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을 바꾼 사진들 - 카메라를 통한 새로운 시선, 20명의 사진가를 만나다
최건수 지음 / 시공아트 / 2011년 7월
평점 :
품절


SEOUL PHOTO 를 비롯한 사진전을 보게 되면 우리들이 흔히 생각하는 그런 사진들과는 너무도 판이한 작품들이 많은데, 놀라움을 금치 못하게 된다.
사진이라고 하기에는 수채화같기도 하고, 유화같기도 하고, 수묵화같기도 한 사진들.
그 보다 더 한 작품들은 조각인지, 공예품인지도 구분이 안되는 사진들도 많은 것이다.
내가 본 사진들 중에서 가장 사진같지 않은 사진은 전시실 한 구석에 한지와 같은 종이들이 한 묶음 흩어져 있고, 그 속에 담겨져 있는 내용들이 사진이었던 적이 있다.
그밖에도 설치미술과 같은 사진들도 접한 적이 있다.
얼마전 신문 기사중에 김아타의 새로운 사진찍는 방법이 소개된 적이 있는데, 어떤 장소를 정해 놓고, 그곳에 캔버스를 설치한 후에 2년후에 수거하여 자연이 남긴 모습을 담아내는 작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미 김아타는 장노출을 비롯하여, 유리관 속의 인물, 1만장이 넘는 디지털 사진을 층층히 포개어 나타난 사진들을 선 보인바가 있다.
사진과 사진이 겹쳐짐에 따라서 실존하던 것들이 모두 회색의 사진 속으로 들어가 버렸던 작품들.
장노출이나 사진 겹치기를 통해서 "존재하는 것은 모두 사라짐'을 이야기하지 않았던가.
이렇게 사진은 사진만의 분야에서 멈추지 않고 새로운 모습으로 변신하고 있다.
특히 사진은 한국 사진계뿐만 아니라 세계적인 사진계에서도 사진 전공자가 아닌 비전공자들에 의해서 견인되어 왔던 것이다.  
누구나 다 찍는다는 사진.



그러나, 이 책에 소개된 20명의 한국을 대표하는 사진작가들은 사진이란 한 분야에 머무르지 않고, 자신의 전공, 아니면 그들이 활동하던 분야와의 접목을 시도하였던 사진작가들이다.
그들의 이러한 시도는 처음에는 무모한 도전처럼 보였을지 모르겠으나. 그들은 새로운 사진으로 진화시켰던 것이다.
<사진을 바꾼 사진들>의 1부는 '상상을 탐하는 사람들'이라는 부제로 사진과 다른 예술 분야인 조각, 회화, 영상 등이 서로 섞여서 새로운 사진으로 만든 사진작가들의 이야기이다.
2부는 '세상을 읽는 사람들'이라는 부제로 사진의 새로운 기법, 새로운 재료를 사용하지 않고도 지금까지 우리들이 보아왔던 사진들이 아닌 새로운 사진들을 창조해 낸 사진작가들의 이야기이다.
그러나, 1부, 2부의 영역을 따로 생각할 필요도 없이 이 책 속에 담겨진  사진작가들의 새로운 사진들의 이야기는 흥미롭기 그지 없다.


(Seated Three Graces ,데비한)


(shake-forest 02, 김병걸)
 


(당신은 우리의 영웅,누벨 프롱티에 시리즈,염중호)



(TRO22<Trees and Flowers 시리즈, 민병헌)


(흐릿한 초상사진을 찍는 천경우의 작품)
 

( 옮겨진 산수 - 유람기 098, 임택)

특히 이 책의 저자인 최진수가 사진작가 한 사람, 한 사람을 만나는 과정에서부터 시작하여, 사진작가들의 성장과정이나 사진 작업과정, 사진과 자신의 예술분야와의 접목과정 등을 소개해 주는데, 저자의 필력이 최고수준에 해당하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각 작가의 작품소개, 작가의 사진 내용 설명 그리고 그에 대한 비평까지 사진에 관한 전문 서적다운 면모를 나타내 주기도 하고, 사진에 문외한인 사람들이라도 저자의 설명만으로도 상당히 많은 사진관련 지식들을 쌓아 나갈 수 있게 해준다.
사진작가 임양환은 사진의 기본 재료라고 할 수 있는 인화지대신 목탄지, 와트만지, 켄트지, 닥지 등 쓰고 싶은 종이나 천 위에 사진을 인화하기 때문에 그만의 특색있는 사진이 나올 수 있는 것이다.
이상현의 사진을 보라 !!




" 작가는 모던한 기계 이미지인 사진에 슬쩍 옛 그림의 흉내를 내어 시 한 편을 얹는다. 역사적 기억을 개인의 기억으로 재설정하고, 옛 이미지를 전유하여 자신이 만든 이미지와의 몽타주를 통해서 과거와 현재를 한 화면 속에 병치하는 것이다. 한시를 적어 넣어 과거의 예술 형태가 들러 붙고, 시간이 하나로 통합됨으로써 작가는 그의 비행물체처럼 시공간을 넘나들고 있다. " (P118)

사진작가 장승효의 경우에는
" 난 카메라 렌즈를 통해 바라본 세상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며, 그 세상으로 곧 나와 나의 이야기를 표현한다. 내가 본 세상과 나는 동일한 것이기 때문이다..... 내 작업에서는 나와 나를 둘러싼 모든 것이 하나가 된다는 철학적 입장을 보여주고자 한다. 이 모든 것은 모두 하나로부터 시작된 것이고 모든 것은 다시 하나로 돌아간다. 나에겐 그 하나의 원리를 찾고자 하는 방식이 모든 것을 통합적 시각으로 바라보며 이해하는 방식인 것이다....." (P183)

그런 장승효의 사진 작품이 궁금해질 것이다.






사진작가 구본창의 백자.
큰 볼륨감과 완만한 선.







김대수의 bmb 시리즈들.
곧게, 푸르게, 비우며 살아가는 대나무의 삶을 표현하고 있는데, 같은 대나무를 찍었건만, 같은 사진이건만, 각각 다른 이미지를 표현하고 있다. 







그래서 전에는 "사진은 발로 찍는다"라고 했지만, 요즘에는 "사진은 머리로 찍는다"고 한단다. 
사진을 가지고 무엇을 하든, 찢든, 불에 태우든, 발로 밟든, 어떤 행위를 해도 이제는 그것이 사진으로 인정받고 이해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 책에 소개된 20명의 사진작가들은 다른 사람과는 판이한 생각과 시도로 사진 작업을 하였던 것이다. 
그래서 오늘날 우리들이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사진을 창조한 것이다.
이들의 보여주는 사진들로 특색있고, 흥미롭고, 때론 경이롭기까지 한데, 앞으로는 또 얼마나 새로운 시도들이 이루어질 것인지 관심이 집중되기도 한다.
그래서 <사진을 바꾼 사진들>은 사진을 전공하는 학생들이라면 절대적으로 필요한 필독서가 될 수 있을 것이며, 사진에 관심이 있는 일반인들에게는 새로운 사진들을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게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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