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코리아의 혁명은 포장마차에서 시작되었다
류랑도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1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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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논코리아의 혁명은 포장마차에서 시작되었다>는 캐논코리아 안산공장의 김영순 전무를 중심으로 하여 공장의 구성원들이 일하는 방식을 혁신해 나간 이야기를 담고 있다.  

 
 
캐논코리아 안산공장들이 다른 기업의 경영 방식과 다른 것을 나타내는 가장 중요한 의미는 이곳에서는 공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결코 종업원이라고 하지 않고, 구성원이라고 부른다는 것부터 인식의 차이가 시작되는 것이다.
종업원이 아닌, 직원이 아닌 '독립인격체'이며 '사람'으로 존중받고 있다는 생각을 하도록 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바로 구성원들이 월급쟁이 마인드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사업을 한다는 생각의 CEO 마인드로 공장일을 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기도 한다.



이 책을 읽고자 했을 때에 책제목에서 가장 의문이 드는 구절이 <포장마차에서 시작되었다>라는 것이었다.
캐논코리아 안산공장은 복합기와 팩스기, 프린터를 생산하는 공장인데, 포장마차에서 시작되었다니, 대관절 무슨 이야기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아마도 이 책의 제목을 본 사람들은 나와 같은 생각을 하는 독자들이 많을 것이다.
바로 캐논 코리아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마음가짐인 자기사업을 한다는 생각의 CEO 마인드를 일컫는 말읻.
포장마차~~
주인이 경영과 관리, 생산과 마케팅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1인기업이 곧 포장마차가 아니던가....
포장마차의 주인의 자율성과 주인의식이 캐논코리아 안산공장이 구성원의 덕목이라고 생각하면 될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현대의 직장인에게 필요한 덕목이기도 한 것이다.








 
안산공장에 화재가 발생한 적이 있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 위기 상황에서 구성원들은 더 똘똘 뭉쳐서 이 고비를 넘겼으며, 이를 본 경영진들은 이 화재의 책임을 누구에게도 묻지 않았다고 한다.
이곳에서는 칭찬은 있으되 벌은 없으며, 어떤 실패나 실수에 대한 구성원의 해고는 없다는 것이다. 그러니, 안산공장은 캐논의 전세계 주요 생산 거점을 관장하는 곳이며, 세계에 자랑할 만한 공장으로 발돋음한 것이다.
그리고 자율 책임 경영을 통한 탁월한 성과기업의 모델이 되기도 한 것이다.
이에 삼성의 이재용 사장은 자신의 기업에 비하면 하청공장의 규모에도 이르지 못하는 이 곳을 벤치마킹을 하기 위하여 3차례나 각각 다른 경영진들을 데리고 찾았다고 하니, 확실히 이곳은 많은 기업들에게 훌륭한 모델이 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하는 사례이기도 하다. 

 " 캐논코리아 안산공장의 성공 비결은 (...) 모든 공을 구성원들에게 돌리고 그들 중 단 한 사람이라도 놓치고 싶지 않아 하는 경영진과, 위기에 처한 회사를 되살리기 위해 스스로 일어섰던 구성원들의 궁합이다. " (P 21)



또한, 캐논코리아 안산공장에서는 퇴직 희망자 명단에 정성을 기울인다고 한다. 어떤 개인적인 사유가 아니라면 마음을 돌려 함께 일하고자 하는데, 이것은 그만큼 구성원들을 생각하는 마음이기도 하고, 이들이 회사를  떠나는 순간에도 앞으로 고객이 될 이들에게 좋은 회사의 이미지를 심어 주기 위한 것이라고 한다.
사람들은 아주 사소한 것들에서도 큰 고마움을 느끼게 되는 경우가 많다. 그 일례는 이 공장에서도 나타나는데, 공장내의 복지시설의 경우이다.
이곳에는 탈의실에 다른 곳보다 유난히 긴 라커가 있다. 구성원들이 공장에 출근할 때에 정성스럽게 입고 온 긴 옷들이 혹시라도 구겨진다면 사원들의 마음은 불편할 것이라는 생각에서 만들어진 라커라고 한다.

 
 
공간을 아늑하고 화사하게 꾸며 놓은 구내식당은 실내 분위기뿐만 아니라, 메뉴도 업그레이드되어 각종 요리의 뷔페 식단을 보는 것처럼 때맞추어 다양하고 맛있는 식사를 제공해 주는 것이다. 





이렇게 작은 것까지 마음을 살펴주는 것이 이곳을 지금의 모습을 보여주게 된 것들이다.
리더와 경영진은 구성원들이 진정으로 바라는 것이 무엇인지 알아야 수동적인 로봇이 아닌 능동적인 인재를 키울 수 있는 것이다.
생산시스템보 셀 생산방식으로 한 사람 또는 소수의 사람이 제품 생산의 첫 공정부터 최종 공정까지 담당하여 완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컨베이어 벨트를 해체하고 셀 생산방식을 채택한 것은 생산 현장을 사람 중심의 현장으로 바꾼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 단순히 주인의식이 강한 구성원이 아니라, 그들을 회사의 진짜 '주인'으로 만들어야 한다" (p 228)
또 한 가지 이곳에서는 장애 사원을 채용하고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장애 사원의 경우에는 일반 사원의 보조 역할을 하게 마련이지만, 여기에서는 청각 장애사원을 포함하여 모든 장애 사원들이 비장애 사원과 하는 일이 똑같다는 것이다. 

 
 
캐논 코리아 안산공장이 오늘날의 혁신 경영 방식을 채택할 수 있었던 것은 "신뢰"가 아닐까 한다.
인간에 대한 신뢰, 경영진이 구성원들에 대한 신뢰의 결실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 사람과 기업사이에 애정과 신뢰가 쌓이면 그것은 그 기업만의 독특한 경영 브랜드가 된다. " (p235)


 
<캐논코리아의 혁명은 포장마차에서 시작되었다>의 전체 내용 중에서 가장 가슴에 와닿는 문장은 안산공장의 김영순 전무의 한 마디라고 말할 수 있다.  

"다른 비결은 없습니다.구성원들을 사랑한 것뿐입니다. "
이 이상 어떤 말이 필요하겠는가?
이 모든 캐논 코리아 안산 공장에서 일어난 감동적인 이야기, 공장의 새로운 경영 방식은 서로간의 신뢰와 사랑의 마음이 이룩한 성과인 것이다.
이 책을 많은 기업의 경영진들이 읽고, 자신들의 기업의 구성원들에게 이런 마음을 갖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사랑은 기업을 춤추게 만들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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