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의 고백 (무선) 문학동네 세계문학전집 11
미시마 유키오 지음, 양윤옥 옮김 / 문학동네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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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래전부터 책장에 꽂혀있던 책 <가면의 고백>


 
책은 비교적 얇은 편인데, 선뜻 읽으려는 마음이 들지 않던 책이다.
몇 번은 뒤적여 보기도 했지만, 다음에 읽어야지 하는 생각에 그대로 방치(?)되었던 책.
거기에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
편하게 읽기에는 힘든 책이다.
<미시마 유키오>은  조부, 부, 그리고 자신이 3대에 걸쳐서 도쿄대 법학부를 나온 인텔리 가정에서 태어났다. 거기에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관료를 지낸 집안이니, 관료 엘리트 집안의 자제였던 것이다.
그런데, 그는 45세의 나이로 자신의 추종자 4명과 함께 자위대의 궐기를 촉구하는 연설후에 할복자살을 하게 된다.



소설가의 최후라기에는 정치성향이 더 강한 그의 죽음이 특별하기도 하지만, 그의 소설 역시 이전의 일본 소설들과는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평론가들은 그의 작품마다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기도 하는데, <가면의 고백>을 통해서는 비로소 일본 문학의 20세기가 시작되었다는 등의 격찬의 평이 따라 다니게 된다.

그러나, 내가 읽기에는 머릿속에 잘 들어 오지 않는 작품이다.
그래서 책을 읽던 도중에 책 뒷부분의 1950년에 '후카다 쓰네아리'가 쓴 <가면의 고백에 대하여>라는 평론을 읽어 보지만, 그마저도 쉬운 글은 아니다.
이렇게 <가면의 고백>이 어렵게 느껴지는 것은 그만큼 일본문학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기도 하지만, 이 글이 쓰여질 당시의 일본 문단의 동향도 알지 못하기 때문이라는 생각이 든다.

'미시마 유키오'는 <가면의 고백>을 전업작가로 출발하면서 쓴 첫 장편소설이라고 한다.
작가 소개글을 읽고 이 책을 읽게 되면 <가면의 고백>이 그의 자전적 소설이라는 것을 쉽게 감지할 수 있는 것이다.
1인칭 소설로 4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의 출생의 에피소드에서부터 20대 중반 직장생활을 그만두게 되는 때까지의 이야기가 순서대로 씌여져 있다.
소설은  그가 태어나면서 부터 자신의 출생 당시를 기억한다고 할 정도로 기억으로는 생각할 수도 없는 이야기를 꺼내면서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그는 태어난 후에 할머니곁에서 자라면서 지나치게 보호를 받으면서 유년시절을 보내게 된다.
분뇨 수거인과 오를레앙의 소녀와 병사의 땀냄새 이야기, 쇼쿄쿠사이 덴카쓰와 클레오파트라이야기, 성 세바스티아누스 순교에 대한 이야기, 오미에 대한 연모 등 다양한 이야기들을 그의 유년시절, 성장기의 이야기들과  함께 들려주는 것이다.

<가면의 고백>은 과거의 에피소드를 사실적으로 고백하던 기존의 고백문학과는 달리, 그것을 관념화시키고 있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으며, 고백이라는 행위의 이면에 숨겨져 있는 진실에 주목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차원이 다르다.  (책 속의 평론 중에서)

이 책을 읽기 위해서는 인내심이 필요할 정도로 쉽게 들어오지는 않는 책이다.
많은 세계문학 작품들이 작품성은 있으되 대중성이 없는 것처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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