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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식의 미술관 - 그림이 즐거워지는 이주헌의 미술 키워드 30 ㅣ 이주헌 미술관 시리즈
이주헌 지음 / 아트북스 / 2009년 9월
평점 :
시간이 날 때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을, 그리고 각종 전시회를 관람하다 보니, 보통사람들은 지나치는 그림 속에 많은 이야기가 숨겨져 있음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전시회에 갈 때는 도슨트 시간에 맞추어 가면 전문적인 설명을 들을 수 있고, 그후에 차근차근 관람을 하면 훨씬 좋은 관람을 할 수 있는 것이다.
<지식의 미술관>의 저자인 이주헌은 미술평론가인데, 일반인들이 강연이나 책을 통해서 좀더 쉽고 폭넓게 미술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책은 지금까지 잘 몰랐던 미술에 관한 내용들을 재미있고 쉽게 풀이해 놓았다.
좋은 미술 작품을 알아 보기위해서는 직관력이 뛰어나야 하는데, 미술 작품 감상에 있어 다양한 지식과 정보는 미술작품에 대한 이해의 폭도 넓혀주면서 직관력도 키워 주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도 느꼈고, 평소에도 느끼는 점이지만, 미술작품은 많이 접하면 접할 수록 작품을 보는 안목이 높아지며, <지식의 미술관>과 같은 책을 읽게 되면 미술작품을 제대로 볼 수 있는 것이다.
어떤 작품을 볼 때에 그 작품이 만들어지게 된 배경, 시대적 조건, 그당시의 역사, 작가의 성격, 취향, 신분, 철학, 미학적 구조 등까지 알아야 하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전문가의 입장에서 미술 작품을 접할 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30개의 키워드를 미술작품과 함께 설명해 주는 것이다.
첫번째 키워드로는 '낯설게 하기'이다. 이것은 초현실주의의 핵심적인 특징인데, 마그리트의 화법에서 많이 나타난다. 익숙한 일상에서 쉽게 벗어나 낯선 것에 친숙해 지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와 유사한 키워드로는 트롱프뢰유(눈속임)인데, 의도적으로 착각을 유도하는 것이다. 주로 벽 등에 시각적으로 착각을 일으킬 수 있는 혼돈을 주는 것이다 우리가 가진 한계를 되돌아보게 하고 그 한계로 새로운 상상과 가능성의 세계로 이어주는 특별한 그림을 말하는 것이다.

르네상스시대부터 바로크시대까지 활발하게 나타난 알레고리의 표현, 그림 속에 상징으로서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이다.
부, 명예, 죽음, 행복 등을 나타내는 사물들을 그림 속에 은연중에 그려 넣는 것이다.
이런 것을 알게 된다면 미술작품을 감상할 때에 많은 도움이 되는 것이다.

누드를 생각할 때도 여성의 누드를 떠올리게 되는데, 처음의 누드는 남성누드로부터 시작된 것이다. 그것은 그리스시대의 인간중심주의, 남성주의가 한 몫을 한 것이다.
그리스에서는 남성만을 인간을 간주했기에 남성의 누드를 중시했고, 여성의 누드는 그 이후에 그려지게 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화가 중에 구스타프 클림트의 그림은 에로티시즘을 보여준다.
<금붕어>, <키스>등의 작품을 감상해 보면 그의 미술관을 알 수 있게 된다.

<키스>는 남성 안의 여성성과 남성성의 화해를 의미한다. 남성 안의 여성성과 여성 안의 남성성이 그 반대의 정체성과도 화해를 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런 키워드를 알지 못했을 때는 그저 화려하게만 느껴졌던 그림이 새롭게 보이는 것이다.

나는 여름에 뉴욕을 갔었는데, 그곳의 여러 박물관과 미술관을 돌아 보았다. 모마 미술관과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의 그 경이로움은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감동이었다.
고흐, 세잔, 모네, 피카소의 그림들을 한 자리에서 만나게 된 나는 그 감동에 황홀하기까지 했던 것이다.
로마의 시스티나 성당에서 천지창조와 최후의 심판을 보게 되었을 때에 그 감동에 모든 사람들이 한꺼번에 " 와~~"하던 탄성을 지르던 순간은 오래도록 기억에 남아 있다.
바로 이렇게 감동적인 작품 앞에서 호흡곤란, 우울증, 현기증, 전신마비까지 나타나는 증세를 스탕달 신드롬이라 한다.
19세기 프랑스 문호 스탕달의 이름을 딴 병리 현상인데, 걸작 미술품 앞에서 느낄 수 있다고 한다.
그예로 나온 귀도 레니의 <베아트리체 첸지>는 책 속의 작품으로도 사람의 마음을 사로 잡는다.
이밖에도 <루벤스 신드롬>, < 파리 신드롬>도 있다.
피카소의 <게르니카>는 시대마다 그 시대의 아이콘이 되는 그림이 있는데, 바로 그런 그림인 것이다.
인류의 양심을 대변하는 20세기를 대표하는 상징이 되기도 한 이런 학살의 현장을 담은 그림들도 다수가 소개된다.
나는 <지식의 미술관>에 이어서 <가고 싶은 유럽의 현대 미술관/이은화, 아트북스, 2011 >을 읽고 있는데, 거기에서도 같은 내용이 나온다.

아티스트의 마케터에 대한 부분이다. 마케팅 차원에서 남다른 행동이나 이벤트를 도모하는 예술가들.
그런데, 의외로 그들은 대중들과의 소통이 잘 되었는지, 엄청난 부와 명예를 얻고 있는 것이다. 의도적로 스타 아티스트로 발돋움하는 예술가들의 이야기를 접하니, 대중적 인지도와 스타 마케팅의 중요성도 차츰 부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는 것이다.


이렇게 <지식의 미술관>은 그림을 접할 때에 알고 있으면 더 즐거워 질 수 있는 미술관련 키워드 30 개를 소개해준다.
"단순한 지식의 양이 감상자의 감상 능력과 안목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아니다. 직관을 활용해 작품의 본질을 들여다 보는 능력이 중요하다. 그 능력을 배양하기 위해서는 지식과 경험의 확대를 위한 노력이 필수적이다. " ( 글머리에 중에서)
미술작품을 접한다는 것은 언제나 기쁨을 가져다 주는 일이고, 그 기쁨을 만끽하기 위해서는 이 책 속에 담겨있는 키워드를 알고 있는 것이 더 큰 기쁨을 가져다 줄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