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늦기 전에 깨달아야 할 것들 - 지금 즉시 행복해질 수 있는 31가지 깨달음!
이운하 지음 / 카르페디엠 / 201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들은 왜 그리도 행복을 멀리 있는 것으로 생각할까?
지금은 불행할지라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목표를 달성하게 되면 행복해 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행복은 소유할 수 있는 그 어떤 목표가 아닌 것이다. 행복은 지금 우리들이 느낄 수 있는 감정 그 자체인 것이다.
다만, 우리들에게 아주 익숙한 감정이기에 그것이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모르고 있을 뿐이다.



< 더 늦기 전에 깨달아야 할 것들>에서는 지금 이 순간 우리들이 행복해 질 수 있는 31가지  깨달음을 사례들을 통해서 알려주고 있는 것이다.

지금 불행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이 행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첫째로는 나의 생각을 변화시키는 것이고,
둘째로는 나와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변화시키는 것이고,
셋째로는 그 관계를 통해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 (p14)







우리의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그러한 선택의 순간에 아무리 신중하게 선택을 하였다고 하더라도, 그 선택 후에 후회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다른 선택을 하였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곤한다. 그러나, 그것은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이다. 이왕 어떤 선택을 하였다면 그 선택에 대해서 후회하지 않고 최선을 다하여야 할 것이다.
그런 태도가 바로 행복과도 직결이 되는 것이다.
또한, 인생은  포기하지 않는다면, 언젠가는 그 어떤 형태로든 기회가 찾아 올 수도 있는 것이다.

" 얻지 못한 것을 찾아 헛되이 노력을 하는 것보다 내가 갈망하는 것이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내 지금 이곳에서 손에 넣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을 얻는 지름길일 것이다. " (p180)

바로 우리가 지금 행복할 수 없다면, 훗날에도 결코 행복할 수 없는 것이다.
그렇기에 이 책에서는 지금 당장에 행복을 느낄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생각을 담아내는 것이다.









버트란트 러셀은 <행복의 정복>이라는 책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다.
" 지금 나는 삶을 즐기고 있다. 한 해 한 해를 맞을 때마다 나의 삶은 점점 즐거워질 것이다. 이렇게 삶을 즐기게 된 비결은 내가 가장 갈망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내서 대부분은 손에 넣었고, 본질적으로 이룰 수 없는 것들에 대해서는 깨끗하게 단념했기 때문이다. " (p257~258)



항상 느끼는 것이지만, 아주 사소하기에 그냥 지나치는 것들이 바로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는 것이다.
가을날의 노란 은행잎을 밟으며 걷는 발걸음에서.
파란 하늘을 우러러 보면서 눈이 부시도록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마음에서.
사랑하는 사람이 건네주는 한 잔의 따끈한 커피 속에서.
감동을 주는 한 권의 책을 읽는 일상 속에서.

행복은 이처럼 아주 작은 것이지만, 우리들이 그것들에 의미를 부여하는 가운데에서도 느낄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오늘도 행복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