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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Q84 3 - 10月-12月 ㅣ 1Q84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10년 7월
평점 :
'무라카미 하루키'는 많은 독자들을 매료시키고 있다. '1Q84 1'과 '1Q84 2'를 읽었던 독자들은 작가의 풍부한 상상력과 추리력에 푹 빠져버렸다. 그리곤 2권의 책에서도 풀리지 않았던 이야기들~~~ 열 살 소년 소녀가 맞잡았던 그 손의 촉감만으로 20 년을 지내오다가 어느날 비로소 서로의 만남을 애타게 기다리는 아오마메와 덴고의 이야기가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 궁금증을 가지게 되었을 것이다.
그보다 더 독자들을 궁금하게 한 것은 무엇이었을까?
리더를 잃은 '선구'의 아오마메에 대한 복수. 덴고를 구하기 위해서 아오마메가 자신의 삶을 희생할 것인가.... 그리고 '리틀 피플'과 '공기번데기'의 존재. 덴고의 출생과 그의 어머니에 대한 이야기....
그러나, 그보다 더 관심이 가는 것은 하늘에 뜬 두 개의 달. 크고 노란색 달과 그 옆에 함께 뜬 작고 초록색으로 빛나는 달의 실체.
1984년과 1Q84 년은 서로 함께 존재하면서도 대립되는 세계일까? 하는 많은 궁금증이 남겨져 있었다. 이처럼 다른 소설에서는 볼 수 없는 색다른 이야기들이 '1Q84'를 '최단기간 밀리언 셀러, 19주 연속 베스트 셀러 1위의 자리를 지키게 만들었는지도 모르겠다.

그동안 '하루키' 문학과의 만남은 CF장면이 너무도 마음에 들어서 읽었던 '상실의 시대'에서 시작하여 '해변의 카프카' 그리고 또 다른 소설들. 그리고 하루키의 삶의 모습을 엿 볼 수 있었던 '달리기를 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 였다.
그러나, 아마도 '무라카미 하루키'의가 자신의 글을 확실하게 사람들에게 인식시켜 준 책은 '1Q84' 시리즈가 아닐까 한다. 그것은 바로 '1Q84'라는 묘한 세상이에 대한 궁금증 때문일 것이다.
현실세계에는 존재하지 않는 그 이상한 세상에 아오마메와 덴고는 함께 갇혀 있는지도 모른다. 그 어떤 이유때문에... 그들은 외톨이였기에 더 강하게 서로를 끌어 당기지는 않았을까?
2권의 마지막 장면에서 얼핏 스쳐갔던 장면, 공원의 미끄럼틀에서 두 개의 달을 쳐다보는 덴고와 그를 얼핏 알아 보았던 아오마메의 그리움, 그 애타는 사랑은 3권의 모든 이야기를 지배하고 있다. 2권의 구성이 '덴고'와 '아오마메'의 이야기가 서로 교차되며 전개되었다면, 3권에서는 '덴고'와 '아오마메' 그리고, 그들의 연결고리를 찾기 위해서 뒤를 밟는 ''우시카와'의 이야기가 함께 펼쳐진다. 그러니, 3개의 축이 엉킨 실타래를 풀어나가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1권과 2권을 읽지 않은 독자들이라고 하더라도 3권만으로도 이야기의 전개가 모두 이해될 수 있을 정도로 작가는 친절하게도 그 이야기들을 3 사람을 통해서 풀어나간다. 때론 겹치는 장면들과 상황들이 많아서. 그리고 앞의 책들에서 나왔던 이야기들이 겹쳐서 읽는 재미가 반감된다. 그래서 3권은 긴장감도... 상상력도.... 추리력도.... 별로 필요하지 않을 정도로.... 너무 쉽게 이야기가 풀려나간다.
'리더'의 살해를 둘러싼 '복수'의 이야기도.... '후카에리의 이야기도.... 그 비중이 너무도 미미한 것이다. 거창하게 시작한 '선구'라는 집단의 실체에 대한 이야기도 그리 큰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그것들은 모두 '덴고'와 '아오마메'의 첫사랑의 만남를 위한 작은 장치에 불과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이야기는 두 사람의 첫 사랑에 대한 애절한 마음을 그리고 있다.
이야기의 축이 이루는 세 사람은 어떤 형태로든 외톨이로 살아가는 사람들이다.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사회에서도. 그 존재 가치가 희미한 사람들인 것이다.
아오마메는 종교로 인하여 초등학교때부터 친구들로부터 따돌림보다도 더 심한 무관심속에서 생활했고, 그런 생활이 그녀 자신을 유령같은 존재로 만들었다.
덴고 역시, 석연치 않은 어머니의 죽음과 어린 시절에 느꼈던 실체를 알 수 없는 어머니의 남자에 대한 희미한 기억과 아버지로 부터 들었던 ' 너는 내 아들이 아니다.'라는 말 한마디로 명석하고 뛰어난 실력을 가진 소년이었지만 그는 항상 외롭게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아버지에 대한 미움보다도 더 큰 무관심으로.
우시카와도 사법고시까지 합격하여 변호사가 되지만, 형제들보다 못한 존재감과 형편없는 외모때문에 가정과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남의 뒤나 캐는 사람으로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이런 공통점때문에 그들은 1984 년이 아닌 1Q84 년 속에서 살아갈 수 있었는지도 모른다. 그래서 그들의 눈에만 두 개의 달이 보였을지도 모른다. 1984년과 1Q84 년은 함께 존재할 수 없는 대립의 세계이기에. 그러나, 모든 것은 서로 대립하면서도 함께 존재하고 있다는 것. 1Q84 의 세계, 그들이 그 세계에 존재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로 이해해야 할까?
여기에서 나는 생각한다. 덴고와 아오마메가 두 개의 달을 바라보았던 그 '1Q84'의 세계는 불확실한 미지의 세계만은 아니라는 것을. 그곳은 입구는 있으되, 출구는 없다고 했으나, 간절히 나가기를 바란다면, 반드시 출구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라고. 그들은 그곳에 갇혀진 것이 아니라, 그들 스스로 갇혀 버린 것이라고.
열 살 소년 소녀가 한 번 잡았던 손길만으로 20 년후에 서로 사랑을 이룰 수 있다면, 그리고 '1Q84Q'의 세계에서만 가능한 아무런 성행위없이 임신이 가능했다면 그것은 그들의 바람이 간절했기에 이루어 질 수 있었던 모든 이야기라는 것을.
리틀 피플도, 공기 번데기도, 고양이 마을도. 그 무엇인가를 바라는 마음에서 나타나고 사라졌던 것이라는 것을....
그렇기에 1Q84 에서 빠져 나갈 수 있는 것도 그들의 몫이라는 것을. 그들을 가두어 둔 존재는 실체가 아닐지도 모르기에. '하루키'였기에 이처럼 황당한 이야기가 탄탄한 구성력과 흡인력으로 독자들을 소설속으로 끌어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1권과 2권에서 안개속을 헤매는 듯한 베일속에 가려져 있었던 이야기들이 더 재미있고, 흥미로웠던 것은 나의 개인적인 생각만은 아닐 것이다. 3권에서 너무 친절한 설명과 뒤쳐지는 이야기 전개가 이소설만이 가지는 특유한 색채를 반감시키지는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