식을 얻었지만, 다 빈치에게 있어서 그 행위는 생명이라는 신비한 현상을 이성적으로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그는 자연과학자의 입장이었다. 미켈란젤로에게는 이상적인 이미지를 육안으로 보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한 행위로 그는 예술가적 입장이었다. 이러한 입장은 그가 이후에 로마 바티칸 시스티나 대성당의 천정화 <천지창조>를 제작할 때도 반영된다. " (p183~1784)

 

  

 

 

 

이탈리아를 이야기하면서 패션을 이야기하지 않을 수 없으리라.

이탈리아의 경찰복은 조르지오 아르마니가 디자인한 것이라고 한다.

이탈리아에서는 멋쟁이들을 이야기할 때에 '컬러'와 '캐주얼'이라는 단어를 등장시킨다. 정형화된 룰을 과감히 깨뜨리는 것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페라가모를 비롯한 수제화의 장인들의 이야기도 명품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이탈리아인들에게 음식은 역사이고, 문화이고, 생활이고 삶이라고 한다.

같은 이름의 소스라도 각 음식점에 따라 맛이 다르고, 같은 피자라도 지방에 따라 그 맛과 굽는 방식이 다른 것이다.

 

 

 

 

 

 

이렇게 이 책 속에는 르네상스를 중심으로한 이탈리아를 세밀하게 살펴본다. 그래서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 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로마의 비중이 너무도 적고, 남부지역의 이야기가 없다는 것이다.

 

 

 

 

이탈리아에서는 북부와 남부의 지역 갈등이 심각하고, 르네상스는 피렌체를 중심으로 하여 이루어졌고, 베네치아에서 많은 예술가들이 활동을 하기도 했기에 책 속의 도시들이 주축을 이룬 것이다.

그러나, 저자가 앞으로 이탈리아에서 다루지 못한 지역들에 대한 이야기도 한 권의 책으로 다시 엮어지면 하는 바람이 남는 것이다.

 

<해당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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